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Sep 29. 2020

9월의 최신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소식!

장르 인사이드 #EDM

빌로우가 전하는 9월의 최신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소식! 우리나라 최대 명절인 추석 연휴이다.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을 사랑하는 여러분 모두 즐거운 추석이 되기를 바라며 9월 한 달 동안 일렉트로닉 음악계는 어떤 소식들이 있었는지 빌로우와 함께 확인해보자!


글 | 빌로우 매거진


1. The Chainsmokers, 벤처 사업가로 변신

EDM 듀오 The Chainsmokers가 자신들의 활동 영역을 본업인 음악에서 벤처 사업으로 넓혀나가고 있다. 듀오는 Mantis라는 이름으로 벤처캐피털 회사를 설립하였는데 최근 벤처 사업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는 거액의 투자금 모금에 성공하면서 벤처 사업가로서 첫 발을 내딛었다. 


이들이 유명 억만장자 투자자들로부터 확보한 첫 투자금은 대략 3,500만 달러에 달한다고 전해진다. 듀오는 회사 설립 이전부터 여러 벤처 스타트업 회사에 투자를 해온 경험이 있는데 이번에는 전문경영인 파트너를 영입하여 벤처 투자 기업을 운영하며 전문적인 벤처 투자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The Chainsmokers – Push My Luck

The Chainsmokers – Family (with Kygo)

The Chainsmokers – This Feeling (feat. Kelsea Ballerini)



2. Skrillex, 새로운 힙합 컬래버레이션 발매

Skrillex의 소셜 미디어를 팔로우하고 있다면 그가 얼마나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하며 바쁘게 움직이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최근 The Bestie Boys의 Mike D와 스튜디오에서 함께 작업 하는 모습과 The Beach Boys와 컬래버레이션 하는 소식 등 다른 아티스트들과의 협업 소식이 이어졌는데, 최근 힙합 아티스트의 앨범에도 피처링 아티스트로 참여한 작업이 공개되었다. 


바로 미국의 래퍼 Lil Tecca의 데뷔 앨범에서 Skrillex의 이름을 찾을 수 있었다. 지난 9월 18일에 발매되어 빌보드 앨범 차트 10위까지 오른 [Virgo World]에 수록된 'Selection'에 Skrillex는 DJ Scheme과 함께 프로듀서로서 참여하였다. 많은 작업을 하고 있는 Skrillex인데 루머 속 그의 2집 앨범 소식은 언제 그 실체가 공개될 지 많은 팬들이 궁금해하고 있다. 


Skrillex, Lil Tecca - Selection

Skrillex – Midnight Hour

Skrillex – two nights part ii (Lykke Li x Skrillex x Ty Dolla $ign)



3. Kygo, Donna Summer 리믹스 발표

Kygo가 추억의 옛 히트곡을 새롭게 프로듀싱하여 발매하는 시리즈에 재미를 들인 듯 하다. 지난 해 Whitney Houston의 'Higher Love'를 새롭게 발표하며 여러 차트에 올라 플래티넘을 기록한 후 지난 7월에는 Tina Tuner의 'What Love Got to Do with It'을 발매한 바 있다. 


이번에는 Donna Summer의 1979년도 디스코 히트곡 'Hot Stuff'이다. 이 곡은 원래 전설적인 아티스트, Giorgio Moroder가 프로듀싱한 디스코 명곡이다. Kygo는 명곡의 오리지널 디스코 사운드를 살짝 걷어 내고 모던한 트로피컬 사운드를 덧입혀 Kygo 버전의 'Hot Stuff'를 만들었다. 


Kygo – Hot Stuff

Kygo – What's Love Got to Do with It

Kygo – Higher Love



4. David Guetta, Sia와의 새 컬래버레이션!

David Guetta가 오랜 협업 파트너 가수 Sia와 새로운 싱글을 발매하였다. 'Let's Love'라는 제목의 신곡은 David Guetta와 Sia가 함께 발매한 9번째 싱글이다. 프랑스 출신 EDM 아티스트, David Guetta와 호주 출신 싱어송라이터 Sia의 첫 협연은 2011년에 발매했던 글로벌 히트 트랙 'Titanium'이었다. 


