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22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환기 종류 / 공기순환기 뜻 관리법은?

기관지를 책임지고 있는 설비

by 발판 Jan 10. 2025

첫 번째, 제1종 환기


급기와 배기 모두 기계식 환기를 하는 것이 제1종 환기입니다. 가장 좋은 환기 방법 중 하나입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두 번째, 제2종 환기


급기만 기계식 환기를 하는 것이 제2종 환기입니다. 주로 클린룸 및 수술실에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세 번째, 제3종 환기


 배기만 기계식 환기를 하는 것이 제3종 환기입니다. 화장실, 주방 등에 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3


기계식 환기의 종류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종 환기입니다.


창문을 닫고 생활하는 삶을 위해 우리는 건물에 마스크를 씌워주어야 합니다. 환기를 위해 우리는 기계식 환기장치(전열교환기)를 설치합니다. 창문을 닫고 생활을 할 수 있게 밖의 공기를 안으로 넣어주거나, 안의 공기를 밖으로 빼내어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 것이죠.

브런치 글 이미지 4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밖의 공기를 안으로 넣어주면 결국 창문을 열고 생활하는 것과 다름없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드셨을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기계식 환기장치에는 필터가 존재합니다. 

필터는 프리필터, (미디엄 ~헤파) 필터 등 2중으로 구성되어 먼지를 차단해 줍니다.


프리필터는 입자가 큰 먼지를 걸러주며, 미디엄필터~헤파 필터는 입자가 작은 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미디엄필터와 헤파필터는 등급에 따라 작은 입자까지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브런치 글 이미지 5


모든 건물에 기계식 공기순환장치가 설치되어 있을까?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10년에서 15년 전 준공된 건물이라면 설치됐을 가능성이 있죠. 즉, 대부분 건물들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살고 있는 집이 약 10년 전에 지어졌다면? 기계식 공기순환장치가 설치되어 있을 것인데, 거실 천장에 동그란 디퓨져가 설치되어 있다면 그것이 바로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 숨구멍인 것이며, 공기순환기(전열교환기)가 설치되어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6


기계장치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은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올 것 같다고 사용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실제로 전기 소모량은 50 ~ 70W로 엄청 낮죠. 에어컨의 소모량은 3000W임으로 환기장치는 상당히 저렴한 편이니, 그냥 하루 종일 작동시키셔도 됩니다.


그래도 주기적인 필터 청소와 교체는 잊으시면 안 됩니다. 필터들은 6개월에서 1년 정도 교체주기가 있으니, 그에 맞춰 교체를 하셔야 됩니다. 교체를 하지 않으면 기계의 효율이 저하되며, 필터의 먼지로 흡입 토출에 문제가 생깁니다. 꼭 교체하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7


실무 맞춤 조언


전열교환기에 어떤 필터가 들어가는지 꼭 확인하기.


 전열교환기(공기순환기)는 설치연도에 따라서 설치된 필터의 종류가 다릅니다. 최근에 설치된 제품에는 프리필터 + 미디엄필터가 들어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만약 2000년 후반에 설치된 제품이라면 어떤 필터가 장착됐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품마다 다르겠지만, 프리필터만 장착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청소용역 및 필터교체 용역을 진행할 경우 업체 측에서 과한 지출 청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프리필터만 장착할 수 있는 제품임에도 미디엄필터까지 교체했다며 장착하지 않은 미디엄필터 교체가격까지 요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청소용역의 담당자라면 꼭 이 부분을 확인하셔야 됩니다.

이전 08화 배기와 급기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