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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강현 motivear Nov 10. 2019

콘텐츠로 어떻게 돈벌지?

- 콘텐츠 수익모델 3가지


콘텐츠 비즈니스 수익모델 중 유효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 방법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구 독

- 특징: 일반 대중을 상대로 특정 주제를 정해 타겟팅 한 후, 전문적인 콘텐츠를 쌓는다. 자사 브랜드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콘텐츠 개별 단위 판매나 월정액 결제로 구독자에게 직접 수익을 거둔다.

- 장점: 대칭점에 있는 광고모델과 다르게, 광고주의 눈치를 본다든지 배너광고로 도배하지 않아도 된다. 자리를 잡아 팬덤을 구축하는데 성공한다면 규모를 키우거나 다른 모델로 확장성도 좋은 궁극의 모델이다.

- 단점: 처음에 자리잡기가 매우 어렵고, 양질의 콘텐츠를 끊임없이 공급해주어야 한다. 부정적 입소문이 나기 시작해 기세가 꺾이기 시작하면 회복하기 어렵다.


2. 광 고

- 특징: 기본적으로 B2B2C 모델로 보통 기업 광고주에게 광고를 받아 콘텐츠를 통한 간접광고로 수익을 거둔다. 이런 광고를 브랜디드 콘텐츠, 혹은 네이티브 애드라고 부른다. 브랜드화된 미디어 채널을 가지던가 인플루언서 급의 크리에이터를 다수 확보한 MCN 형태를 보인다.

- 장점: 대중에게는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무료로 콘텐츠를 퍼블리싱 함으로써, 구독모델에 비해 가격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 초기 노출이나 구독자 확보가 용이하다. 구독자들에 대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단점: 유튜브 광고수익에만 한정하지 않는다면, 결국 광고주의 영향력을 무시 할 수 없다. 상품의 판매에 영향을 주는 콘텐츠를 기획하게 되어 크리에이티브의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다. 웹사이트에 배너광고를 붙일 경우 유저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3. 커머스

- 특징: 요즘 미디어 커머스, 혹은 콘텐츠 커머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블랭크 등이 있다. 주로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기에 V커머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광고주의 제품을 대신 팔아주는 역할을 넘어 스스로 제조와 유통의 역할까지 병행하는 유형이다.

- 장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다. 브랜디드 콘텐츠와 미디어 채널, 거기에 제조와 유통까지 효율적인 수직 계열화에 성공한다면 단기간에 엄청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 단점: 1부터 10까지 프로세스 상의 모든 일에 관여해야 하므로 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효율적인 시스템, 그리고 초기 팀의 하드워킹이 고루 맞아 떨어져야 한다. 높은 비용이 발생함으로 투자도 필요한 경우가 많고, 자칫하면 폭망의 가능성도 크다.





 우선 크게 3가지 유형으로 정리해 보았는데, 여기에서  디테일한 세분화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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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스타트업 '모티브(motiv)': 박강현 대표.

- 슈 터(SHOOTER): 컨설팅&대행(마케팅+디자인+개발)

- 책키라웃(checkilout): 문화 미디어(출판+콘텐츠+홍보)

- 런위드(LUNWITH): 자기계발 커뮤니티(강의+모임)


* 모티브(motiv): motivate your spirit with us.

•Tel. 031-901-0068

• Mail. motivear@motiv-group.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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