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금숙 작가 Mar 13. 2016

지나친 완벽주의는 버려라!

당신은 언제나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비판받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가? 

일에서 완벽주의는 훌륭한 요건이지만 지나치면 감정과 에너지를 소모한다. 완벽주의(完璧主義)는 정해진 시간이나 한정된 시간 안에서 완벽한 상태를 목표로 하는 생각 또는 정신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거나 그런 상태의 사람을 완벽주의자(完璧主義者)라고 말한다. 완벽주의는 완벽하지 않은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모든 일은 스스로 해야 한다고 믿는다.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은 일을 훌륭하게 해내려는 정성과 노력으로 다른 사람에 비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완벽주의자들은 일을 하는 과정에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려 하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게 된다. 결국에는 하려는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끝내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완벽주의는 목표에 상관없이 디테일한 사항에 몰두하여 종종 에너지를 낭비한다.

긍정적인 완벽주의는 일을 꼼꼼하게 잘 처리하며 회사에서 업무 성과도 좋다. 사회에서도 인정을 받으며 성공한 사람도 많다. 그러나 완벽해지려는 것도 지나치면 문제가 된다. 부정적인 측면의 완벽주의는 결과보다 과정에 지나치게 몰두한 나머지 효율성이 떨어진다. 완벽주의 성향의 사람이 종종 일을 미루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완벽주의자는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지나치게 자신의 잣대로 밀어붙이기 때문에 본인과 주변 사람을 힘들게 할 수 있다. 지나친 완벽주의는 자존감의 부족, 죄책감 등의 감정이 동반하여 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 특히 직급이 올라갈수록 글자의 오타나 작은 오류를 꼼꼼히 따지고 지적하는 것에만 집중하다가 더 큰 것을 놓치는 실수를 하지 말자. 지나친 완벽주의는 소탐대실(小貪大失)이다. 작은 것을 탐하다가 더 큰 손실을 볼 수 있다.

지나친 완벽주의를 피하기 위해서는 지나치게 높은 목표를 설정하기보다 나의 능력에 맞는 목표를 가지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기대치를 조금 낮춰 보자. 대부분의 완벽주의자들이 죄책감을 자주 느끼는데 당신은 이미 최선을 다했다! 죄책감을 떨쳐 버리자. 일에서 실패를 지나치게 두려워하지 말자. 실패했다는 사실 자체에 대한 집착은 휴지통에 버려라. 실패 자체도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다. 당신은 다시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다. 100% 완벽이란 착각이다. 당신의 단점보다 장점을 떠올려 보라. 당신은 자신의 생각보다 훨씬 더 멋진 사람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성리더의 언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