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꾸준한 시간부자 Apr 26. 2022

시간부자52-②타인의 시선을 의식(필사)

1일 1독 같이 하실래요?

<1일 1독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매일 1권을 읽었을 때 나의 변화를 알고 싶어 시작한 프로젝트!

2022.2.9부터 시작!!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

-나를 사랑하며 살아갈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1. 읽은 날짜 : 2022.4.21(목)    *52권째

2. 작가/출판사/분야 : 글배우, 21세기북스/문학(by한국십진분류표)

3. 내가 뽑은 키워드(3가지) : 오늘의 작은 만족, 어른의 대화, 하지 말아야 될 말

4. 내가 뽑은 문장 :

- 삶에 완벽한 선택지는 없어요...보기 중에 최선의 행복을 선택하는 거예요

- 좋아하는 것을 찾기 위해서는 내가 지금 무엇이 필요한지 알기 위해서는 새로운 것을 만나봐야 합니다


<필사>


#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

감정 기복이 심하고 

의욕이 안 나고

공허하고 외롭고

사람들이 주는 사랑을 의심하게 되고

항상 밝으려 하고 힘든 이야기를 잘 못하고

자책을 많이 하고 타인이 나를 어떻게 볼까를 

지나치게 많이 혼자 생각하고

가까운 사람한테 요즘 짜증을 많이 낸다면


내가 자존감이 낮아져서 그렇습니다.

자존감이 높아지면 위의 문제들로부터 

자연스럽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방법

지금부터

내가 나에게 자주

무엇이 필요한지 물어봐주고

내가 좋아하는 걸 해주는 거예요


그러나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될 건

내가 좋아하는 걸 스스로 물어보면

대부분 우리는 아주 멀리 있는 행복을 말합니다


삶에 완벽한 선택지는 없어요

우리는 저 보기 중에 최선의 행복을 선택하는 거예요


그런데 내가 원하는 걸 해주기 위해서는 나를 알아야 하고

나에게는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나를 알아갈 시간.


나를 알아가기 위해 나에게 묻고

최선의 행복을 선택해보는 거예요


일상에서

지금 내가 원하는 걸 해줄 수 있는 게 많습니다.


그냥 나의 마음을 돌아봐주세요

무엇이 필요한지 

내가 스스로에게 해줄 수 있는 게 무엇일지


나에게는 지금 그게 필요합니다


용기를 내서 조금씩 조금씩

나를 위해 살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내 마음을 물어봐주고

내 마음을 챙겨주세요


응원합니다.


당신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당신을.



# 좋아서 시작했지만 무기력해지는 이유

내가 잘하려는 마음이 너무 커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잘하지 못한 나를 만나면

하기 싫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스스로를 자책하게 됩니다.

나는 왜 이렇게 의욕이 없을까


너무 잘하려고만 해서 잘하지 못한

내가 받아들이기 어려워서 그렇습니다.

그러다 보면 무언가를 지속할 힘을 잃게 됩니다.


잘하려는 마음은 갖되

대신 잘하지 못한 나도 따뜻하게 

바라봐주면 좋겠습니다.


진짜 잘하는 사람은 오래 한 사람입니다.

반복해서.


아무리 예쁜 길도

아무리 좋은 길도

내가 걸을 수 있는 힘보다 더 걷게 되면

걷기 싫어집니다.

무기력해지는 것입니다.



# 당신에게 중요한 것 

당신이 항상 밝은 사람이 되는 것보다

당신이 당신의 밝지 않은 모습도 

사랑할 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당신이 큰 꿈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당신의 오늘의 작은 만족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당신이 많은 곳을 여행하며

좋은 장소를 찾으려 애쓰는 것보다

지금 있는 장소와 지금 곁에 있는 사람들의 

좋은 점을 기억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당신에게 중요한 건

당신이 지금 걱정해도 달라질 게 없는 일이 아니라

당신이 지금 집중해서 한다면 변하고

달라질 수 있는 일들입니다


당신이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가 보다

당신이 한 번쯤 당신의 삶을 바꾸기 위해

모든 걸 걸고

정말 최선을 다해보았는가가 중요합니다.


당신은 시간을 통해 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

기회를 가진 사람입니다



# 바뀌고 싶다면

내가 바뀌기로 마음먹었다고 하면

진짜 마음을 독하게 먹어야 한다.

왜냐면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어렵다.

내가 바뀐다는 건.



