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최근 생활형 숙박시설이 뜬 진짜 이유는?

시행사, 투자자 입장에서 생활형 숙박시설 매력포인트

최근 생활형 숙박시설이 뜬 진짜 이유는?


최근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한 정부 규제 발표로 많은 분들이 문의를 하고 있는데요. 


최근 생활형 숙박시설이 인기가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현재 부동산 시장이 이를 공급하는 시행사와 수요자인 투자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상품이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생활형 숙박시설이 뜬 이유를 공급자와 수요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시행사 입장 

"어디 괜찮은 땅 없나? 아파트 지을 만한 곳은 이미 개발되었고..."


한동안 부산 해운대 인근에 생활형 숙박시설을 개발하려는 업자들이 많았는데요.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토지가 부족한 상황에서 오래된 모텔이나 오피스텔을 매입하여 멋진 오션뷰를 자랑하는 생활형 숙박시설을 지어 분양하여 주거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면  높은 가격에도 팔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추진하는 민간업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아파트의 주택법 대신 건축법을 적용받으므로 주차대수가 유리하고 초등학교 같은 공공시설물을 설치하는 인프라 건설 부담금 의무도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 생활형 숙박시설 주차시설 조례기준 비교

- 현행 주차조례의 생활숙박시설 주차 기준 : 시설면적 134㎡ 당 1대 (3실당 1대 수준)

- 오피스텔, 원룸형주택 : 실당 1대 이상 / 세대당 1대 이상 


생활숙박시설은 그 이용 형태가 유사한 오피스텔 및 원룸형주택과 비교하여 완화된 주차기준을 적용받습니다.

생활숙박시설은 시설면적 134㎡ 당 1대의 주차시설을 설치하도록 하고 있으며, 생활숙박시설의 1실당 면적이 20㎡ ~ 30㎡인 것을 감안하면 약 3실당 1대 수준의 주차시설을 설치하게 됩니다. 반면 오피스텔 및 원룸형주택은 2016. 9. 26. 주차조례의 개정으로 실당 1대 이상의 주차시설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2. 투자자 입장

최근 주거용 부동산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이 적용되는 생활형 숙박시설은 반사이익을 보게 됩니다. 아파트나 오피스텔 같이 전매 제한이나 다주택자 규제가 없기 때문에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사람들에게 생숙은 매력적으로 보이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생활형 숙박시설은 시행사와 투자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상품이므로  최근 시장에서 활성화 되고 있던 것입니다.


# 생활형 숙박시설 관련 자주 묻는 질문들 

-생활형 숙박시설 분양받아 주택임대사업자 내는것이 가능한가요?

-생활형 숙박시설 세입자가 전입신고하면 문제되나요?

-생활형 숙박시설 임대시 부가세를 받아야하나요?

-생활형 숙박시설 매도 시 양도소득세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생활형숙박시설 임대 시 소득세 계산은?

-생활형 숙박시설에 실거주를 하면 어떤 문제가 있나요?

-생활형 숙박시설 에어비앤비 하려하는데 주의사항이 뭐가 있나요?

-생활형 숙박시설 부가세 환급을 받은 뒤 실거주나 월세를 받으면 다시 내야하나요?

-생활형 숙박시설 숙박업 신고는 어떤 절차로 진행해야 하는건가요?


생활형 숙박시설 관련 궁금한점들은 아래 빌딩랩 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생활형 숙박시설 탄생배경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