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전 Jan 03. 2022

찰나의 행복을 오래도록 간직하기(동지 팥죽)

글로 만나는 시간

예순여섯의 엄마는 쉬지 않고 아직도 일을 하신다. 2021년 쓰지 못하고 남아 있던 연차를 막내딸 집에서 보냈다. 엄마는 딸 집에 온 것만으로도 여행을 온 것처럼 좋아하셨다. 조카도 함께 와서 아이들끼리 추억 만들기, 나는 엄마와 추억 만들기를 했다.

마침 동짓날이라 팥죽을 만들고, 사위를 준다며 생강절임과 생강차를 만들었다. 급하게 오시느집에 미리 만들어둔 청국장을 못 가져왔다고 못내 아쉬워하셨다.  2박 3일 내내 청국장 이야기를 하셨다.

어릴 때는 청국장 냄새가 정말 싫었다. 집에서 직접 콩을 삶고 며칠을 아랫목에 두었다가 청국장을 만들었는데 숙성되는 그 기간 동안 냄새와 함께여야만 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도대체 무슨 맛으로 먹는담?"

발꼬랑 내 나는 그 냄새
입에 쓰고 맵기만 한 생강
텁텁한 팥죽​

그런데 이제 그 청국장 냄새가 구수해지고, 맵고 쌉싸름한 생강 맛에 절로 건강해지는 기분이 들고,
동짓날에는 팥죽을 먹어야 한다면서 팥죽을 만들었다.

"이 맛있는 걸 그땐 왜 몰랐지?"

삶은 콩을 오래도록 숙성시켜 콩 본연의 맛이 깊어지기를 기다리며 구수한 냄새를 풍기던 청국장


팥죽에 들어갈 새알을 직접 만들고
죽이 눌어붙지 않도록 젖고 젖고 또 저어서 만들어진 팥죽


생강을 얇게 잘라서 삶고 설탕과 함께 젖고 젖고 또 저어서 만들어진 생강 절임


덤으로 만들어진 생강차


음식 만드는 동안 이불 텐트를 만들면서 노는 아이들


이 찰나의 순간이 감사이고 행복이다.




이렇게 글로 만나는 시간이 생기면서
순간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선물 받은 것 같아서 감사하다. 그 순간도 행복하고 감사했지만
이렇게 글로 적어나가면서
다시금 마음속에 차곡차곡 감사가 쌓인다.


나에게 글쓰기는 멈춤이다. 휙 지나쳐버렸을 순간이 이 고요한 시간에 선명한 기억으로 자리 잡아 하얀 종이 위를 채워나간다.


올해 아들이 선물해 준 "멈춤" 덕분에 나에게 새로운 눈이 생겼음이 기쁘다. 휴직을 결심하기까지, 나의 일을 멈추기까지 참 힘든 시간이었지만,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니 "멈춤" 덕분에 글쓰기도, 독서도, 나도, 엄마도 만나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정적의 시간

오롯이

 글로 만나는 시간

멈춘 것 같은 그 시간에

과거의 나를 만나고

찰나의 순간을 오래도록 기억하는 시간이 된다.


이제 보니 나에게 글쓰기는 "멈춤"이 아니라 "흐르는 시간"이다.


내 추억이 흐르는 시간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내가 좋은 엄마인 줄 알았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