# 내가 지금 지쳤다면

내가 지친 만큼 내 속도로 가세요.

천천히

그렇게 간다고 해도 뒤처지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내 속도로 잘 가고 있는 것입니다.

어차피 우리는 목적지가 다 다릅니다



# 가장 답답할 때

사람이 가장 답답할 때는

지쳤을 때도 아니고

일이 잘 안 될 때도 아닙니다.

그냥

도저히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를 때입니다



# 사랑하는 사람을 만날 때는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서 타인만을 사랑하는 건

나에게 행복을 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타인을 사랑하기 이전

나를 먼저 사랑해야 합니다.


잘 맞는다는 건 서로 다른 점들을

함께 좋은 방향으로 맞춰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아깝지 않은 사람

아무리 주어도 아깝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그건 이미 내가

그에게 많은 행복을 받아서입니다



# 입장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무조건 자신이 피해자입니다.

나만 생각하면서 말하는 건 대화가 아니라

아이처럼 그냥 떼쓰는 것입니다.

어른의 대화는 서로의 입장을 들으면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 주변 사람들에게 서운함을 자주 느낀다면

내가 밉고 서운하다 생각한 일이

상대와의 관계에 앞으로

문제가 될 것 같다면

서로의 마음을 대화해 보는 거죠


대화하는 이유는

나한테 그 사람이 소중한 사람이기에

그 사람이 말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겁니다.

그리고 나도 내 마음을 전하는 거죠

누가 옳다 틀리다가 아니라

두 사람이 좋을 수 있는 방향으로 대화하는 거죠



# 칭찬

당신이 옆에 있는 사람을 계속 반복적으로

칭찬한다면

그 사람은 자신이 정말 그렇게 괜찮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고 자신감이 생깁니다.


그러나 당신이 옆에 있는 사람의 단점만을 계속 지적하면

그 사람은 자신이 별로인 사람이라 생각해

자신감이 낮아집니다.


당신이 부족한 점을 얼마나 많이 말해주느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칭찬을 얼마나 많이 해주냐는

상대가 자신감을 찾는데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 해야 될 말과 하지 말아야 될 말

해야 될 말과 하지 말아야 될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을 해서 상대가 기분이 상한다면

아무리 도움이 되어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도움이 된다는 건 내 착각입니다.


정말 도움을 주고 싶다면 끝까지 옆에 있어주세요

그리고 도움을 요청할 때 도움을 주세요


이 말을 해서 상대가 기분이 좋아질 것 같다면 하세요

예를 들어 칭찬과 격려, 인정의 말은 해도 좋습니다.



# 비교

과거의 안 좋은 이야기를 계속 생각하지 마세요

그건 이제 끝난 이야기입니다.

지금은, 오늘은

새로운 이야기를 쓸 차례입니다.



# 행복해지는 방법

내가 좋아하는 것을(내가 필요로 하는 것)

어떻게 찾나 그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내가 나에게 실패할 기회를

많이 열어주는 것입니다.


좋아하는 것을 찾기 위해서는

내가 지금 무엇이 필요한지 알기 위해서는

새로운 것을 만나봐야 합니다.


떡볶이를 먹어본 적이 없는 사람이

내가 떡볶이를 좋아하는지 좋아하지 않는지

생각만으로 알 수 없고

나에게 떡볶이가 필요한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먹어봐야 압니다.

그런데 먹어봤는데

안 필요하고 안 좋아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안 필요하고 안 좋아하는 것을

만나는 것을 인생에서 실패라고 생각해

생각만 하고 결국 아무것도 안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럼 행복할 수 없습니다.


왜냐면 그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이 필요한지 몰라 채워줄 수 없어

행복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럴 때는 새로운 나의 만족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때입니다.

아주 작은 것이어도


어떻게 아냐고 묻는다면


새로운 것을 경험해 봄으로써

내가 좋아하는 게 아닐 수도 있다는 걸

실패하고 실수할 수도 있다는 걸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대 나를 미워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행복한 삶의 시간을

찾아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과거로 돌아간다면

만약 내가 과거로 돌아간다면

지쳐 있는 나에게 

미래의 내가 생각 못 한 좋은 일도

만나게 될 거라는 희망을 자주 들려줄 것이다.


희망을 갖는다는 건

힘든 시간을 헤쳐 나갈 큰 용기가 되었기에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부자52-1타인의 시선을 의식(목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