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업을 위한 챗봇 도입 전문기업, 디피니트입니다.
오늘은 기업에서 AI 챗봇 외주 개발,
전문 제작업체에 맡겨야하는 이유를
설명드려볼게요~!
오늘의 목차입니다.
1) 직접 챗봇 개발시 단점들
기업이 AI 챗봇을 직접 개발할 때는 여러 가지 중요한 단점들이 있는데요.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문 인력 확보의 어려움
: AI 챗봇 개발과 관리를 위한 전문 인력을 채용하고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 정확성, 답변 제공 속도 등 성능 저하 위험
: 시간이 지남에 따라 AI 챗봇의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환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챗봇의 응답 품질이 원하는 수준인지 모니터링하여 개선해야 하며, 부적절한 응답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 보안 및 오류 관리의 어려움
: AI가 생성한 코드의 오류와 보안 취약점을 효과적으로 테스트하고 관리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 개발 비용과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되며, 기술 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최적화 작업도 기업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챗봇 개발에 집중하느라 핵심 비즈니스에서 벗어나는 리스크가 있어, 결과적으로 기업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LLM 기반의 RAG 챗봇 개발 프로세스
챗봇 개발 프로세스를 보시면 더욱 직접 개발에 대한 부담감이 커질 수 있습니다.
LLM 기반의 RAG 챗봇을 기업이 직접 만들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정보 검색과 답변 생성을 잘 조화시키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 나누기: 회사의 모든 문서를 작은 조각으로 나눠야 합니다. 이걸 잘못하면 챗봇이 정확한 정보를 찾기 어려워집니다.
정보 찾기: 사용자 질문에 딱 맞는 정보를 빠르게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건 마치 거대한 도서관에서 필요한 책을 즉시 찾아내는 것과 비슷합니다.
답변 만들기: 찾은 정보를 바탕으로 자연스러운 답변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정보를 왜곡하지 않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빠른 응답: 사용자는 빠른 답변을 원하기 때문에, 모든 과정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최신 정보 유지: 회사 정보가 계속 변하므로, 챗봇의 지식도 계속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을 잘 해내려면 높은 기술력과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기업이 직접 AI 챗봇을 만들 때 가장 어려운 기술적 과제입니다.
이를 RAG 시스템의 최적화 단계라고 하며
LLM 기반 챗봇 개발에서 가장 복잡하고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챗봇을 전문 제작업체에 외주개발로 맡겼을때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1) 노하우와 기술적 역량에 대한 전문성 확보
: 챗봇 외주개발 전문 기업은 수많은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최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맞춤형 챗봇 개발은 LLM, NLP, TEXT to SQL, 사내 시스템과 챗봇 연동 기술, 무겁고 복잡한 DB에서 정확한 데이터 검색 기술 등이 필요하며 이를 전문적으로 다뤄본 고경력의 AI 개발자 확보가 관건입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통해 기업의 내부 시스템과 AI 챗봇을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시간 데이터에 접근하여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고품질의 AI 챗봇을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2) 초기 투자 절감, 리소스 최적화로 비용 효율성↑
: 자체 개발팀을 구성하고 관련 AI 기술을 학습하거나 교육하는 데 드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 내부 인력은 핵심 업무에 집중하고, 챗봇 개발은 전문가에게 맡김으로써 전체적인 리소스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디피니트의 다비스 챗봇과 같은 솔루션을 활용하면 합리적인 도입 비용으로 원하는 목적에 맞게 소규모로 빠르게 도입하여 도입 효과를 신속하게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3) 빠른 구현과 신속한 POC 진행으로 시간절약
: 전문 개발사의 풍부한 경험과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활용하면 기업이 직접 개발할 때보다 개발 기간을 대폭 단축시키고 신속한 POC(Proof of Concept)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개발 방식은 프로젝트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성공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전문 개발사는 최신 기술 트렌드와 산업 표준을 지속적으로 따라가므로, 기업은 항상 최신의 기술을 적용한 솔루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기업이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하면서도 혁신적인 AI 솔루션을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게 해주어, 장기적으로 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합니다.
4) 비즈니스 요구사항 반영한 맞춤형 솔루션
: 전문 외주개발 업체는 각 기업의 특성과 요구사항에 맞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기업에서 고유하게 사용 중인 키워드를 적용하거나 데이터 시각화 방식 등을 관리자 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게 맞춤형 개발을 도와줍니다.
더불어, 사용자 피드백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속적인 성능 개선과 기능 업데이트를 제공하여, AI 챗봇이 기업의 성장과 함께 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장기적인 파트너십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치며
AI 챗봇은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디피니트의 다비스 챗봇은 이러한 혁신을 실현하는 최적의 솔루션입니다.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디피니트와 협력하여 도입과 POC 검증을 경제적인 비용으로 진행해보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