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메뉴를 만드는 위한 9가지 스토리 Q&A❯
❶ 판매하려는 메뉴의 고객은 누구인가?
- 메뉴의 주 고객은 누구인가?
- 남성인가? 여성인가?
- 20대인가? 30대인가?
- 점심고객인가? 저녁고객인가? 아니면 배달고객인가?
- 그들의 소득분위는 어떤가?
➋ 메뉴의 맛에 대한 특징은 무엇인가?
- 메뉴의 맛을 한마디로 설명할 수 있는가?
- 주 고객의 평균적인 입맛에 부합하게 만들었는가?
- '뜨거운 음식은 뜨겁게, 차가운 음식은 차갑게' 원칙을 지키고 있는가?
- 염도, 당도는 체크하였는가?
- 매운 맛과 감칠맛의 정도는?
➌ 와~ 하는 담음새(디자인)은 가능한가?
- 메뉴의 담음새는 유사한 다른 메뉴와 어떤 차별성이 있는가?
- 카피하였는가? 그 단계를 뛰어 넘었는가?
- 고객들의 관심을 끌만한 메뉴디자인이 될 수 있는가?
- 메뉴구성이나 담음새의 어떤 요소가 창의적인 구성이라고 할 수 있는가?
➍ 매력적인 메뉴스토리는 있는가?
- 메뉴를 개발했던 기본 취지는 어디에서 시작하였는가?
- 왜? 이 메뉴를 만들고 싶었는가?
- 어떤 조리법을 사용하였는가?
- 어떤 식재료로 만들었는가?
- 고향, 할머니, 어머니, 숙성, 30년 전통, 명장 등등의 감성적인 키워드(스토리)가 있는가?
➎ 누구나 쉽게 공감하는 메뉴의 네이밍(이름)은?
- 메뉴이름이 재미있는가?
- 메뉴이름에 공감하는가?
- 메뉴에 나름의 스토리가 들어있는가?
➏ 가성비를 자랑할 만한 가격경쟁력은 있는가?
- 메뉴의 가격대는 적정한가?
- 주 고객의 소비수준에 적합한 가격대인가?
- 뾰족하게 팔 것인가? 압도적으로 많이 팔 것인가?
- 당신 매장의 전체 객단가를 높여줄 수 있는가?
❼ 판매방식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점심에도 판매가능한가?
- 메뉴는 홀에서만 판매해야 하는가?
- 포장판매 즉, 테이크아웃판매도 가능한가?
- 배달도 가능한가?
- 온라인판매도 염두에 두고 개발하였는가?
❽ 입소문과 자발적 포스팅이 가능한 마케팅전략은?
- 메뉴를 어떻게 알려야 하는가?
- 입소문을 타고 고객을 몰고 올 자신이 있는가?
- 자발적인 리뷰나 릴스(짧은 영상)에 올라올만한 아이디어는 있는가?
- 없다면 어떤 마케팅전략을 펼치려고 하는가?
❾ 지속적인 고객의 재 구매전략은 있는가?
- 메뉴를 팔아줄 가망고객은 몇 명이나 되는가?
- 카카오톡 친구,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 친구, 밴드, 블로그.. 어떤 채널을 확보하고 있는가?
- 신규고객의 시험구매방법과 재 구매 아이디어는 있는가?
#박노진의_식당공부
#매출은_과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