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Jul 09. 2021

한 눈에 보는 7월 둘째 주 빌보드 소식

해외 뮤직 트렌드

이번 주 빌보드를 뜨겁게 달군 핫 이슈들,

그리고 전 세계인들이 주목하는

빌보드 메인 차트 순위까지.


한 주간 주목할 만한 빌보드 소식들을

짧고 굵게 정리해 드립니다. 

본문을 읽으며 추가해 둔 관련 음악들도

함께 감상해보세요!


HOT ISSUES


6주 1위 달성! BTS 'Butter'

매주 사건이 일어나는 빌보드네요.

방탄소년단의 'Butter'가

빌보드 싱글차트

6주 1위를 차지했습니다!


스트리밍은 11%가 감소했지만, 

다운로드와 카세트, LP가 합산된

디지털 송 세일즈가

20% 증가한 결과였다고 하네요. 


카세트와 LP는 원래 

보다 일찍 반영되었어야 했지만, 

배송 일정이 밀리면서

이번 주차에 포함되었습니다. 

이것이 차트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이네요.


라디오 에어플레이 또한 소폭이긴 하지만

2%의 증가가 있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7월 중 새 싱글인

'Permission To Dance'를 발표하는 만큼,

만약 'Butter'로

7주 1위까지 달성한다면

이후에는 이 곡으로 1위 연승을

이어나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새 싱글은 7월 9일 발매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 글이 나갈 시점이면

릴리즈 되었을 텐데요.

이미 상당한 화제를

모으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


또 한 번 대기록을 쓸 수 있을지, 

BTS를 향한 사람들의 기대가

집중되고 있는 요즈음입니다.

능력은 이미 넘치도록 증명했으니,

결과와 관계 없이 그저

신곡에서도 무대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면 좋겠네요.


방탄소년단 – Butter




Ed Sheeran 신곡, 5위 첫 진입!

눈에 띄는 컴백이 있었으니,

국내에도 많은 팬들을 거느리고 있는

Ed Sheeran입니다. 


신곡 'Bad Habits'

싱글차트 5위에 첫 진입했네요. 

이는 Ed Sheeran의 여덟 번째

Top10 기록입니다. 


그의 마지막 Top10 기록은

Justin Bieber와 함께했던

2019년의 'I Don't Care'였다고 하네요. 

이 곡은 최고 2위까지 오른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Ed Sheeran은 2014년 

'Don't'를 통해 첫 Top10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 곡은 특히

라디오 에어플레이 차트에서의

성적이 상당한데요.


지난 주 23위로 등장하자마자

10위까지 수직 상승했습니다.

덕분에 라디오 에어플레이차트에서 

Top10까지 가장 빠르게 오른 곡

역대 열 세 곡 안에

포함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 리스트에서 남자 솔로 기록은

2016년 Justin Timberlake가 기록한

'Can't Stop the Feeling' 외에는

Ed Sheeran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신곡을 통해 또 한 번 진격하는

Ed Sheeran의 소식이었습니다.


Ed Sheeran – Bad Habits




또 하나의 역대급 앨범 드랍! Tyler, The Creator

한편 앨범차트 1위는

Tyler, The Creator의 차지였습니다.


그의 최근 정규앨범, 

 [Call Me If You Get Lost] 가

16만 9천 유닛의 주간소비량으로

앨범차트 1위에 올랐습니다. 

이는 그의 커리어 통산

여섯 번째 앨범차트 Top10 기록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여타 힙합 앨범과는 다르게

스트리밍이 아닌 앨범 판매량이

5만 단위를 넘었다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힙합 앨범은

앨범판매가 아닌 스트리밍에서 

거의 대부분의 포인트가 나오는데, 

Tyler, The Creator는 앨범판매 또한

강했던 것이죠. 


(반대로 컨트리 앨범의 경우는

스트리밍보다는 실물앨범 판매 포인트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Tyler는 이번 앨범을

자신의 공식 웹스토어에서

독점 판매했습니다.

이 물량이 하루 만에

매진되었다고 하네요.

추가적인 피지컬 앨범을 제작할 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앨범은 CD와 카세트 테잎,

그리고 박스세트의 형태로

판매가 되었습니다.


스트리밍은 물론

앨범판매량까지 많은 것을 보면, 

Tyler, The Creator가 만드는

음악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습니다.


 Tyler, The Creator [Call Me If You Get Lost]




빌보드 메인 차트 순위


HOT 100 차트 (싱글 차트)

방탄소년단 – Butter

Olivia Rodrigo – good 4 u

Doja Cat - Kiss Me More (Feat. SZA)

Dua Lipa – Levitating (feat. DaBaby)

Ed Sheeran – Bad Habits




Billboard 200 차트 (앨범 차트)

 Tyler, The Creator [Call Me If You Get Lost]

Doja Cat [Planet Her]

Olivia Rodrigo [SOUR]

Lil Baby, Lil Durk [The Voice of the Heroes]

Morgan Wallen [Dangerous : Double Album]




Artist 100 차트 (아티스트 차트)




매거진의 이전글 7월 첫째 주, 해외 숨은 신보를 찾아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