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베를린 부부-piggy
제 스페인 친구의 할머니가 생전에 한 글자 한 글자 적은 레시피가 그림으로 다시 태어난 요리 그림책, "야야 레시피"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이야기, '해산물 편'을 시작합니다.
전문 요리사가 아니었던 할머니의 레시피 노트에는 정확한 계량이나 방법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여느 집 평범한 할머니들처럼 '상추 한 주먹, 소금 한 꼬집'정도면 친절한 편이죠. 할머니의 노트를 펼쳐놓고, 조금의 상상력과 약간의 모험심을 더해 요리를 완성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그렸습니다.
2017년 '샐러드 편'으로 시작한 야야 레시피는, 2018년 '고기와 디저트 편'에 이어 2019년 '해산물 편'까지, 총 3편으로 나뉩니다. 앞선 공개된 '샐러드 편'과 '고기와 디저트 편'은 할머니의 레시피를 그림으로 그리고 재료를 표현하는 것에 집중하였다면 마지막 해산물 편에는 '요리를 하고 음식을 먹는 이야기'까지 추가됩니다. 따라서 첫 번째와 두 번째 편에 소개되었던 메뉴들도 이번에는 같이 어우러져 등장합니다.
"야야[Yaya]"는 스페인 카탈루니아 지역 방언으로 "할머니"라는 뜻입니다. 그러니 '야야 레시피'는 말 그대로 '할머니의 레시피'입니다.
스페인의 싱싱하고 다양한 해산물 중 제가 지금 살고 있는 베를린에서는 쉽게 구할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대체할 수 있는 재료로, 집에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전문 요리사의 스킬보다는, 할머니께서 생전에 가족들을 위해 요리하셨듯 저도 가족과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정성으로 하나씩 요리를 하고 그림을 그리려 합니다.
<야야레시피 해산물 편에 소개될 16가지 요리>
1. 비스까이나 소스와 대구
2. 마요네즈 대구 오븐요리
3. 빌바오의 대구요리
4. 대구그라탕
5. 대구 무스
6. 생선 푸딩
7. 스페인의 샴페인, 까바로 졸인 아귀
8. 베샤멜 아귀 오븐요리
9. 우유 소스와 아귀
10. 할머니의 오징어볶음
11. 누에콩과 꼴뚜기
12. 해산물 칵테일
13. 크림 가자미
14. 꽁치 튀김
15. 갑오징어 스튜
16. 해산물 빠에야
*업로드 순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야야 레시피-해산물 시리즈>는 2주에 한 번, 화요일에 연재합니다.
인스타그램 @eun_grafi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