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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홍열 Feb 21. 2016

미의 역사

움베르토 에코

미의 역사 _ 움베르토 에코


“이 책은 아름다움이란 절대 완전하고 변경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역사적인 시기와 장소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가질 수 있다는 원리에서 출발한다 p. 14. “


당연한 말이다. 그렇지 않은 것이 어디 있으랴.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수 세기에 걸친 미에 대한 사상을 개관해 봄으로써, 우리는 어떤 특정 문화 또는 역사적 시기에서 우리의 욕망과는 무관하게 관조의 기쁨을 주는 것으로 인식되었던 경우들을 확인해 보려고 시도할 것이다 p 10 “


욕망과는 무관한 관조의  기쁨? 욕망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런 식의 표현은 매우 위험하다. 미와 욕망을 동일시할 수는 없겠지만, 미는 욕망을 드러내는 주요 방식 중 하나다. 구체적으로 예술작품을 통해 구현되는 미는 화가나 조각가 등 예술가들의 욕망을 표현한다. 그 욕망은 개인적이면서 동시에 사회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위에 쓴 짧은 내용은 사실 큰 의미가 없다. 서두에 저자가 언급한 내용을 살짝 비틀었을 뿐이다. 이 책은 그저 긴장감 없이 슬슬 읽기에 좋다. 아니 감상하기에 좋다. 워낙 그림도 많고 인쇄 상태도 좋아서 편하게 감상하기가 좋다. 책 제목에 ‘역사’가 들어가 있어 인문학적 콘텐츠가 많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좋은 작품들에 대한 친절한 안내서라고 할 수 있다. 에코의 현란한 문장력을 여기서 기대해서는 안 된다. 최소 이 책에서만큼은 친절한 박물관 가이더라고  말할 수 있다.

+++

 

서문 

비교표

옷을 벗은 비너스 
옷을 벗은 아도니스 
옷을 입은 비너스 
옷을 입은 아도니스 
비너스의 얼굴과 머리 모양 
아도니스의 얼굴과 머리 모양 
성모 
예수 
 
여왕 
비례 

Chapter 1
 고대 그리스의 이상적인 미 
1.
 뮤즈의 합창 
2.
 예술가들의 미 
3.
 철학가들의 미 

Chapter 2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 
1.
 델피의 신들 
2.
 그리스인들에서 니체까지 

Chapter 3
 비례와 조화로서의 미 
1. 수와 음악 
2.
 건축의 비례 
3.
 인체 
4.
 우주와 자연 
5.
 다른 예술들 
6.
 목적과의 일치 
7.
 역사 속에서의 비례 

Chapter 4
 중세의 빛과 색채 
1. 빛과 색채 
2.
 빛으로서의 신 
3.
 , 부, 가난 
4. 장식 
5.
 시와 신비주의에서의 색채 
6.
 일상적인 삶에서의 색채 
7.
 색채의 상징주의 
8.
 신학자와 철학가 

Chapter 5
 괴물들의 미 
1. 추의 미적 표현 
2.
 전설적이고 <불가사의한> 존재들 
3.
 우주적  상징체계에서의 추 
4.
 미에 필수적인 추 
5.
 자연적 호기심의 대상으로서의 추 

Chapter 6
 양치기 소녀에서 천사 같은 여인으로 
1.
 성스러운 사랑과 세속적인 사랑 
2.
 귀부인과 음유 시인 
3.
 귀부인과 기사 
4.
 시인과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Chapter 7 14
세기와 15세기의 마술적 미 
1. 창조와 자연 모방 사이 의미 
2.
 가상 
3.
 초감각적인 미 
4.
 비너스 

Chapter 8
 귀부인과 영웅 
1. 귀부인.. 
2... 그리고 영웅 
3.
 실제적인 미.. 
4... 그리고 관능미 

Chapter 9
 우아에서 불안정한 미로 
1. 주관적인 다양한 미를 향하여 
2.
 마 니에리 스모 
3.
 학문의 위기 
4.
 멜랑콜리 
5.
 예리한, 기지, 기상 주의.. 
6.
 완전성을 향한 긴장 

Chapter 10
 이성과 미 
1. 미의 변증법 
2.
 엄격성과 자유 
3.
 저택과 정원 
4.
 고전주의와 신고전주의 
5.
 영웅, 육체, 폐허 
6. 새로운 사상, 새로운 주제 
7. 여인과 열정 
8.
 미의 자유로운 유희 
9.
 잔혹하고 음울한 미 

Chapter 11
 숭고 
1. 미에 대한 새로운 이해 
2.
 숭고는 위대한 영혼의 메아리다 
3.
 자연의 숭고 
4.
 폐허의 시학 
5. <
고딕> 양식의 문학 
6.
 에드먼드 버크 
7.
 칸트의 숭고 

Chapter 12
 낭만주의적인 미 
1. 낭만주의적인 미 
2.
 낭만주의적인 미와 소설적인 미 
3. <
알 수 없는 그 무엇>의 모호한 미 
4. 낭만주의와 혁명 
5.
 진실, 신화, 아이러니 
6. 음산함, 그로테스크, 멜랑콜리 
7. 서정적인 낭만주의 

Chapter 13
 미의 종교 
1. 미의 종교 
2.
 댄디 
3.
 육체, 죽음, 악마 
4. 예술을 위한 예술 
5.
 거꾸로 
6.
 상징주의 
7.
 미적 신비주의 
8.
 사물 속의 환희 
9.
 인상 

Chapter 14
 새로운 대상 
1. 빅토리아 조의 견고한 미 
2.
 철과 유리: 새로운 미 
3. 아르 누보에서 아르 데코까지 
4.
 유기적인 미 
5.
 일상용품: 비평, 상품화, 대량 생산 

Chapter 15
 기계의 미 
1. 아름다운 기계? 
2. 고대에서 중세까지 
3. 15
세기에서 바로크 시대까지 
4. 18
세기와 19세기 
5. 20세기 

Chapter 16
 추상적 형식에서부터 재료의 심층까지 
1.
 바위에서 석상을 찾다 
2.
 재료에 대한 현대의 재평가 
3.
 레디메이드 
4.
 재생산된 재료에서부터 산업재료, 재료의 심층까지 

Chapre 17 미디어의 미 
1. 도발의 미 혹은 소비 의미? 
2. 아방가르드, 혹은 도발의 미 
3. 소비의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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