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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돌망 Aug 27. 2018

내가 페이스북을 쓰면
페이스북은 얼마를 벌까?

공짜 앱들의 진짜 사용료 분석

웹툰을 보다보면 만화의 퀄리티에 대한 불평이 달리곤 합니다.

 - 이 작가 요즘 일 안하네 분량좀 늘려라




그럼 곧 이런 답글이 달리죠.

 - 공짜로 쓰는데 그냥 보지 뭔 말이 많아




그럼 곧 다른 답글이 달립니다.

 - 이게 공짠가? 다 광고비로 들어가는데



여러분도 이런 설전 본적 있으신가요?


네이버 웹툰은 분명히 무료 앱입니다.

시간당 돈을 요구하는 경우도 없고,

댓글을 달기 위해서 돈을 내야하는 것도 아니죠.


대신 이들은 '광고비'로 먹고 사는데요.

문득 내 '광고비'가 얼마나 될지 궁금해졌습니다.



내가 앱을 쓰면 회사는 돈을 얼마나 벌까요?


오늘은 이에 대한 답을 알아봤는데요.

아쉽게도 미리보기/광고비 구분이 없는 네이버웹툰은 알아보지 못했고,

 SNS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메신저 : 카카오톡, 라인, 위챗

 O2O : 배달의 민족, 야놀자, 직방

9개 무료 서비스의 "진짜 사용료"에 대해 분석해봤습니다.





01

SNS 분야




 SNS분야는 전체 매출에서 광고매출에 대한 의존도가 90%에 달할 정도로 높습니다.

몇 안되는 서비스들이 수억단위의 MAU를 가지고 있지만 유저 수 대비 매출액은 적은 편이었는데요.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의 월 사용료는 500~600원 수준이었습니다.

1) 페이스북

  - 총 매출액 중 인스타그램 추정치를 제외한 광고매출은 12.8조원*

  - MAU는 22.3억명**

  - 페이스북 메신저와 페이스북의 광고매출이 구분되지 않아 월 사용료가 높게 형성됨

  - 가족/친구를 위한 플랫폼으로 돌아간다고 선언한 이후 매출이 상승 사실이 눈에 띔

*출처 : statista

**출처 : facebook 2018.2Q IR


2) 트위터

 - 총 매출액 중 data licensing & other revenue 제외한 광고매출은 6725억원*

 - MAU는 3.35억명*

 - 위기라 불리지만 2017년 4분기 이후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며 MAU도 미세하게 상승

*출처 : twitter 2018 2Q IR


3)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전체 매출의 12%가 인스타그램의 광고매출인 것으로 추정*

 - MAU는 10억명**

 - 페이스북이 정보를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MAU와 매출액 모두 빠르게 상승중인 것으로 추정

*출처 : statista

**출처 : 6월 20일 인스타그램 공식 발표




02

메신저 분야




 라인을 제외하고는 메신저를 주요 수익모델이 보단 유저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쓰고 있습니다.

때문에 광고수익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데요.

카카오톡과 라인의 월 사용료는 400원 정도였습니다.

 1) 위챗

 - 위챗은 텐센트가 서비스하는 중국의 주요 채팅 앱.

 - 텐센트 전체 매출액은 12.6조원, 그중 social & others ad분야는 4.2조원*

 - social & others 분야는 텐센트의 주요 서비스 QQ와 위챗이 모두 포함되어있음.

 - 위챗 광고매출은 MAU비중으로 나누어 산출했기 때문에(총매출*wechat mau/(wechat mau + QQ mau)) 정확하지 않은 수치.

 - 위챗의 MAU는 10.6억명*

 *출처 : tencent 2018.2Q IR


2) 라인

 - 라인은 일본, 인도네시아, 태국, 대만에서 주로 서비스되는 채팅 앱

 - 라인의 총 매출액 5070억원 중 core business ad는 2738억원*

 - 라인의 mau는 2.17억명*

 - 카카오나 텐센트와 비교했을 때 비즈니스모델의 다양성이 부족.

 *출처 : LINE 2018.2Q IR


3) 카카오

 - 카카오의 총 매출 5889억원 중 카카오플랫폼 광고매출은 549억원*

 - 카카오톡의 MAU는 4360만명*

 - 전체 매출 중 광고수익에 의존하는 정도가 낮음

*출처 : Kakao 2018.2Q IR




03

O2O서비스




 광고수익 뿐만 아니라 결제 수수료를 주 수익모델로 가진 O2O서비스는 비교적 유저 1인당 수익이 높은편이었습니다. 직방과 배달의 민족은 월 사용료가 2000~2600원에 달했는데요.

 결제 수수료를 받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유저 1인당 수익이 높은 배달의 민족이 눈에 띄네요. 야놀자는 B2B서비스 등 수익구조 다각화를 통해 적은 광고/판매수수료에도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1) 배달의민족

 - 우아한 형제들의 총 매출액은 1626억원 중 서비스 매출액은 1607억원*

 - 서비스 매출액에서 특수관계자(우아한 신선들 등)와의 거래 금액을 제외한 매출은 1561억원*

 - 배민 라이더스의 수익이 우아한 청년들에 들어간다고 가정하여 광고매출을 1561억원으로 계산

 - 배달의 민족의 MAU는 내부자료(기사) 기준  650만명

*출처 : 우아한 형제들 2017 감사보고서



 2) 직방

 - 직방의 총 매출액은 346억원*

 - 광고, 수수료 외 타 수익모델이 없다고 가정하여 계산

 - MAU는 107만명**

 *출처 : 직방 2017 감사보고서

 **출처 : 2017.1~7  앱애니에서 조사한 직방 MAU의 평균값


 3) 야놀자

 - 야놀자의 총 매출액 1005억원 중 광고*판매수수료는 206억원

 - MAU는 211만명**

 - 프랜차이즈, B2B서비스 등 다양한 수익모델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창출

*출처 : 야놀자 2017 감사보고서

 **출처 : 2017.11~2018.2 앱애니 조사결과






무료 서비스의 진짜 사용료,

생각보다 많은가요?


분석을 하다보니

사용료가 낮은 페이스북이나 메신저가 계륵같은 광고를 못버리는 이유도 보이고,

타 IT서비스에 비해 수익구조가 명확한 O2O서비스가 유행했던 이유도 보입니다.

월 9500원씩 따박따박 받아가는 넷플릭스의 위엄이 새삼 느껴지네요.


정확한 데이터나 계산방법을 기반으로 만든 자료가 아니니 과한 신뢰는 위험합니다:(

가벼운글이니 그냥 재미로 봐주세요:)



*자료원본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세요!


월 사용료는

광고 매출 / (매출기간 * 월 활성 사용자 수)

로 계산했습니다.


매출의 서비스별 구분이 되어있지 않거나(QQ, 위챗),

매출/MAU가 공개되지 않는(인스타그렘) 공개되지 않는 부분은 추정치로 계산했습니다.

매출은 소비자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광고/수수료분야에 한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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