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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도환 Jul 16. 2024

식음료 제조산업 기업의 AI 활용 사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기업의 인공지능 활용사례를 

소개해드리는 디피니트입니다.





오늘은 국내외 식음료 제조기업의
 AI 활용 사례를 한번 알아볼게요!




오늘의 목차입니다.

      





01. 식음료 제조기업 AI 활용의 중요성


식음료 제조기업에서는 오래전부터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도입하여

제조 및 생산의 효율화를 도모했는데요.


AI 기술을 발달로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와

소비자에 대한 분석, 생산 공정 자동화 및 데이터 분석이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그럼 식음료 제조산업에 AI 활용이

왜 중요해졌는지 그 이유를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1) 생산성 향상

AI 기술을 활용하면 공정 최적화, 

품질 관리, 예측 분석 등을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비용 절감과 수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죠.


2) 품질 관리 및 안전성 강화

AI는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의 품질, 생산 현황 등을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를 신속하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 생산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죠.



3) 맞춤형 제품 개발

AI는 소비자 데이터 및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맞춤형 제품 개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주로 제품 생산 공정에서의 효율화와 신제품 개발을 위한 데이터 분석에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실제 식음료 제조기업들은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02. 식음료 제조기업의 AI 활용 사례 (해외)



네슬레는 기업 내부직원용 챗봇을 개발,

직원들의 업무활동에 활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해당 챗봇을 통해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거나

새로운 재료에 대한 탐구, 식품에 대한  건강정보 수집 등 

다양하게 활용한다고 합니다.


또 직원용 챗봇 외에도 네슬레는 AI 플랫폼을

활용해 크리에이티브 기준을 세운 뒤 이를 광고 

캠페인에 적용시켜 기존 광고 대비 훨씬 더 높은 

ROI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스위스 음료 회사 Vivi Kola는 

ChatGPT, Midjourney, Unreal Engine을 사용해

 건강한 음료를 개발하였습니다.


 ChatGPT에 건강한 재료와 

비건 레시피를 개발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하네요!


ChatGPT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하스캅 베리를 추천,

 관련 이미지 생성부터 맛까지 AI로부터 아이디어를 빌려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제품 제조 스타트업인 클라이맥스 푸드의 사례입니다.


제조과정에서부터 자체 AI 플랫폼인 Deep plant Intelligence를

활용해 제품의 다양한 요소들을 최적화하였습니다.


맛, 향 또는 신축성 등 다양한 특성을 가진 재료의 데이터 세트를 

AI 알고리즘에 훈련시키고 새로운 재료들의 

조합을 찾아내 신제품을 개발한다고 하네요!











03. 식음료 제조기업의 AI 활용 사례 (국내)



국내 사례를 소개해드릴게요!


 대표적인 AI 활용 식품기업으로 허닭이 있습니다.

수요예측, 재고관리 등  생산 프로세스 전반에 

AI 기술과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 온라인상의 빅데이터를 수집해

신제품 개발, 판매 및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아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출처 : 허닭 블로그



다음으로 롯데제과인데요.

IBM과 협업해 AI 기반의 트렌드 분석 시스템을 

개발해 업무에 활용한다고 합니다.


제과시장을 넘어 식음료 산업 전체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트렌드 분석 시스템은 엘시아라고 하는데요.


 식품의 미래 트렌드를 예측, 

트렌드에 맞는 이상적인 신제품을 기획하는데 

의사결정을 돕는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풀무원의 사례입니다.


풀무원은 AI 기반 고객 경험 분석 시스템 

AIRS를 개발해 온라인에 산재된 소비자의 리뷰를 수집, 

딥러닝 기술과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활용해 

고객 감정을 분석해 낸다고 합니다.

개발 목적은 제품 담당자가 실제 사용자의 피드백을

파악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사실 수많은 소비자 리뷰를 검색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들기때문에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는 

‘AIRS’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식음료 제조기업 AI 활용 사례로

알아보았는데요.

소개한 기업들은 대부분 신제품 개발과

고객의 반응을 수집하기 위해서 AI를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네요.


물론 허닭의 경우는 제품 제조 및 생산 등

전반적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기업 내부 데이터 분석 뿐 아니라

시장 데이터 분석에도 AI 활용이 아주 중요해졌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이나 이름이 있는 기업만 

이렇게 AI 활용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 디피니트의 엑시를 이용하시면

빠르게 식음료 제조기업의 AI 도입이 가능해집니다.

AI를 통해 매출을 극대화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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