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Apr 02. 2020

월드디제이페스티벌 2020 미리보기 (Pt. 1)

장르 인사이드 #EDM

우리나라의 대표 EDM 페스티벌,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 (이하 월디페)가 지난 3월 26일 1일권 티켓 예매를 시작했다. 2020 월디페는 당초 3주간의 행사를 기획했었다. 2020년 5월 30일과 31일에 Week 1, 6월 6일과 7일에 Week 2, 그리고 4월 30일 Formular-E Korea와 함께하는WDJF Pre-Festival을 개최하는 일정이 그것이었다.


하지만 Formula-E Korea 행사가 코로나19 여파로 일정이 현재 연기되면서 프리 페스티벌을 제외한 2 주간의 행사를 현재 준비 중에 있다. 월디페 측은 코로나19 사태가 언제쯤 진정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인 만큼 행사 연기, 취소 등 모든 경우의 수에 대비하고 있다고 한다.

약 2개월의 시간이 아직 남아 있는 만큼 페스티벌에 목말라 있는 많은 EDM 팬들은 코로나 19가 빠른 시일 내로 진정되어 2020 월디페를 즐길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을 것이다. 빌로우 또한 그 어느 해 보다도 많은 준비를 하고 있는 2020 월디페가 정상 개최 할 수 있기를 바라며 현재 공개된 디제이 라인업을 함께 확인해보자. 


글 | 빌로우 매거진


1. Madeon

지난 해 4년 만에 정규 2집 [Good Faith]로 돌아온 Madeon이 2020 월디페를 통해 한국을 찾는다. 2011년 'Pop Culture'를 통해 혜성처럼 등장했던 Madeon은 2015년에 호평을 받은 정규 데뷔 앨범 [Adventure]를 발매하였다. 


그 이후 절친인 Porter Robinson과 함께 컬래버레이션 싱글 'Shelter'를 발매하고 둘이 함께 월드투어를 진행하였다. 그의 정규 2집은 Madeon의 색깔이 여전히 짙은 일렉트로닉 팝을 들려주었다. Madeon은 5월 31일에 라이브 셋이 아닌 점이 다소 아쉽긴 하지만 디제이 셋으로 월디페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Madeon – Dream Dream Dream

Madeon – No Fear No More


2. Nicky Romero

레이블 Protocol Recordings의 수장인 네덜란드 디제이/프로듀서, Nicky Romero가 5월 31일 월디페 무대에 오른다. 2007년에 EDM 프로듀서로서 데뷔한 그는 2012년에 싱글 'Toulouse'가 글로벌 히트를 기록하며 메인스트림 EDM 아티스트로서 우뚝 솟았다. 


그는 지난 해 David Guetta와의 컬래버레이션 'Ring the Alarm'을 비롯, 여러 아티스트들과 9개의 싱글을 발매하며 왕성한 프로듀싱 활동을 보였다. 올해도 이미 Timmy Trumpet과 함께 한 'Falling'을 포함 3개의 싱글을 발매했다. Nicky Romero의 일렉트로 하우스 음악을 5월 31일 월디페에서 확인해보자!


Nicky Romero – Falling

Nicky Romero – Stay


3. Meduza

Meduza는 Matt Madwill, Simon de Jano, Luke Degree로 구성된 이탈리아 출신 EDM 프로듀서 트리오이다. 이들은 작년에 발매한 싱글 'Piece of Your Heart'가 UK 싱글 차트 2위를 포함 유럽의 여러 차트를 휩쓸며 이름을 널리 알렸다. 


귓가를 맴도는 후렴구가 인상적인 하우스 트랙, 'Piece of Your Heart'는 2020 그래미 상 베스트 댄스 레코딩 부문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하였다. 이후 영국 가수 Becky Hill이 노래한 'Lose Control'과 올해 발매한 'Born to Love' 등 단 세 개의 싱글을 통해 급부상 중인 Meduza를 월디페 무대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Meduza – Piece Of Your Heart

Meduza – Born To Love (feat. SHELLS)


4. Alison Wonderland

작년 EDC Korea를 통해 한국 팬들과 만났던 호주 출신 EDM 아티스트, Alison Wonderland가 2020 월디페 무대를 통해 다시 한국을 찾는다. EDM계의 여성파워를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아티스트인 Alison Wonderland는 작년 DJ Mag Top 100 DJs 순위에서 52 계단이라는 최다 상승폭을 얻으며 44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녀는 두 장의 정규 앨범과 여러 싱글들을 통해 트랩, 퓨처 베이스, EDM 등 다양한 색깔을 들려주고 있다. 최근에는 캐나다 출신 프로듀서 Chet Porter와 컬래버레이션 트랙 'Bummed'를 발매하기도 했다. Alison Wonderland의 2020 월디페 무대는 6월 6일 확인 할 수 있다.


