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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도환 Nov 09. 2023

기업 IT(AI 등) 서비스 차별화 전략, 세가지

기업, 스타트업 대표님이 반드시 알아야하는 차별화 전략의 기본 세가지

안녕하세요


AI 기반 IT 제품개발 기업, 디피니트입니다.


오늘은 기업의 IT 제품 차별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차별화는 기업에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위한 전략입니다.



차별화 전략의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를

 말씀드리기에 앞서 먼저 전재조건을 

알려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차별화에도 선택과 집중은 필수이며,

동시에 약점을 평균으로 유지해야합니다.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전 대표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즉, 오늘날의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하는

IT 제품은 좋은 퀄리티를 유지하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만약 품질에 약점이 있다면 

품질을 평균으로 끌어올리는 것은 필수입니다.


혹은 모든 기업이 AI 기술을 도입해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는 반면,

자사 제품엔 AI 기술이 적용이 안됐다면 

약점이 될 수 있겠죠?


그런 상황에서 평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AI 도입을 하는 것은 필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차별화 전략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첫번째



경쟁사가 제공 못하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


비대면 영어회화 서비스, 

튜터링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튜터링 서비스는 24시간 사용자가 

언제든지 영어회화를 학습할 수 있는 환경에 선택과 집중하였는데요.


이전에는 선생님의 스케쥴에 맞춰 학습시간을 선택했었지만

튜터링은 고객의 관점에서 다른 경쟁사들은 제공하지 않는

24시간 튜터링이라는 가치를 제공하였습니다.


특히, 출근 전 이른 새벽에 영어회화를 공부하고 싶거나,

 야근 후 늦은 저녁에 집에 돌아오는 직장인들,

혹은 늦은 새벽에 퇴근하는 사람들도 부담없이 해당 시간에

학습하도록 튜터들이 항시 대기하는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또 기존 전화영어나 비대면 영어회화 서비스들은 

예습과 복습에 대한 환경이 시스템적으로 구축되어 있지 않았는데요.


튜터링은 AI를 활용해 예습과 복습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이 학습하는 전 과정을 튜터링 서비스에서 할 수 있도록

차별화하였습니다.







차별화 전략 2


시장의 숨은 니즈 혹은 고객의 숨은 니즈를 예측하거나 찾기


가장 기본적인 차별화 전략이지만 발견하기 쉽진 않습니다.


펫시터 서비스 '와요'의 예를 통해 설명해드릴게요.


와요는 펫시터분들을 직접 관리하고 

매칭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입니다.


반려동물 시장의 성장을 예측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당연히 경쟁 서비스들이 많겠죠?


와요는 이런 경쟁상황에서 실시간으로
시터가 케어하는 상황을 보여주는

실시간 영상서비스를 제공해
차별화하였습니다.

고객은 녹화된 영상이나 사진으로는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시터가 반려동물에게 해꼬지하면 어쩌지,

물건을 훔쳐가면? 등등 다양한 불안감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실시간 영상 서비스 기술 구축에 선택과 집중하여

불안감을 해소하고 사고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차별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실력있는 시터 모집과 매칭은 기본중에 기본이겠죠!









차별화 전략 3번째



고객이 결핍을 느낄 수 있는
향상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욕구를 좀 더 상향하여 정의하고 

업그레이드 된 제품으로 설득하는 것입니다.


고객은 결핍을 느껴야 행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와 다이슨의 제품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그랑데 AI는 AI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학습하여 

최적의 코스와 옵션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또 세탁 무게에 따라 세제를 자동 투입하고 

오염 정도에 맞춰 세탁과 행굼시간을 자동으로 조잘합니다.


이렇게 AI 기능을 활용해 기존 세탁기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여

잠재고객이 결핍을 느끼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다이슨의 헤어드라이기 또한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기존 드라이기를 사용했던 사용자들에게

결핍을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마치 애플의 맥북에어를 처음 본 것처럼)


특히, 이전의 드라이기는 과도한 열로 인해

모발을 상하게하고 

윤기를 줄어들게 만드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이슨 헤어드라이기는 

지능형 열제어 시스템을 도입

과도한 열 없이 빠른 모발의 건조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IT 제품의 차별화 전략 세가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고객과 만나는 모든 접점에서 차별화는 이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기타 차별화 체크리스트'를 한번 보시고

해당 부분에 대해 차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차별화의 법칙이라는 책에서

나왔던 의미있는 문장들을 소개하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dfinite-ai/223094432760



https://blog.naver.com/dfinite-ai/223098420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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