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는 쌓이는데, 정작 추출해 활용하지 못하네요.”
많은 기업의 데이터 담당자들이 하는 공통된 이야기입니다.
ERP, CRM, 마케팅 툴, 생산 시스템 등 다양한 곳에서 매일같이 데이터가
수집되지만, 이 데이터를 실제 의사결정에 활용하려면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 현업 부서의 데이터 요청 → 분석가의 추출/정제 → 리포트 작성 → 보고
시간도 오래 걸리고, 반복적으로 리소스가 투입됩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데이터가 의사결정을 돕기보다, 방해하는 구조가 되기도 하죠. 이런 현실 속에서 기업들은 보다 빠르고 유연하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오늘의 목차입니다.
먼저 챗봇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혁신을 알아보기 전,
기업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하는지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볼게요.
기업이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 실시간 매출 현황, 생산 속도, 재고 수준, 클레임 수 등 지표 모니터링
• 생산 설비나 운영 데이터의 이상 징후를 통해 문제 조기 발견 및 개선
• 고객 응대 로그를 분석해 VOC 대응 품질 향상
•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분화 및 타깃 마케팅 전략 수립
• 시장 변화와 경쟁사 분석을 통해 신사업 기획 및 기회 발굴
• 수요 예측,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리스크 대비와 성장 전략 수립
기존에는 이 두 가지 분석 모두가 데이터팀, IT팀의 도움 없이는 어려웠습니다.
때문에 현업 담당자들이 직접 파이썬, SQL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 도구를 직접 배우기도 합니다.
이 두가지 데이터 분석 유형 중 1번의 경우,
비즈니스 운영관리 영역으로 분류되며
최근 생성형 AI 챗봇의 기술 발전으로
운영 데이터 분석 자동화와
의사결정 지원이 가능해졌습니다.
(2번의 경우) 새로운 기회 및 전략 도출하기 위한 데이터 활용의 경우,
주로 데이터 분석 전문가들이 다양한 데이터 분석툴을 활용해 전문적으로 인사이트를 뽑아냅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상황 파악 및 문제 진단
→ 비즈니스 운영·관리 영역
→ 매출, 재고, 생산량 등 운영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해 문제를 찾고 개선하는 데 집중
→ 최근에는 생성형 AI 챗봇을 통해 비전문가도 쉽게 분석하고 실시간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게 됨
2) 신사업 기회 발굴 및 전략 수립
→ 시장 분석, 고객 세분화, 트렌드 예측 등 미래 방향을 설계하는 분석
→ 주로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전문 툴을 활용해 인사이트를 도출
이제 비즈니스 운영 및 관리 영역은
생성형 AI 챗봇이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결과로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졌습니다.
과거의 의사결정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야 했습니다.
• 각 부서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ERP, MES, CRM 등 여러 시스템에 직접 접속
• 엑셀에 데이터를 복사·붙여넣기
• 수식과 피벗 테이블로 데이터를 정리
• 차트와 보고서를 수동으로 작성
• 팀장·실무자 간 여러 차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인사이트 도출
이 과정은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실시간 데이터를 반영하지 못하고, 데이터 누락이나 오류 가능성도 높으며, 분석 전문가나 고경력의 현업자가 없으면 진행 자체가 어려운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AI 챗봇 기반 분석은 이런 복잡한 과정을 단 한 문장의 질문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챗봇에 이렇게 질문합니다.
“이번 달 주요 제품별 매출 추이는 어때?”
“생산 설비 이상 징후가 감지된 지점이 있나?”
그러면 챗봇은 즉시,
• 여러 시스템에서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 자동으로 분석하여
• 시각화된 결과를 대화창에 제공합니다.
담당자는 클릭 몇 번 없이, 마치 동료에게 묻듯 질문하고 바로 분석 결과를 얻습니다.
핵심 변화는 두 가지입니다.
▶ 속도
: 보고서 작성 및 분석에 걸리던 시간을 ‘실시간으로 데이터 추출’로 단축
▶ 접근성
: 누구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하여 데이터 독점 구조를 탈피
이제는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자동화된 데이터 시각화 자료를 바탕으로
‘판단하는’ 주체가 되는 것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심지어 이제는 시각화 자료와 함께 요약된 설명을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AI 챗봇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혁신,
그 중심에는 사실 디피니트의 ‘다비스 챗봇(DARVIS)’이 있습니다.
다비스는 기업 내 다양한 시스템에 흩어진 데이터를 한 문장 질문으로 통합 분석하고,
실시간 시각화된 인사이트로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복잡한 대시보드나 엑셀 보고서 없이도, 누구나 데이터를 쉽게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솔루션입니다.
많은 설명보다 영상 하나로 설명드리는 것이 더욱 이해하시기 편할 것 같아 영상으로 보여드릴게요.
다비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실시간 분석으로 의사결정 속도 향상
✔ 대화형 챗봇으로 누구나 쉽게 활용
✔ 시스템 연동 및 보안 설계도 유연하게 대응
✔ 비정형 데이터인 사내 문서도 검색 가능
특히,
아래와 같이 다양한 문제 발생에 대한 알람 기능을 제공하여 불필요한 비용 지출 예방에 큰 도움을 제공합니다.
“우리 조직에 어떻게 적용해야할까?”,“기존 시스템과 어떻게 연동될까?” 와 같이 다양한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지금 문의해 주세요. PoC 진행을 도와드릴게요.
다비스가 여러분의 데이터를 ‘의사결정 자산’으로 바꾸는 여정을 함께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우리 조직에 맞는지 PoC 진행하고 원하시는 기업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미팅을 요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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