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두 Nov 02. 2023

습관이 우리 삶에 가져다주는 마음가짐

습관의 중요성, 내가 습관으로 삼고 싶은 것, 이유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내가 습관으로 삼고 싶은 것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아침에 일어나서 물 한 컵 가득 담아 마시기

- 아침식사를 꼭 챙겨 먹기

- 아침을 나서는 길에 트램에서 책 읽기

- 운동을 최소 3번 하기

이런 일상 루틴에 관한 것도 있고


- 다른 사람 험담 하지 않기 (노력 중이다)

- 나가기 전에 향수를 뿌리고 자신감 채우기

- 절약하기

- 성당에 일주일 두 번 가기

- 긍정적인 마음 갖기

- 미워하는 마음보다 이해하려는 마음 가지기.


이 모든 작은 습관들이 이루는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다.

- 자존감 상승

- 긍정적인 미래

- 내가 하는 말 한마디 한마디에 힘이 실리고 집중받을 수 있다. 나는 내 안에 작은 호랑이가 산다고 생각하려 한다. 그래서 우물쭈물한 태도보다는 당당한 사람이 되려 노력한다. 내 안의 작은 호랑이를 꺼내려고 매 순간 노력하며 산다. 이렇게 노력하다 보면 억지로 그 호랑이를 꺼내려하지 않더라도 항상 나 옆에 있어주겠지. 나를 보호하는 내 자신이 되려고 한다.


만약 위에서 언급한 습관들을 무시하고 막 산다면?

- 하루하루가 그냥 지나간다

- 정신적으로 힘이 안 나서 아무것도 하기 싫어진다

- 결국 정체한 상태에 이른다. 영혼이 피폐해진다.

- 미워하는 마음을 가지면 나 앞길이 막힌다. 그 마음에 온전히 사로잡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사고회로가 돌지 않아 밝은 미래를 내 스스로 창조할 수 없다.


작가의 이전글 프랑스의 알테넝스 제도의 장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