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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용 비즈니스 특화 LLM 정의 및 활용 사례
by
김도환
Sep 4. 2024
안녕하세요
기업의 혁신을 돕는 AI 챗봇 전문기업, 디피니트입니다.
글로벌 IT 기업들이
챗GPT, LLaMa, BERT, BARD, PaLM 등
다양한 대규모언어모델을 개발하면서
기업에서도 LLM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LLM은 보안 이슈가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 비즈니스에 특화되어 업무에 활용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산업별, 분야별, 비즈니스별 영역에서
전문성이 아주 떨어지며 환각현상 또한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업용 비즈니스 특화 LLM에 대한
정의와 기업의 활용 사례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의 목차에요
01. 기업용 비즈니스 특화 LLM 정의
먼저 기업용 비즈니스 특화 LLM에 대한 정의를 살펴볼게요.
일반적인 LLM은 여러 주제와 대규모 데이터셋을 활용해 훈련됩니다.
그러나 도메인 특화 LLM은 의학, 법률, 제조, 유통, 금융, 의료와 같은
특정 분야에 집중하여 전문 지식과
관련된 언어 패턴을 학습합니다.
도메인 특화 LLM이라고도 하며 해당 분야에서
더 정확하고 실용적인 답변을 제공합니다.
02 .기업용 비즈니스 특화 LLM 장점
다음으로 기업용 비즈니스 특화 LLM의 장점을 살펴볼게요.
기업용 비즈니스 특화 LLM의 장점을 실현하기 위해는
두 가지 구현 방법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파인튜닝
특정 업무나 분야에 맞는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모델을 맞춤형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분야에 특화된 지식을 더 잘 반영할 수 있습니다.
2) RAG 기반 검색
특정 분야의 데이터를 통합해 지식베이스를 만들고,
사용자가 문의를 요청하면 챗봇은 사용자의 문의를
SQL 쿼리로 생성해 필요한 정보를 찾아주는 방식입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을 통해 기업용 비즈니스 특화 LLM을 구현하면,
위에서 언급한 장점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03. 기업용 비즈니스 특화 LLM 사례
다음으로 기업의 활용 사례를 살펴볼게요.
1) 법률 특화 LLM 사례, AI 대륙아주
AI대륙아주를 통해서 궁금한 법률에 대해 간단한 답변을
빠르게 받을 수 있는데요.
처벌수위, 범칙금 등에 대한 답변을 신속히 제공하니
한번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2) 애플의 기술지원 CS LLM, ASK
다음으로 애플의 활용 사례를 소개해드릴게요.
ASK는 애플케어 서비스 고객들이 기술적인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된 CS 특화 LLM입니다.
일반적인 고객응대 챗봇은 주로 고객의 간단한 문의를 직접 처리합니다.
하지만 ASK는 좀 더 복잡하고 난이도가 있는 어려운 문의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서 역할을 합니다.
고객지원 담당 직원들은 ASK의 도움을 받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문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3) KB증권의 주식 투자 도우미 LLM, 스탁 GPT
마지막으로 KB증권의 스탁 GPT입니다.
Stock GPT 서비스는 챗GPT 기술을 활용하여
주식 시장의 실시간 투자 정보를 검색하고,
사용자에게 맞춤형 실시간 투자 조언을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장 트렌드 파악 / 종목 발굴종목 / 이슈 검색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통해 사용자에게 유용한 투자 정보를 제공합니다.
오늘은 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특화 LLM 정의와
기업의 활용 사례 알아보았는데요.
디피니트는 기업을 위한 특정 분야 특화 LLM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챗봇 솔루션 기업입니다.
특히 제조분야 비즈니스에 특화된 RAG기반 LLM 챗봇, 엑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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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챗봇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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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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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AI 솔루션 스타트업, 디피니트 대표 김도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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