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환기 방식
화장실은 깨끗하다.
화장실은 사실 깨끗한 공간입니다. 알게 모르게 가장 많이 청소하고 관리하는 곳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우리는 화장실이 더러운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볼일 보고 물을 내리지 않은 변기를 봤던 기억과 악취 때문에 우리는 화장실이 더럽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화장실은 환기 시스템이 있어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우리는 그 사실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화장실 환기 시스템에는 설치 위치에 따라 벽부형, 천장형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벽부형
대부분의 구축 건물에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벽에 환풍기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식이죠. 가게 화장실의 하얀색의 선풍기를 보셨다면 그것이 바로 벽부형 환풍기가 설치된 장소입니다.
천장형
아파트 회장실에 설치된 것이 바로 천장형입니다.
최근 신축 건물들도 벽부형이 아닌 천장형 환풍기로 설치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벽이 아닌, 천장에서 공기를 흡입해 밖으로 배출하는 방법으로 벽부형보다 더 효율적인 환기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벽부형보다는 설치비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벽부형과는 달리, 천장형은 밖으로 공기를 배출시키기 위해 천장 속에서 긴 배관을 설치하는 배관 공사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천장형 vs 벽부형
설치방법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벽부형은 간단합니다. 벽에 사각형 선풍기를 달아 놓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천장형은 꼭 확인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 공간 확보입니다. 천장 안에 배관이 들어가야 하므로 설치 공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두 번째 구멍 뚫기 가능 여부입니다. 구축 건물에 천장형 환풍기를 설치할 경우, 벽에 코어 구멍을 뚫어야 하며, 그곳이 건물에 힘을 지탱하는 보가 지나간다면? 천장형 환풍기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온풍기 겸용 환풍기
최근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회사에서 온풍기 겸용 환풍기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 가정집 화장실에 많이 설치하고 있는 추세인 것을 보니, 향후, 신축 아파트에서 적용될 것이 분명합니다.
만약, 설치하실 계획이거나, 설치되어 있다면 알고 계세요.
첫 번째, 전기 요금입니다. 보통 환풍기는 30W 정도 소모인데, 온풍기는 1500W ~ 2000W 소모전력이 에어컨과 맞먹습니다. 온풍기 가동 시, 타이머 설정을 꼭 하시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꼭 종료해야 전기료 폭탄을 막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공간 확보입니다. 기존 환풍기를 제거하고 천장 높이와 넓이를 확인한 후에 설치하기에, 꼭 공간 확보가 가능한지를 확인하고 설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