Alison Wonderland – Peace

Alison Wonderland – TIME (Alison Wonderland x QUIX)


5. Justin Oh

Justin Oh는 캐나다 토론토 출신 한국계 디제이, 프로듀서이다. 그는 지난 2017년 한국계 프로듀서로서는 최초로 EDM계 대형 레이블 Spinnin' Records에서 싱글 'Jekyll & Hyde'를 발매한 바 있다. 이 싱글에는 K-pop 가수 효린이 참여하여 목소리를 더했었다. 


꾸준히 오리지널 싱글을 발매하며 울트라 페스티벌을 비롯 한국뿐만 아닌 해외에서도 많은 활동을 보이고 있는 그는 현재 캐나다의 EDM 레이블 Monstercat 소속으로 활동 중이다. 2020 월디페에서도 Monstercat 스테이지로 선보이는 5명의 아티스트 중 한 명으로 5월 30일 팬들과 만날 예정이다.


Justin Oh – Loving Her Loving U (Feat. Delaney Kai)

Justin Oh – Rearview Mirror


6. Crankdat

Crankdat은 미국 출신 디제이, 프로듀서 Christian Smith의 EDM 활동명이다. 23살의 젊은 나이인 그는 18살이던 2015년에 선보였던 Fetty Wap의 'Trap Queen' 리믹스를 통해 Skrillex와 The Chainsmokers등 선배 아티스트들에게 주목을 받으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이후 꾸준한 오리지널 트랙들과 EP를 발매하며 일렉트로닉, 트랩, 드럼앤베이스 등 여러 스타일을 음악을 들려주고 있다. 현재 Monstercat 소속으로 활동 중에 있으며 2020 월디페에서도 5월 30일 Monstercat 스테이지에 오를 예정이다. 


Crankdat – Next Life (feat. Krewella)

Crankdat – Say It (Feat. Sara Skinner)


7. Whipped Cream

Whipped Cream은 캐나다 출신 디제이, 프로듀서 Caroline Cecil의 아티스트 이름이다. 어린 시절 소울, R&B, 랩 음악 등을 들으며 자란 그녀는 2012년 경 댄스 음악에 매료된 후 2013년부터 EDM을 프로듀싱하고 있다.


힙합에 영향 받은 베이스뮤직을 포함 다양한 스타일의 EDM을 디제잉하고 프로듀싱하는 그녀는 Skrillex를 포함 여러 아티스트들로부터 서포트를 받아왔다. 5월 30일 월디페를 통해 한국 팬들을 만날 예정인 Whipped Crea의 무대는 Monstercat 스테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Whipped Cream – So Thick (feat. Baby Goth)

Whipped Cream – Told Ya


8. Klingande

Klingande는 프랑스 출신 디제이, 프로듀서 Cédric Steinmyller의 아티스트 이름이다. 2012년에 데뷔한 Klingande는 2014년도 까지는 Cédric Steinmyller와 Edgar Catry의 듀오였지만 Edgar Catry가 팀을 떠나며 Cédric Steinmyller가 솔로 아티스트로서 활동하고 있다. 


2013년에 발매한 트로피컬 하우스 'Jubel'이 UK 싱글 차트 3위를 포함 전 세계 차트를 휩쓸며 이름을 알렸다. 작년 11월 정규 데뷔 앨범 [The Album]을 발표한 Klingande의 감미로운 댄스 음악을 5월 31일 2020 월디페 무대에서 확인해보자.


Klingande – Famous (feat. Call Me Loop)

Klingande – Ready For Love (feat. Greg Zlap)


9. NGHTMRE

미국 출신 디제이 프로듀서, Tyler Marenyi의 솔로 일렉트로닉 프로젝트인 Nghtmre는 2014년 데뷔 후 2016년에 발매한 EP [Nghtmre]가 빌보드 댄스/일렉트로닉 앨범 차트에 오르며 단숨에 미국을 대표하는 EDM 아티스트 중 하나로 떠올랐다. 


같은 음악 프로듀싱 학교에서 공부했던 동료 아티스트 Slander와 The Chainsmokers 등 여러 아티스트들과 꾸준한 협업을 통해 트랩, 덥스텝, 퓨처 베이스, 하우스 등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들려주고 있다. Nghtmre 역시 5월 30일 2020 월디페의 Monstercat 스테이지에서 만날 수 있다. 


Nghtmre – CASH COW

Nghtmre – REDLIGHT


10. Bakermat

Bakermat은 네덜란드 출신 디제이, 프로듀서 Lodewijk Fluttert의 아티스트 활동명이다.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며 틈틈이 디제잉 활동을 했던 그는 2012년에 두 장의 EP를 발매하며 본격적으로 EDM프로듀서로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유명 연설 [I Have a Dream] 육성을 샘플링하여 만든 싱글 'One Day (Vandaag)'은 그의 이름을 여러 나라에 알린 트랙이기도 하다. 재즈와 소울에서 영향 받은 Bakermat의 음악은 딥 하우스, 트로피컬 하우스 등 다양한 스타일은 담고 있다. Bakermat의 월디페 무대는 5월 31일에 확인 할 수 있다. 


Bakermat – Baianá

Bakermat – Lion



매거진의 이전글 Drake와 SZA가 알아본 뮤지션, Giveo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