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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홍열 Feb 29. 2016

아동의 탄생

중세 때 잊혀진 아동들의 흔적을 추적한 책


아동의 탄생 필립 아리에스 저/문지영 역 | 새물결


한국 유아 신문에 유아 관련 칼럼을 써주기로 약속하고 공부하기 위해 구입한 책 중의 하나다. 아직까지 변함없는 내 인내력에 감사한다. 본문만 600 페이지가 넘는다. 재미없는 이 책을 꾸역꾸역 다 읽느라고 ‘아까운’ 시간을 투자했다. 중세 프랑스에 관한 박사 논문을 쓰기 위해서라면 언더라인을 처가며 읽을 필요가 있겠지만 그 외 일반 독자들은 정말 읽기 힘들다. 


내용이 의미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중세의 여러 자료들을 잘 조사해서 분석하고 정리했다. 그러나 독자의 입장에서 보면 친절하지 못하다. 여러 장소, 여러 시기의 이야기가 혼재되어 나타난다. 그렇다고 특별히 재미난 에피소드 위주의 서술도 아니다. 하나의 일관된 흐름, 체계적 분석에 길들여진 나로서는 읽을수록 혼란스러워진다. 많은 시간을 갖고 메모해가면서 천천히 읽지 않으면 그 맛을 잘 모르는 책이다.


요약을 좋아하는 사람은 3장의 결론 부분만 읽으면 된다.


중세 문명은 고대 그리스인들의 파이데이아 (고대 그리스와 헬레니즘 문화권의  교육제도)를 완전히 잊어버렸고, 아직 근대적 교육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몰랐다. 중요한 사실은 중세가 교육 개념을 갖고 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 중략 – 우리 사회는 아동의 신체적/정신적/성적 문제들에  사로잡혀있다. 그러나 중세 문명은 그러한 관심사를 알지 못했다. 중세에는 그러한 문제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이유가 끝난 아이는 곧장 어른의 자연스러운 동반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 중략 – 근대 초의 가장 커다란 사건은 다시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었다 p 646


결론은 심플하다. 물론 모든 결론은 다 심플하다. 중세가 문제였다. 고대의 아동이 중세에 잊혔다가 근대 여명에 다시 등장했다. 이 책은 중세 때 잊힌 아동들의 흔적을 추적한 책이다. 중세는 일종의 블랙박스다. 르네상스는 그 블랙박스 안에서  오래전에 있었던, 아직은 쓸만한 것들 몇 개를 세상에 데뷔시킨 일련의 과정들이다.  몇 문장 적어 둔다. 


남자아이들은 특수화된 최초의 아이들이었던 것이다. P 126


아동의 탄생 이전에 남자 아동의 탄생이 먼저 있었다. 


도박이 나쁘다는 근대적 의식은 보수주의자들의 사회인 19세기가 만들어낸 철두철미한 도덕화 과정의 결과였다. P 160


도박은 중세 때 일상적인 오락행위였다. 


정숙함에 대한 이처럼 때늦은 세심함은 17세기의 종교적/도덕적 혁신의 전조가 된 예절 개혁의 초기에 이루어졌다. p 191


중세에는 아동기에 대한 의식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아이는 어머니나 유모의 끊임없는 염려 없이도 살아갈 수 있게 되자마자 어른과 구별되지 않고 곧장 어른의 세계에 합류했다. p 227


학생들은 교사가 말하는 문장을 따라 모두 암송했다. 그들은 완전히 외울 때까지 반복했다. – 중략-  그때부터 독서는 더 이상 지식의 필수적인 방편이 되지 못했다. 독서는 단지 기억이 불확실하거나 아예 잊어버렸을 경우 그 기억을 되살리는 것을 도와줄 분이었다. P 243


중세에는 연령과 학업 단계의 일치라는 근대적 개념이 없었다.


규율에 대해 한마디.


중세 교육기관은 기본적으로 교회, 수도원 등과 깊은 관계가 있었고 체벌에 대해 지금처럼 부정적이지 않았다. 근대에 들어와 자유주의적 사고가 어느 정도 유입된 다음에도 규율에 대한 사회적 용인은 남아 있었다. 이런 관습이 군대제도와 결합되면서 근대적 규율이 형성되고 이후 상황에 따라 강고한 위계질서를 형성하게 된다. 나폴레옹 시절의 교육제도가 여기와 관련 있다. 독일, 일본, 조선으로 이어지는 제국주의적 교육시스템은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과정에 유럽에서 생겨난 하나의 일반적 경향이다.  


이 책  p 242 ~~ 245 에 중세 인문학 관련 주요 내용이 있다. 나중 참고할 만함. 

++

1973년 판 서문 

1. 아동기에 대한 의식 
인생의 여러 시기 
아동기의 발견 
아이들의 복장 
놀이의 역사에 관한 소고(小考) 
외설스러움에서 천진난만함으로 
결론 : 아동기에 대한 두 가지 의식 

2. 학교생활 
중세의 어린 학생들과 나이 많은 학생들 
새로운 제도 : 콜레주 
학급의 기원 
학생들의 연령 
규율의 발달 
통학 학교에서 기숙학교로 
'소학교들' 
학생들의 난폭함 
결론 : 학교와 아동기의 지속 

3. 가족 
가족의 초상 
중세적 가족에서 근대적 가족으로 
결론 : 가족과 사회성 

결론 

1960년 판 서문 
주 
옮긴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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