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Sep 10. 2020

COVID-19가 전세계 EDM 시장에  불러온 변화

장르 인사이드 #EDM

사회적 거리두기를 우리 일상 생활의 한 부분으로 만들어버린 COVID-19는 우리 모두에게 잊을 수 없는 2020년을 안겨주고 있고 이 지독한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언제쯤 승리의 환호를 외칠 수 있을 지 많은 사람들이 염원하고 있을 것이다. 


많은 산업들이 COVID-19에게 직격탄을 맞고 있는 현재, 페스티벌과 투어, 클럽 공연 등이 수입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시장 또한 피해를 겪고 있으며 그 영향은 댄스 음악 아티스트들에게도 내려오고 있다. COVID-19으로 인해 2020년의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산업이 어떤 변화를 맞고 있는지 빌로우와 함께 확인해보자!


글 | 빌로우 매거진


1. 다시 살아나고 있었던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시장의 2019년

International Music Summit (IMS)는 매년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산업에 대한 시장 가치 분석을 발표한다. 사실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시장은 2017년과 2018년을 지나면서 시장 가치의 하락세에 놓여있었다.  IMS의 분석에 따르면 2016년에 최고 정점을 찍고 2017년과 2018년은 내리 하락세였다. 


미국 음반 시장에서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에 3%까지 떨어졌었다. 하지만 2019년은 전세계적으로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시장이 차츰 다시 살아나는 분위기였다. 미국 음반 시장에서도 3.6%대로 비중이 상승했으며 독일 같은 경우는 2019년 시장 가치 1억 유로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점을 찍었다. 


포브스에 따르면 DJ들이 가장 높은 수입을 올렸던 해는 2017년으로 Top 10 디제이들이 2017년에만 벌어들였던 수입이 2억9800만 달러에 달했었다. 하지만 2018년에 2억 6100만 달러로 줄어들었던 디제이들의 수입은 2019년에 2017년 최고점에는 못 미치지만 2억 7300만 달러를 기록하며 다시 상승세에 올라있었다고 한다. 


작년 가장 많은 페스티벌 무대에 올랐던 아티스트는 49개의 페스티벌에 출연했던 Lost Frequencies이다. 그의 뒤를 이어 Charlotte de Witte가 39개, Dimitri Vegas & Like Mike가 30개로 3위, Amelie Lens가 28개로 4위, 그리고 Martin Garrix가 26개로 5위에 올랐다. 


2019년 이비자 섬은 클럽과 댄스 음악을 찾아 전세계에서 몰려든 관광객들로 그 어느 때보다 호황이었으며 클러버들이 작년에 이비자 섬에서 지출한 비용만 2억 6000만 유로에 달했다고 한다. 이 중 8000만 유로는 200만여 장의 티켓 판매 수익이었고 6700만 유로는 주류 판매 수익이었다. 


그리고 VIP 고객들이 쓴 비용이 약 900만 유로였고 나머지 1억 600만 유로는 숙박 비용이었다. 그렇게 클러버들이 직접적으로 지출한 비용만 2억 6000만 유로였으며 이는 이비자 섬의 경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약 5억 유로에 달하는 가치로 이비자 섬 경제에 이바지하였다고 한다. 


2016년 이후 -2%와 -1% 성장률을 기록했던 2017년과 2018년을 지나 2019년은 예년 대비 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다시 상승 곡선을 시작했던 것이었다. 



2. COVID-19으로 인한 불가피해진 시장 가치의 하락

2019년에 전세계 페스티벌과 클럽들이 벌어들였던 수익은 약 44억 달러 규모였다. 하지만 COVID-19으로 인해 지난 4월까지 취소된 일렉트로닉 음악 페스티벌의 숫자만 342개에 달했고 4,000여개의 여러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관련 이벤트들이 취소 혹은 연기되었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올해 페스티벌과 클럽들의 수익은 작년대비 75%가 하락한 11억 달러 정도가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페스티벌과 클럽 행사가 취소되어 나타난 수익 하락은 결국 수입의 큰 부분이 공연 활동인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아티스트와 디제이들의 축소된 수입으로 귀결되었다. 


