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최근에 에피소드... 자청님과 승호형이 운영하는 '인피니'바에서 유명 인사를 만났다.
황금 지식 카페에서 유명 인사인 엘런님과 베라님을 만난 것. (물론 자청님과 승호형도 만났다)
엘런님은 확실히 통찰력 있는 지적인 분이셨고, 베라님은 야망 넘치면서도 활기찬 분이셨다.
엘런, 베라님과의 대화중 인상 깊었던 게 있었고, 이를 정리하고자 한다.
성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밥을 먹으려면? 밥을 먹고 싶어야 한다. 다시 말해,
가장 먼저, 성공하고 싶은 욕구가 있어야 한다. 여기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할까 한다.
야망이 큰 사람일수록 결핍이 큰 경우가 많다.
여기서 결핍이란 물질적인 결핍일 수도 있고, 정신적인 결핍일 수도 있다.
가령 편부모 가정에서 자랐으면 정신적인 결핍을 겪었을 수도 있다. 한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한
가난한 환경에서 자랐다면 물질적으로 부족함을 느꼈기에 결핍에 해당된다.
이러한 결핍이 성공에 대한 갈망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물론 이런 결핍이 없어도 태어나거나 혹은 자라면서 그런 야망이 길러진 경우도 있겠다.
그런 점에서 결핍은 욕망의 필요조건은 아니지만, 충분조건은 될 수 있는 것이다. (결핍 -> 욕망 o) (결핍 <- 욕망 x)
성공하려는 욕망이 큰 사람을 보자. 대부분 결핍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즉, 성공하고 싶다면 이에 대한 욕구가 있어야 하고, 욕구를 가지려면 자신의 결핍을 되돌아보는 게 도움이 된다.
성공하려면 끈기가 중요하다고 한다. 그러므로 성공하려는 욕망을 계속 가져가는 게 중요하다.
성공하겠다는 의지를 계속 가져간다라고도 표현한다.
성공하려는 의지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
가령, 시험공부를 한다고 하면, 시험공부에서 성적을 잘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가 있다.
그런 기대가 있기에 싫어하는 공부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공부해도 성적이 제자리걸음이라면?
기대가 없다. 공부할 이유가 없어져 공부하려는 의지도 사라진다.
성공학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의지를 가지려면 그에 맞는 기대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즉 내가 성공할 수 있다는 기대가 있어야 한다. 이런 기대, 즉 자신감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작은 성공의 경험의 축적에서 그런 기대가 온다고 생각한다.
운동선수들이 사고로 운동을 그만두고 다른 분야에 뛰어들 경우, 그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가 뭘까?
내 생각엔 그들에겐 끈기도 있겠지만, 작은 성공(기록을 돌파했다든지, 저번보다 더 좋은 기량을 보였다든지)의 경험들을 많이 겪었다는 것에 있다.
그만큼 실패도 많이 했겠지만, 작은 성공들이 모여 확신을 이룬다.
'아, 나도 할 수 있구나. 나도 변할 수 있구나. 나도 발전할 수 있고 해낼 수 있구나!'
그러므로 자신이 잘하는 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보자. 그러면 그 분야를 넘어선, 원하는 분야에서도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자연스레 갖게 된다.
작은 성공 경험이 모여 자신에 대한 기대, 신뢰, 즉 자신감이 커진다.
정리하면 성공하자고 하는 욕구가 있고, 작은 성공의 경험의 축적을 통해 자신감도 있기에 성공하려는 의지가 강하면 된다.
하지만 실패를 맞닥뜨리게 될 경우 좌절하면? 성공하려는 의지도 바닥이 되고 말 것이다.
자신감이 만능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럴 때 필요한 게 하나 더 있다. 바로 성장 마인드 셋이다.
실패를 직면했을 때 좌절하지 않고 빠르게 회복해서 다음을 준비하는 사람의 마인드 셋은 전제부터 다르다.
그들에겐 '나는 달라질 수 있다. 나는 발전할 수 있고 변할 수 있다.'라는 마인드가 밑바탕에 깔려있다.
가령 나 같은 경우엔 대인 관계에서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부족한 편이다. 사회지능이 낮다고도 표현한다.
이럴 경우 생각해야 하는 전제는 다음과 같다. '사회지능은 경험과 훈련을 통해 높아질 수 있다. 충분히 나아지고 발전할 수 있다.'
이런 변할 수 있다는 의지와 생각은 성장 마인드 셋을 갖춘 사람에겐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고정 마인드 셋을 가진 사람에겐 당연한 일이 아니다.
변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그걸로 끝이다. 성장이 멈추고 성공도 멈춘다.
변할 수 있다는 생각, 발전할 수 있다는 의지, 곧 성장 마인드 셋은 성공의 전제 조건인 것이다.
변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기에... 그만큼 욕망이 꺼지지 않고 불타오를 수 있는 것이다.
1. 성공하려는 욕구를 지녀야 한다. (대게 결핍에서 온다.)
2. 성공하겠다는 의지를 계속 가져가야 한다.
- 성공 경험의 축적을 통한 자신감 기르기 (스스로에 대한 기대)
- 성장 마인드 셋, 변할 수 있다는 확신 갖기 (실패를 직면하는 방법)
성공 경험과 성장 마인드 셋은 어떤 관계일까?
는 다음 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