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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님 어떻게 오셨어요?

by 박노진의 식당공부

고객님 어떻게 오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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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이러저러한 조사들과 데이터들을 정리하고 있다.

예전에 설문조사를 준비하면서 고객분들이 어떻게 숟가락반상 마실을 찾아오는지 조사작업중이었던 때의 경험을 공유해보기로 하자.

첫날 조사는 압도적인 재방문이 높았다.

일반적인 추론으로는 재방문(50%), 소개와 추천(20%), 인터넷(블로그 등)이 20%, 그외 기타방문유입경로가 10% 정도 있을거라고 예측했는데.. 실제론 재방문이 압도적으로 높다.

1주일정도 조사한 후 다시 분석해봤는데 내가 생각과 달라도 너무 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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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고객유입경로는 위에서 언급한 재방문과 인터넷 그리고 지인추천(소개)가 대부분이다.

고객들이 방문하는 경로조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손님들이 어떻게 우리를 알고 찾아오는지가 분석되면 유입경로지점에 대한 적절한 마케팅이 업장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자주 다니는 길이 비포장도로라면 포장을 하면 훨씬 더 쉽게 다닐 수 있듯이,

손님들이 자주 방문하는 경로에 적합한 마케팅이 합쳐지면 업장운영에 힘을 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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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도적인 재방문율이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 같지만 나는 여기서 다른 점을 보았다.

바로 인터넷을 통한 유입경로였다.

실제로 약 15% 내외의 인터넷을 통한 유입경로 비율을 확대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

마실의 2차 성장은 이러한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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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방문율은 그대로 유지하되 인터넷을 통한 유입경로의 확장을 적용한 마케팅이 바로 네이버 플레이스 공략이었다. 대부분의 음식점은 '지역+맛집'의 공식을 따른 플레이스에 의해 장사가 좌우된다.

홍대맛집, 부산맛집 같은 키워드가 그대로 천안맛집, 천안한정식에 적용된다는 점이다.

천안 맛집과 천안한정식을 마실을 홍보할 수 있는 핵심키워드로 잡고 이를 알려내는 공간으로는 플레이스, 확산도구는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활용한 네이버 예약전략이었다.

불과 1년만에 자발적 예약리뷰가 1,000개를 넘어서면서 천안맛집에 상위노출이 되기 시작했고 이는 그대로 매출상승으로 연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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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 어떻게 오셨어요?

이 단순한 질문 하나가 가게를 살린 셈이라고나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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