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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관리시스템의 새로운 기준, 다비스 챗봇의 특징들

by 김도환


안녕하세요.


기업용 AI 기반 지식관리 시스템 구축을 도와드리는 디피니트입니다.


오늘은 저희 디피니트의 지식관리 시스템,
다비스 챗봇의 독보적인 기능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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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목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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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관리 시스템 챗봇, 다비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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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비스 챗봇은 AI 기반의 대화형 지식관리 시스템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조직의 지식과 정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공유하는 시스템입니다. 조직의 지식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며,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비스는 어떤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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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비스 챗봇은 LLM 기반의 RAG 기술을 활용한 챗봇입니다.



⦁ sLLM (소형 언어 모델)

: 특정 분야나 기업에 맞춤화된 작은 AI 모델 빠르고 정확한 응답을 제공합니다.


RAG (검색 증강 생성)

: 질문에 대해 대규모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련 정보를 검색 검색된 정보를 바탕으로 맥락에 맞는 답변 생성합니다.



이 두 기술의 조합으로 다비스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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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다비스는 기업 임직원들이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게 도와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실제 어떻게 구동되는지 영상을 보여드릴게요.


ERP, MES 시스템 속 데이터를 통합으로 조회가능하며, 다양한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재생버튼을 클릭해 확인해주세요.


2) 다양한 기업 시스템과 연동 기술

다비스(DAVIS) 챗봇은 기업의 다양한 그룹웨어 시스템과 완벽하게 연동되어 실시간으로 정확한 데이터와 정보를 제공합니다. ERP, MES 등 기존 사내 시스템과 원활하게 통합되어 데이터 사일로를 제거하고 정보 흐름을 최적화합니다.


무겁고 복잡한 데이터베이스와도 연동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 정확한 실시간 재고현황, 판매데이터, 상품정보 등을 신속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운영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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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ext-to-SQL 기술

Text-to-SQL 기술은 자연어로 작성된 질문을 SQL 쿼리로 자동 변환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비전문가들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이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복잡한 SQL 쿼리 작성 없이도 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대폭 증가합니다.


Text-to-SQL 모델은 사용자의 질문을 정교하게 분석하고 데이터베이스 구조와 매칭하여 적절한 SQL 쿼리를 생성함으로써, 정확하고 신속한 데이터 검색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챗봇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인식되며, 기업 내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고 의사결정 과정을 가속화하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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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비스의 독보적 기능과 특징


위에서 설명드린 다비스의 특징 외에도 독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기능과 특징을 소개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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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자별 데이터 접근권한 설정

다비스(DAVIS)는 기업의 중요한 정보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엄격한 보안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각 직원의 업무와 책임에 맞춰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게 관리자 페이지에서 기능을 제공합니다. 관리자는 사용자 그룹, 부서, 직급 등에 따라 세부적인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어, 내부와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기업의 중요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관련 법규를 준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추가로, 다비스는 기업 내부에서만 작동하도록 설계할 수 있어 외부로 정보가 새어나갈 위험을 크게 줄입니다. 또한, 다비스의 인공지능은 기업의 데이터를 외부로 보내거나 학습에 사용하지 않아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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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기업만의 고유한 용어 반영

: 다비스(DAVIS)는 도입 기업의 고유한 전문 용어와 내부 용어를 별도로 저장하여, 사용자가 해당 기업만의 고유 언어로 문의할 경우 더욱 정확하고 맥락에 맞는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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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데이터 불일치 등 오류 알람 기능

다비스(DAVIS)는 여러 시스템의 데이터 불일치나 오류를 감지하여 알람을 제공하고, 챗봇 시나리오의 삭제 여부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항상 가장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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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업별 맞춤형 기능 개발 제공

다비스(DAVIS)는 기업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클라이언트의 특정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 기능을 개발 및 구현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사의 고유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워크플로우에 완벽하게 통합된 AI 솔루션을 운영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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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식관리시스템 솔루션 구축 사례


그럼 마지막으로 디피니트의 지식관리시스템 다비스 챗봇을 구축한 기업 사례를 소개하고 마무리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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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PT는 디피니트의 다비스(DARVIS) 챗봇을 도입하여 200개 이상 VOD 강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수강생들의 질문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합니다.


이를 통해 트레이너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신규 트레이너의 학습 시간을 단축시키며, 답변의 일관성과 품질을 높여 전반적인 교육 서비스 효율성을 개선합니다. 결과적으로 다비스 챗봇은 비즈니스PT의 수강생 만족도를 높이는 핵심 솔루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해주세요.

비즈니스 PT의 도입 사례 자세히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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