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디자인 & 보이는 디자인
[ 보이지 않는 디자인 & 보이는 디자인 ]
- 디자인이란 무엇인가요?
- 가이드를 읽기 전과 후, 디자인에 대한 생각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 디자인은 반드시 특정대상과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 보이지 않는 디자인 : 디자인의 시작은 가장 먼저 사람의 머릿속에서 일어난다. 누구에게 어떤 말을 할 것인지 잘 준비해야 시각적으로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보이는 디자인 :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하는 목적이 다른 사람과의 소통(커뮤니케이션)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면, 무언가를 만들 때 내용보다 장식에 집중하게 됩니다.
* 디자인은 눈으로 볼 수 없는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입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과정이 곧 디자인입니다.
* 내가 지금 배우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인지하면 지식과 실천을 훨씬 효과적으로 내 몸에 붙일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디자인을 준비하는 것이 전체 디자인과정의 핵심요소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내가 누군가에게 무엇을 말하려는가 무엇을 제안하려는가, 이런 스스로의 질문과정을 통해 세상에 둘도 없는 자신만의 경험과 제품과 서비스를 공유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져야할 것이 바로 '보이지 않는 디자인' 단계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이는 디자인을 하기에 앞서, 내가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을 통해서 무엇을 누구에게 왜 어떻게 전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생각이 정리되고 재배치되어야 하는 것이 전제조건임을 새삼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디자인은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을 새깁니다. 그러므로 내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분명히' 그리고 '잘' 표현하는 것이 디자인임을 배웁니다.
디자인 공부를 앞두고 다시한번 나의 삶과 나의 일에 대해 여러 질문들을 떠올려 봅니다. 한달간 '보이는 디자인' 공부를 통해 다시한번 '보이지 않는 디자인' 공부를 병행해 가겠습니다. 30일간의 시간을 통해 삶과 일을 디자인해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