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Mar 26. 2020

3월의 최신 일렉트로닉 음악 소식!

장르 인사이드 #EDM

빌로우가 전하는 2020년 3월의 최신 일렉트로닉 음악 소식!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여파는 여전히 전 세계적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많은 일렉트로닉 공연과 페스티벌들 또한 잠정 취소 상태이다. 하지만 전염병에 맞서 지난 3월 한 달 동안에도 여러 소식들이 전해졌다. 빌로우와 함께 확인하자!


글 | 빌로우 매거진


1. Calvin Harris, 'Love Regenerator' 새 싱글 발매!

Calvin Harris는 지난 1월 부터 LoveRegenerator라는 새로운 프로젝트 이름으로 신곡들을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새해가 밝으며 2020년에는 작년 보다 훨씬 왕성한 활동을 예고했던 그는 매달 2개씩 신곡들을 쏟아내고 있다. 


3월에도LoveRegenerator의 세 번째 시리즈 [Love Regenerator 3] EP를 선보였다. 'Give Me Strength'와 'Peace Love Happiness' 두 곡을 담고 있는 이번 EP는 올드스쿨 레이브 음반의 향수를 떠올리게 하는 하우스 음악을 담고 있다. 


Calvin Harris – Give Me Strength

Calvin Harris – Peace Love Happiness

Calvin Harris – The Power of Love II [edit]


2. Porter Robinson, 새 싱글 발표!

잠시 또 다른 이름 "Virtual Self"로서 활동했던 Porter Robinson은 지난 1월 본인의 정규 2집 앨범 [Nurture]가 발매 예정임을 공표하며 리드 싱글 'Get Your Wish'를 공개했다. 오랜만에 선보이는 그의 신곡은 Porter Robinson의 새로운 음악을 기다려왔던 팬들에게 좋은 선물이었다. 


신곡의 여운이 채 가시기도 전에 새 앨범 두 번째 싱글 'Something Comforting'이 발매되었다. Porter Robinson은 'Virtual Self'를 통해 데뷔 앨범과는 다소 다른 노선의 음악적 갈증을 풀어왔다. 하지만 새로 발매한 곡들을 통해 그의 정규 2집은 데뷔 앨범과 비슷한 일렉트로 팝 사운드를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Porter Robinson – Something Comforting

Porter Robinson – Get Your Wish

Porter Robinson – Divinity


3. Skrillex, 새 앨범 임박 알려!

지난 1월 제 62회 그래미 시상식에서 'Midnight Hour'를 통해 베스트 댄스 레코딩 부문 후보에 올랐던 Skrillex는 노미네이션의 공을 자신의 팬들에게 돌렸었다. 그러면서 팬들의 주목을 끈 언급이 있었는데 바로 그가 스튜디오에서 앨범 작업을 마무리 중에 있음을 알린 것이다. 


그러던 중 최근 Skrillex가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근황을 다시 알려왔다. 바로 첫 번째 앨범의 최종 믹스를 시작했으며 사운드에 만족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첫 번째 앨범"이라는 것이다. 그가 발매 준비 중인 앨범이 여러 개임이 확인된 대목이다. 그의 새 앨범을 기다려온 팬들은 이제 조금만 더 기다리면 되겠다. 


Skrillex – Midnight Hour

Skrillex – two nights part ii (Lykke Li x Skrillex x Ty Dolla $ign)

Skrillex – SICKO MODE (Skrillex Remix)


4. Four Tet, 새 앨범 발매!

일렉트로닉 아티스트 Four Tet이 정규 10집 앨범 [Sixteen Oceans]을 발매하였다. 영국 출신 일렉트로닉 뮤지션 Kieran Hebden의 아티스트 명인 Four Tet은 실험적인 일렉트로닉 음악으로 자신만의 독보적인 사운드를 완성시켜온 인물이다.


3년 만에 발매한 새 앨범 [Sixteen Oceans]은 총 16개의 수록곡을 담고 있으며 Four Tet의 정교한 앰비언트 사운드를 기반으로 하여 변화무쌍한 멜로디와 리듬, 스타일을 들려준다. 특히 지난 1월에 앨범의 두 번째 싱글로 발매했던 'Baby'에는 팝 가수 Ellie Goulding이 피처링으로 참여하였다. 


Four Tet – Baby

Four Tet – Teenage Birdsong

Four Tet – Love Salad


5. The Weeknd, 신스팝을 담은 새 앨범 발매!

지난 주 팝계의 거물 The Weeknd의 정규 4집 앨범 [After Hours]가 발매되었다. 3집 [Starboy]에 이어 4년 만의 신보는 팝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작년 11월 앨범의 두 번째 싱글 'Blinding Lights'가 공개되었을 때 그가 선보일 새 앨범의 방향성은 명확해졌다. 바로 80년대 신스 팝이었던 것이다. 


그의 이전 앨범들과 특히3집 [Starboy]에 Daft Punk가 이미 프로듀서로서 참여했던 전력이 있기에 R&B/Soul 가수 The Weeknd의 일렉트로닉 음악을 향한 탐구가 놀랄 일은 아니다. 14개의 수록곡이 담긴 [After Hours]에서 80년대 신스팝 사운드가 차지하는 부분은 대략 절반 정도이다. 

일렉트로닉 아티스트 Oneohtrix Point Never가 프로듀서와 작곡가로서 참여한 점도 눈에 띈다. 그는 The Weeknd가 카메오 출연했던 영화 "언컷 젬스"의 영화 음악 감독이었다. 두 아티스트의 접점을 찾을 수 있는 대목이다. 


앨범의 주요 싱글들을 80년대 신스팝 물씬 풍기는 트랙들로 선택한 것은 The Weeknd가 이끌고 가고자 하는 현재 팝계의 트렌드가 80년대 신스팝임을 느끼게 해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The Weeknd – In Your Eyes

The Weeknd – Blinding Lights

The Weeknd – Save Your Tears


6. Martin Garrix, 온라인 페스티벌 개최!

코로나19(COVID-19)의 여파로 공연업계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Martin Garrix가 온라인 페스티벌 개최를 선언하였다. 그는 최근에 팬들에게 당분간 공연장에서 만날 수는 없지만 각자 집에 머물며 건강하기를 바란다는 따뜻한 메세지를 전달한 바 있다.


자의든 타의든 자가 격리 중인 팬들을 위로하기 위함인지 Martin Garrix는 자신의 레이블 STMPD RCRDS를 통해 24시간 동안 진행하는 라이브스트리밍 페스티벌을 기획하였다. 아직 정확한 라인업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Martin Garrix를 포함 Matisse&Sadko, Brooks등 그와 친분이 두터운 아티스트들이 출동할 것으로 보인다. Martin Garrix의 온라인 EDM 페스티벌은 28일 24시간 동안 진행된다.


Martin Garrix – No Sleep (feat. Bonn)

Martin Garrix – Burn Out (feat. Dewain Whitmore)

Martin Garrix – Waiting For Tomorrow (feat. Mike Shinoda)




매거진의 이전글 네 가지 키워드로 알아보는 차일디쉬 감비노 앨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