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분주 Oct 04. 2024

엄마가 부잣집 딸인걸 잊고 있었다

136

요즘 엄마가 치아가 불편한지 연신 '쓰읍 쓰읍'대며 자꾸 인상을 찌푸렸다. 외증조할머니 때부터 내려오는 약한 잇몸과 잘 썩는 치아의 대물림으로 엄마는 나름 치아관리를 열심히 하는데도 처녀 때부터 치과에 돈을 많이 갇다 바쳤다고 한다. 우스갯소리로 엄마 입속에 웬만한 중형 세단 하나 정도는 주차해 두었다고 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그 고급 세단에 문제가 생긴 건지 엄마는 연신 불편해했다.



엄마의 치아는 지금 어떤 상태일까.



오늘 아침, 엄마는 평소와 달리 깊은 한숨을 내쉬더니 갑자기 거실에 있는 큰 거울 앞으로 털썩 주저앉았다. 그리고는 입을 최대한 벌린 채 혓바닥으로 셀프 스케일링을 하듯 '쩌업 쩌업'하더니 통증이 오는 윗 치아를 하나하나 홀트며 찾아내려고 안간함을 쓰셨다. 눈까지 희번덕 하며 턱을 목젖까지 내려찍는 걸 보니 내 어머니지만 어찌나 괴기스럽던지.


어머니, 제발 치과를 가세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게 아니라 턱 잃고 치과 가긋소.



기괴해.



엄마의 실시간 구강오픈쇼를 안방 침대에 엎드려 구경하던 아빠가,

거울에 비친 엄마의 입 속 상태를 보더니 작지만 모두가 들릴만한 목소리로 말했다.


"오메, 김 씨 아주머니 입안에 벌써 겨울이 왔네. 크리스마스트리가 있다잉"



그리고는 계속 혼잣말이지만 엄마를 놀리는 듯,


"반짝반짝"

"반짝반짝"


아리송한 말을 되뇌셨다.


반짝반짝?

아빠의 말이 궁금해서 컴퓨터 의자에 앉은 채 엄마에게 입을 크게 벌리고 나를 봐달라고 부탁하고는 카메라를 확대해서 살펴봤다. 카메라 렌즈를 확대에에에에에에에 해보니,



아따야, 심봤다. 

금 노다지 발견. 반짝반짝.



아부지. 우리 이제 고생 끝이에요.

원빈도 금이빨은 받는다 했어요.



엄마 금니만 봐도

배부르네요.









작가의 이전글 매일 카톡으로 여자들은 무슨 이야기를 하는걸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