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업의 데이터 활용을 도와드리는 디피니트입니다.
오늘은 AI 챗봇을 활용해 기업 내부에 쌓이고
있는 지식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볼게요.
오늘의 목차입니다.
기업의 지식은 조직 내에서 생성되고 축적되는 정보와 경험의 총체로 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명시적 지식 : 문서화되어 있는 공식적인 지식.
예: 업무 매뉴얼, 보고서, 프로젝트 문서
2) 암묵적 지식 : 개인의 경험과 노하우로 문서화되지 않은 지식.
예: 베테랑 직원의 문제 해결 능력, 고객 응대 기술
3) 내재적 지식 : 조직 문화와 프로세스에 내재된 지식
예: 의사결정 패턴, 조직의 업무 방식
기업의 지식은 단순한 정보를 넘어 조직의 집단 지성을 대표하며,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조직의 성과와 혁신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중요한 의사결정에 결정적 근거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이 보유한 지식들이 산재되어 공유되지 않는 경우, 특정 그룹에게만 독점적으로 점유되고 있는 경우, 문서화 되지 않은 지식들 등 입니다. 또 이 지식들을 찾는데 시각이 오래걸리거나 찾을 수 없다면 기업의 혁신을 가로막는 환경임을 자각해야 합니다.
기업의 지식을 관리하는데 있어 챗봇 활용은 아주 유용한 관리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사내 지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해선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1) 지식 베이스 구축
• 조직의 문서, 매뉴얼, FAQ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합니다.
•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통합하여 중앙 집중식 정보 허브를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거나 정리하게 됩니다.
2) 사내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정리
• 사내에서 사용중인 다양한 시스템 속 데이터베이스를 정리합니다.
• 지식 뿐 아니라 ERP, MES, HR 관련 시스템 속 DB도 실시간으로 검색하기 위함입니다.
3) 지식베이스 & 사내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에 챗봇 연동
• 1번과 2번에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에 챗봇을 연동합니다.
4) 직원별 데이터 접근권한 설정
• 직급, 업무, 부서별로 연동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설정합니다.
• 사내 보안을 위한 과정입니다.
5) 직원들에게 챗봇 사용 독려
• 직원들이 지식베이스와 각 시스템 속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게 사용을 독려합니다.
이렇게 챗봇을 활용해 사내 지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검색 환경을 구축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A. 업무 효율성 향상
: 담당자를 찾거나 여러 시스템을 일일이 확인하는 번거로움 해소
: 수 초 내에 필요한 정보 획득 가능
: 직원의 정보 검색 시간 획기적 단축
B. 정보 접근성 개선
: 자연어로 질문하여 방대한 내부 데이터에서 즉시 정보 추출
: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문서, 보고서 등) 통합 검색
C. 의사결정 지원
: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제공으로 잘못된 의사결정 위험 감소
: 기업 내부 지식과 경험을 실시간으로 활용 가능
오늘은 AI 챗봇을 통한 사내 지식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많은 기업의 대표님들께서는 사내 지식을 활용하는데 관심이 없거나 필요성을 많이 못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중한 사내 지식을 잘 활용한다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직원들의 성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또 직원들을 비효율적이고 시간 낭비적인 정보 찾기에서 해방시켜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주셔야 합니다.
디피니트는 다비스라는 챗봇 솔루션을 통해 사내 지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다비스가 신속히 사내 지식을 찾는 과정을 영상으로 보여드릴게요. 재생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다비스는 사내 시스템 속 복잡하고 무거운 데이터베이스에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협업툴도 연동이 가능하며 데이터, 지식, 문서 등을 신속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기업 내부 지식을 관리하고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저희 디피니트에게 컨설팅을 요청해주세요.
합리적인 금액과 높은 기술력으로 만족도 높은 사내 지식 검색 환경을 구축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