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Feb 18. 2020

제17회 한국대중음악상 일렉트로닉 음악 부문 후보들

장르 인사이드 #EDM

이틀 전인 1월 22일 17회를 맞는 한국대중음악상이 22개 부문 각 후보들을 발표하였다. 일렉트로닉 음악 부문은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과 노래, 두 개 부문을 시상하며 총 7팀의 아티스트가 후보에 올랐다.


시상식은 2월 27일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빌로우와 함께 제 17회 한국대중음악상 일렉트로닉 음악 부문 후보들을 만나보자.


글ㅣ빌로우


1. Lim Kim

혼성듀오 투개월의 김예림으로 대중에게 알려졌던 그녀가 오랜 공백을 끝에 다시 활동을 재개했던 것은 작년 5월 싱글 'SAL-KI'를 발표하면서다. Lim Kim 이라는 새로운 활동명과 함께 그녀는 예전과는 완전 다른 아이덴티티와 음악을 가지고 등장해 사람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그리고 10월에 발매한 [GENERASIAN]은 그녀가 프로듀서 노 아이덴티티(No Identity)와 함께 디렉팅 및 작사, 작곡한 6곡이 담긴 EP이다. "동양"과 "여성"이라는 주제를 담고 있는 Lim Kim의 EP는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 부문, 그리고 'SAL-KI'는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 부분에 후보로 선정되었다.


Lim Kim - YELLOW

Lim Kim - MONG

Lim Kim - DIGITAL KHAN




2. NET GALA

NET GALA는 작년 1월 더블 싱글 'Quarrel'을 발표하며 데뷔한 언더그라운드 레이블 NBDKNW(노바디노즈) 소속 전자음악 프로듀서이자 디제이, 프로모터이다. 인터넷 루저들을 위한 '넷 갈라'라는 뜻으로 자신의 이름을 설명하는 NET GALA는 서울의 여러 클럽 등지에서 활동 중이다. 


첫 싱글 발표 후 5월에 발매한 [re:FLEX*ion ]은 6곡의 수록곡을 담은 첫 EP이며 11월에는 EP의 리믹스 음반인 [re:FLEK*tor]를 선보이기도 했다. NET GALA 역시 Lim Kim과 마찬가지로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과 노래 부문 모두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NET GALA - Quarrel

NET GALA - KIKI

NET GALA - Botched Silver Orgel




3. Various Artist [Gookbo 3ho]

[Gookbo 3ho]는 테크노 디제이 Bagagee Viphex13이 수장으로 있는 한국의 테크노 레이블 다보탑의 컴필레이션 앨범이다. 국보 시리즈라는 이름으로 발매 한지 3년 차에 선보이는 레이블 컴필레이션으로 "국보3호"라는 이름을 붙였다.


수장인 Bagagee Viphex13을 비롯하여 다보탑 소속 아티스트 10팀의 11곡을 수록한 앨범으로 한국 테크노 음악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다. [Gookbo 3ho]는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 부문 후보로 선정되었다.


Bagagee Viphex13 - Sunshine

Bizzy Meister - Samulnori

VoidRover - Tremor




4. 장명선

[이르고 무의미한 고백]은 듀오 "밤과 낮"의 멤버로 활동했던 장명선이 2018년 12월에 발표한 솔로 정규 앨범이다. 어쿠스틱 듀오로서의 활동과 밤과 낮의 보컬 이력을 가지고 있는 그녀가 글리치 사운드, 신디사이저 등을 활용하여 만든 음반이다.


10곡의 수록곡을 담고 있는 [이르고 무의미한 고백]에서 보컬리스트이기도 한 장면선은 포크와 일렉트로닉 사운드의 접점을 자신만의 음악으로 들려준다. [이르고 무의미한 고백]은 단 4개의 후보만 선정된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앨범 부문에 마지막으로 이름을 올렸다.


장명선 - 일기장

장명선 - 다가오는 것들

장명선 - 이다음에는




5. Peggy Gou

현재 글로벌 댄스 음악계에서 핫한 인물 중 한 명인 Peggy Gou가 한국대중음악상 후보에도 이름을 올렸다. 작년 4월 자신이 설립한 Gudu Records를 통해 발매했던 [Moment EP]의 수록곡인 'Starry Night'는 한국어와 하우스를 접목한 트랙으로 댄스 음악계의 눈길을 끌었다. 


작년 Top 100 DJs 순위에 첫 진입하고 여러 음악 페스티벌 라인업을 섭렵하며 활발한 활동을 보여준 그녀는 패셔너블하고 힙한 한국 출신 디제이로서의 명성을 높혀갔다. 그녀의 히트 싱글 'Starry Night'은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Peggy Gou - Starry Night (Original Mix)

Peggy Gou - Han Pan (Original Mix)

Peggy Gou - It Makes You Forget (Itgehane) (Edit)




6. Pierre Blanche

Pierre Blanche는 다보탑 레이블 소속으로 앞서 언급했던 다보탑 레이블 컴필레이션 [Gookbo 3ho]에도 참여했던 디제이/프로듀서 듀오이다. 이름만 보면 프랑스 출신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일산 출신 한국 토종 듀오이다. 


싱글 'Ares'를 통해 해외 차트에 오르며 Deadmau5의 서포트까지 받는 등 Pierre Blanche는 2019년에 한국 출신 테크노 프로듀서로서 주목할만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Ares' 다음 싱글로 발표했던 'Combat'으로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 부문 후보에 오른 듀오의 2020년 활동도 기대해보자.


Pierre Blanche - Combat (Original Mix)

Pierre Blanche - Ares

Pierre Blanche - Montmartre




7. Two Tone Shape

2018년에 발표했던 데뷔 EP [Shapes]를 통해 작년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과 노래, 두개 부문 후보에 올랐던 듀오 Two Tone Shape가 올해도 'Constant'를 통해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듀오가 소속되어있는 허니배저레코즈 레이블 컴필레이션 앨범 [HBRTRX Vol.2] 수록곡인 'Constant'는 올드스쿨 사운드를 추구하는 Two Tone Shape의 정체성이 여전함을 잘 보여주는 트랙이다.


Two Tone Shape - Constant

Two Tone Shape - Color Penetration

Two Tone Shape - Patterns




매거진의 이전글 3인 3색의 한국 트랩 대잔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