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Mar 12. 2020

신비로운 아티스트 Grimes에 관한 사실들

장르 인사이드 #EDM

지난 달 21일 정규 5집 앨범 [Miss Anthropocene]을 발매한 일렉트로닉 아티스트 Grime. 그녀의 새 앨범은 그녀에게 첫 빌보드 Top 댄스/일렉트로닉 앨범 차트 1위를 안겨주며 팬들과 평단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5년 만에 새 앨범으로 돌아온 Grimes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빌로우와 함께 확인해보자. 


글 | 빌로우 매거진



1. Claire Elise Boucher

Grimes의 본명은Claire Elise Boucher이다. 1988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태어난 그녀는 프랑스, 이탈리아, 우크라이나, 북미 원주민 등 다국적 혈통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캐나다의 명문 대학 중 하나인 맥길 대학교에서 신경 과학과 러시아어를 전공하였다.


하지만 2011년에 음악가의 길을 걷기 위해 대학을 중퇴하였다. 그녀가 Grimes라는 이름으로 음악활동을 시작한 시기는 2007년 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인디 음악가들의 음악 플랫폼이었던 MySpace에 음악을 업로드 하며 활동을 시작하였다. 

그녀가 아티스트 활동명으로 Grimes를 선택한 이유로 MySpace가 있다. MySpace에 계정을 만들때 3가지의 음악 장르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당시 그녀가 선택한 장르 중에 Grime이 있었고 그것을 계기로 자신의 아티스트명을 Grimes로 만들게 되었다는 일화다. 


당시 그녀는 Grime이 어떤 장르인지도 모른체 선택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Grimes 이름의 유래는 그녀가 오랜 활동 이후 더 솔직한 고백을 하였다. 미국 애니메이션 심슨 가족에 등장하는 캐릭터 Frank Grimes와 미국의 미술가 Ken Grimes의 이름에 영향 받아 선택하였다는 것이다. 


3. Visions

Grimes는 2010년 첫 데뷔 앨범 [Geidi Primes]를 발표하였다. 이 앨범은 미국 소설가 Frank Herbert의 SF 소설 "Dune"과 David Lynch가 연출한 동명의 영화를 기반으로 만든 컨셉 앨범이었다. 앨범 타이틀 부터 모든 수록곡이 소설 "Dune"의 내용에 기반을 두고 있다. 


데뷔 앨범으로 평단으로부터 호평을 얻었던 그녀는 같은 해 정규 2집 [Halfaxa]를 선보였다. 2집 앨범은 그녀가 생각하는 중세 음악을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1년에 두 장의 정규 앨범을 발표하며 그녀는 평단과 음악팬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2년 후 그녀는 정규 3집 앨범 [Visions]를 발표하였다. 신스팝, 드림팝, 일렉트로팝 등 Grimes 만의 여러 사운드를 담은 [Visions]는 평단에 큰 호평을 받으며 여러 매체가 뽑은 올해의 앨범 리스트에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Visions]는 그녀가 수록곡 전부를 애플의 개러지밴드 프로그램으로 녹음 한것으로도 이슈가 되었고 더욱이 모든 녹음작업을 자신의 아파트에서 3주만에 끝낸 것으로 유명하다. 98위로 빌보드 200 앨범 차트와 8위로 Top 댄스/일렉트로닉 앨범 차트에 처음으로 진입하게 만들어준 앨범이기도 하다. 


4. Art Angels

[Art Angels]는 Grimes가 전작 [Visions]의 성공 이후 3년 만인 2015년에 발표한 정규 4집 앨범이다. 영국의 인디 레이블 4AD와 사인하고 발매한 두 번째 앨범으로 대중과 평단을 모두 사로잡은 그녀의 명반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그녀가 전작들에서 들려주었던 실험적인 감각을 유지하면서도 대중적으로 많이 즐길 수 있는 신스 팝, 댄스 음악을 담고 있는 앨범이다. 미국의 싱어송라이터이자 배우인Janelle Monae가 보컬로 참여했던 'Venus Fly'도 화제의 싱글이었다. 