이후 'She Wolf', 'Flames', 'Band My Head' 등 두 아티스트의 컬래버레이션은 항상 믿고 듣는 댄스 팝 음악이었다. 이번에 발매한 'Let's Love'는 80년대 댄스 음악을 생각나게 하는 레트로 사운드에 여전히 파워풀한 Sia의 노래가 더해져 다시 한번 두 아티스트의 시너지를 느낄 수 있다. 


David Guetta, Sia – Let's Love

David Guetta, Sia – Flames

David Guetta, Sia – Titanium (Feat. Sia)



5. Diplo, 첫 앰비언트 앨범 발매

몸이 몇 개라도 모자랄 것처럼 여러 음악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Diplo가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음악 행보를 공개하였다. 그것은 바로 [MMXX]라는 제목의 앰비언트 앨범이었다. 그동안 팝과 EDM트렌드의 최전선에서 많은 음악을 선보여왔던 Diplo이기에 그의 앰비언트 앨범은 팬들에게 신선한 충격이다. 


Diplo는 이번 앨범 발매 이유에 대해 한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그는 지난 수년 동안 앰비언트 음악 작업을 해왔다고 한다. LA 를 중심으로 음악 동료들과 앰비언트 음악 공연 또한 지난 몇 년 동안 계속 해왔는데 COVID-19 팬데믹 이후 본인과 팬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명상적인 앰비언트 앨범을 낼 때가 온 것 같았다고 한다. 


Diplo – Daylight

Diplo – Close To Me

Diplo – Looking for Me



6. Nicky Romero, 새로운 예명으로 활동 선언

Nicky Romero가 Monocule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음악 활동을 선언하며 새 EP [Monocule(Volume 1)]을 발매하였다. 그는 10년 가까이 프로그레시브 하우스 음악 아티스트로 활동하면서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하다고 느꼈고 팬들이 기대하는 Nicky Romero로서 발표하기 힘든 다른 방향성의 댄스 음악을 선보이기 위해 새로운 이름의 프로젝트를 만들게 됐다고 한다. 


Monocule로서 첫 EP [Monocule(Volume 1)]는 'Time To Save', 'Close To Me', 'Waiting For You' 등 3개의 수록곡을 담고 있다. EP는 Nicky Romero가 그동안 들려줬던 메인스트림 일렉트로, 프로그레시브 하우스 보다는 조금 더 딥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Monocule – Time To Save (Feat. Mosimann)

Monocule – Close To Me

Monocule – Waiting For You



7. Avicii, 작곡에 참여한 음악 발매예정

Avicii 팬들에게 있어 그가 세상을 떠나기 전 작업했던 새로운 음악이 발매된다는 소식은 좋은 선물일 것이다. 최근 들려온 그가 남기고 간 음악 소식은 한 컨트리 가수의 입에서 출발하였다. 바로 미국의 컨트리 음악 싱어송라이터 Cam이었다. 


그녀는 한 인터뷰에서 곧 발매 예정인 자신의 3집 앨범 [The Otherside]의 타이틀 트랙을 Avicii와 함께 작곡했다고 밝혔다. 그의 사망 전에 작업을 완성하지는 못했지만 그의 죽음을 기리기 위해 완성하여 앨범에 수록하였다고 한다. Avicii의 음악적 취향과 완벽주의자 성격에 누가 되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여 완성하였다고 한다. 


Avicii – Heaven

Avicii – Hold The Line (Feat. A R I Z O N A)

Avicii – Lonely Together (Feat. Rita Ora)



8. Erick Morillo, 49세 일기로 사망

미국의 베테랑 하우스 디제이, 프로듀서 Erick Morillo가 지난 9월 1일 49세의 일기로 사망하였다.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그는 1990년대 일렉트로닉 듀오 Reel 2 Real의 멤버로서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후 솔로 커리어를 이어나가며 뉴욕 하우스 음악계의 베테랑 거물로서 자리잡았다. 


그의 사망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경찰은 살인의 흔적은 없다고 발표하였다. Erick Morillo는 사망 전인 8월 성추행 혐의로 고소당했고 자신은 혐의를 부인했지만 9월 4일 법정 출두를 앞두고 있었다. 하지만 재판을 3일 앞두고 세상을 떠난 것이다. 


Erick Morillo – Fifth Element

Erick Morillo – Pulling Me (Feat. Ora Solar)

Erick Morillo – Cocoon (Feat. Kylee Katch)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