일렉트로닉 댄스 아티스트와 디제이들의 2019년도 수입 규모는 약 11억 달러였다. 하지만 COVID-19 팬데믹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이 수치는 올해 61% 하락한 4억 달러로 예상하고 있다. 페스티벌과 클럽 활동 등 공연 산업의 부진은 결국 전체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시장의 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작년 전세계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산업의 시장 가치는 73억 달러 규모에 달했다. 하지만 IMS의 분석에 따르면 COVID-19으로 점철된 2020년 전세계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산업의 시장 가치는 작년대비 56% 하락한 33억 달러로 추정된다. 



3. 늘 그랬듯이 우리는 길을 찾고 있다.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연출한 영화 "인터스텔라" 속 명대사이다. COVID-19가 끼친 영향으로 어느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전세계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산업 또한 시장 가치의 하락과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아티스트들과 관계자들은 이런 침체의 시기를 벗어나기 위해 그리고 댄스 음악 팬들과의 교류를 멈추지 않기 위해 새로운 활동 모델과 수익 창출 구조를 발빠르게 만들어가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방법으로 라이브 스트리밍과 가상 현실 콘서트가 댄스 음악 시장에 급부상하였다.


실시간 인터넷 방송 플랫폼 트위치에서 지난 5월 가장 높은 시청횟수를 기록한 음악 관련 라이브 방송 10개 중 7개가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방송이었다. Diplo가 수장으로 있는 레이블 Mad Decent는 올해 초 트위치 채널을 개설하였는데 3월까지 약 800에 불과했던 스트리밍뷰는 지난 5월 말까지 3500만 뷰로 폭증하였다. 


Mad Decent는 라이브 디제잉과 게임 방송의 접목으로 높은 스트리밍뷰를 기록할 수 있었고 신규 팔로워 숫자 또한 급증하였다. 많은 댄스 음악 아티스트들과 페스티벌 브랜드들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언택트 시대를 빠르게 발맞추기 시작했다. 또한, 스트리밍에 만족하지 않고 게임 속 가상 현실 속으로 진출한 아티스트들도 존재했다. 


Dillon Francis, Steve Aoki, deadmau5 등은 유명 게임 포트나이트 속 가상 공간 "파티로얄"에서 가상의 콘서트를 진행하였다. 게임 속 가상 현실로 진출한 이 아티스트들은 이벤트가 진행된 4일 동안에만 인스타그램 팔로워 일일 증가 수가 10배가 넘으며 새로운 팬층의 유입을 가능케 하였다. 


댄스 음악 페스티벌도 행사 연기와 취소로 손을 놓고 있지 않고 COVID-19 시대에 맞춘 공연 방식으로의 전환을 발빠르게 하고 있다. 연간 40만명이 넘는 관객을 끌어들였던 Tomorrowland는 지난 7월 말에 디지털 페스티벌 Tomorrowland Around World를 진행하였다. 


Tomorrowland는 3D 가상 공간과 3D 조명 쇼를 만들었고 디제이들은 거대한 그린 스크린 앞에서 디제잉 퍼포먼스를 촬영하였다. 그렇게 합성된 가상 공간의 Tomorrowland 페스티벌은 수 만명의 사람들과 직접을 몸을 부대끼며 춤을 추지만 못할 뿐 실제 페스티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했다. 


팬데믹이 시작한 이후 일렉트로닉 댄스 아티스트들이 직접 호스팅한 라이브 스트리밍 공연만 약 7,000여 건에 달한다고 한다.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산업의 전반적인 시장 가치 하락에도 불구하고 스트리밍을 통한 수익은 작년 대비 18% 정도 증가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Lost Frequencies – One More Night (Feat. Easton Corbin)

Lost Frequencies – Black & Blue (Lost Frequencies Sunrise Club Mix)

Charlotte de Witte – This

Charlotte de Witte – Closer (Original Mix)

Dimitri Vegas & Like Mike – Boing

Dimitri Vegas & Like Mike – Untz Untz

Amelie Lens – The Future

Amelie Lens – Little Robot

Martin Garrix – Fire

Martin Garrix – Drown (feat. Clinton Kane)

Diplo – Daylight

Diplo – Dance with Me

Dillon Francis – You Do You

Dillon Francis- Memories (Dillon Francis Remix)

Steve Aoki – LIES

Steve Aoki- 2 In A Million

deadmau5 – Pomegranate

deadmau5 – Polyphobia



매거진의 이전글 한국 힙합 신을 뜨겁게 만든 컴필레이션 앨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