대중과 평단을 모두 사로잡은 [Art Angels]는 여러 매체로부터 올해의 앨범 1위로 선택되었으며 빌보드 200 앨범 차트 36위, Top 얼터너티브 앨범 차트 1위 등 전 세계적으로 여러 차트에 이름을 올리며 히트를 기록하였다. 그녀를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알린 앨범이었다. 


5. Elon Musk와의 열애

2018년도에 그녀의 팬들에게 깜짝 소식이 전해졌다. 그녀가 미국의 혁신적인 IT기업 CEO, Elon Musk와 연애 중임을 공개한 것이다. 유명 IT 기업가와 음악가의 만남이 생소해보이기도 했지만 혁신을 추구하는 Elon Musk와 실험적이며 신경 과학을 전공했던 음악가 Grimes이기에 접점이 없어 보이진 않는다. 


특히 이들은 트위터를 통해서 알게되어 만남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둘은 2018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의상 연구소에서 매년 주최하는 자선 파티 Met Gala에서 함께 레드카펫을 밟으며 연애 중임을 처음으로 드러냈다. 올 해 초 Grimes는 Elon Musk와 자신의 첫 아이를 임신한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6. Miss Anthropocene

[Miss Anthropocene]는 Grimes가 4집 앨범 이후 5년 만에 발표하는 새 앨범이다. 10개의 수록곡을 담고 있는 정규 5집 앨범은 전작 보다는 다소 어두운 분위기의 사운드를 들려준다. Grimes는 그렇게 된 이유로 앨범 작업 당시 그녀가 겪었던 안좋은 기억들이 영향을 끼쳤다고 밝혔다. 


그녀의 언행들이 미디어를 통해 의도치 않게 잘못된 방향으로 전달되고 특히 Elon Musk와의 연애를 바라보는 미디어의 비판적 태도들이 더욱 더 앨범의 사운드를 어두운 방향으로 이끌었다고 한다. 그녀는 새 앨범 공표를 작년 3월에 하였다. 9월에 첫 리드 싱글 'Violence'를 필두로 5개의 싱글을 선공개 하였고 앨범 공표 1년 만에 [Miss Anthropocene]가 발매되었다. 

그녀는 인터뷰를 통해 [Miss Anthropocene]는 사실 꽤 오래 전에 완성이 되었고 이미 다음 앨범을 그녀가 좋아하는 여러 프로듀서들과 작업 중에 있음을 밝혔다. [Miss Anthropocene]의 다크한 사운드에서 이미 탈피한 지 오래고 다음 앨범은 "테크노 팝" 앨범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테크노 프로듀서 i_o와 함께 작업한 앨범의 리드 싱글인 'Violence'도 사실 다음 앨범 수록곡으로 만든 음악이지만 느낌이 좋아서 이번 앨범에 포함 시켰다고 한다. 그녀의 정규 6집 앨범은 생각보다 더욱 빠르게 공개가 될 듯 하다. 

[Miss Anthropocene]은 전작 보다는 어두워졌음에도 불구하고 빌보드 200 차트 32위에 오르며 Grimes에게 앨범 차트 가장 높은 순위를 안겨주었고 생애 첫 빌보드 Top 댄스/일렉트로닉 앨범 차트 1위에도 오르게 했다. 


여러 매체들로부터도 호평을 받고 있는 Grimes의 정규 5집 앨범 [Miss Anthropocene]은 Grimes 특유의 스타일이 녹아있는 일렉트로 팝 음악을 들려주고 있다. 그녀가 만들어 낸 "기후 변화의 여신" 음악을 즐겁게 감상해보자!


Grimes – Violence (Original Mix) (feat. i_o)

Grimes –Delete Forever

Grimes – SCREAM (feat. Aristophanes)

Grimes – Flesh Without Blood

Grimes – Venus Fly (Feat. Janelle Monae)

Grimes – Oblivion

Grimes – Genesis

Grimes – Be A Body

Grimes – Dream Fortress

Grimes – Devon

Grimes – Rosa

Grimes – FeydRautha Dark Heart

Grimes – Venus In Fleurs

Grimes – ~Ω~Ω~Ω~Ω~Ω~Ω~Ω~Ω~

Grimes – My Name is Dark (Art Mix)

Grimes – So Heavy I Fell Through the Earth (Art Mix)




매거진의 이전글 알앤비버로 돌아온 Justin Biebe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