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주간 석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굽기 Oct 12. 2019

수업도 듣기 싫은데 썰이나 풀어봐

재미있는 이야기가 대체 뭘까 궁금한 이야기

단연코 공부를 즐겼던 적은 삶 내내 한 번도 없었지만, 그런 매일 중에서도 유독 더 하기 싫은 날들이 있었다. 내가 가르치는 학생들 역시 다르진 않을 거라 생각한다. 사실 그런 날이 나보다 많을 거라고 추측을 하는 게 맞을 것 같다.      


아무튼 그런 날이면 학생들은 시간을 끌어보겠다고 최대한 느적거리다가, 더 이상 시간을 끌 수 없음에 절망하는 몸부림을 몇 번 치고서, 약속이나 한 듯 이렇게 말한다. 재밌는 얘기 해주세요. 그럼 나는 살짝 당황해서 일단 그런 거 못 한다는 투의 말을 아무거나 휙 던지고 골똘히 생각에 잠긴다. 역시 생각나는 건 없다. 늘 그런 식으로 학생들의 시간끌기는 수포로 돌아가고 나는 수업을 시작한다.     


퇴근한 뒤 마음을 가다듬으며 다시 생각해 보아도 주머니 속에 학생들에게 해줄 만한 이야기는 없는 것 같았다. 애당초 내가 중학생 고등학생에게 먹힐 만한 사람이긴 한가. 평소에 영화 얘기 노래 얘기 책 얘기 사진 얘기 이런 거나 떠들 줄 알았지 속에다가 어린 친구들이 흥미진진하게 들을 만한 걸 들고 다니진 않는 것 같았다. 물론 중고등학생도 이런 걸 좋아하는 사람들이야 있겠지만 선생님 재미있는 얘기 해주세요에다가 책 같은 걸 끼얹을 순 없는 일이다. 내가 살면서 무슨 뒤죽박죽의 연애사(코 박고 죽을 뭔가는 있었다만)가 있는 것도 아니고 어디서 무슨 대단한 일을 한 썰이 있는 것도 아니다. 가끔은 와 너무 재미없게 살았던 벌을 이런 식으로 받는 걸까 하는 생각도 하곤 했다.     


그러다가 ‘할 이야기가 없다’는 말이 가당키나 한가, 하는 데까지 생각이 미쳤다. 군대에 있을 적에 친구가 내 편지를 읽고 한 말이 있다. 어떻게 사람이  그렇게 할 말이 많을 수가 있냐고 그랬던가, 아무튼 내가 진짜 말이 많다는 소리였다. 그러게, 사람이 어떻게 편지를 오천 자를 넘게 쓰지. 나도 쓰고 나서 놀랐다. 아무튼 그제나 저제나 나는 주절댄다.      


말주변이 없어 그렇지 말은 늘 많아서 언제나 온갖 잡담거리를 휘적이고 다니기 일쑤였다.


언제나 하고 싶은 말은 많았다. 오래 산 것 같지는 않지만 어쨌든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아서 평생 동안 글을 썼고 아마 남은 평생도 어떤 방식으로든 이 짓거리를 계속 할 것 같다. 인스타그램에는 이천 자에 가까운, 혹은 그걸 넘기는 분량의 글을 거의 매일같이 업로드한다. (아직 안 봤는데 혹시 궁금하다면 보고 가도 좋겠다 사진도 많고 글도 많다) 지금이야 수필만 쓰지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소설을 쓰겠다고 깝친 전력마저 있다. 다시 말해서 할 이야기가 없다는 건 말이 안 된다. 나는 수다스러운 사람이고 할 이야기가 언제나 많은 사람이다. 이야기 하는 건 언제나 좋다. 특히 재미있는 이야기라면 더더욱 좋다.     


그럼에도 학생들 앞에서는 유독 입이 잘 안 떨어졌다. 재미있는 이야기 해주세요에 대체 무슨 답변을 하면 좋을지 아무것도 알 수가 없다. 그러다가 사실 저 학생들도 딱히 재밌는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 그걸 물어본다기 보다는 그 말을 들은 내가 당황해서 수업을 더 늦게 시작할 것이라는 걸 알고 그걸 물어보는 건 아닐까 하는 데까지 생각이 닿는데 그런 건 조금 슬퍼지니까 아니기를 희망해 본다.      


그래서 한 번은 그렇게 물어봤다. 여러분은 (수업을 할 때는 항상 존댓말을 쓴다) 대체 어떤 이야기를 기대를 하고서 저한테 재밌는 얘기를 해달라고 하는 건가요. 그랬더니 대번에 나오는 얘기가 ‘여자친구 얘기요’ 다. 그러면 나는 한숨을 쓱 쉬며 ‘없다니까 그러네.’ 한다. 그러면 그 중 한 명은 장난기 어린 표정을 지으며 ‘그럼 전여친 얘기 해주세요.’ 한다. 그럼 나는 어이가 없어져서 ‘아니 제가 당신들이랑 왜 제 전 애인 얘기를 해요.’ 한다. 그러고서 한 마디 덧붙인다. ‘청소년 정서 발달에 좋은 얘기는 아니니까 나중에 스무 살 넘어서 들으러 와요.’ 하고. 그러면 비웃음인지 뭔지 모를 웃음이 학생들 사이에 퍼진다. 그러고 만다. 싱겁다.     

 

저 학생들이 스무 살을 넘기면 나는 서른 살 근처가 되어 있겠지. 그 때까지 나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개발해 내야 한다. 이야기를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고 이야기를 하는 것에 대해 고민하고 살아가지만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는 아직까지도 알 수 없다. 학생들이 던져준 화두가 아주 뜨겁다. 조금만 더 고민하다가 그 친구들이 스무 살이 되기 전에는 대체 누구인지도 모를 전 여자친구 얘기를 대체할 만한 걸 데려올 수 있었으면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뭐 그렇게 까말 필요가 있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