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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버즈빌 Feb 03. 2023

웹사이트의 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는 15가지 방법(2)

힘들게 만든 웹사이트에서 고객에게 원하는 행동을 이끌어내고 싶다면

<웹사이트의 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는 15가지 방법(1)>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고, 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9.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O는 쉽게 말해,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 엔진에서 우리의 콘텐츠 혹은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 되도록 하는 전략을 뜻합니다.

사이트의 SEO를 개선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올바른 키워드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고, 거기에 적절한 메타 태그, 백링크 및 웹주소를 사용해 웹페이지를 잘 구조화해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체로, 다양한 도구와 전략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웹사이트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SEO 전략을 활용하기는 더 쉬워지고 있습니다.


10. 사회적 검증


최근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약 89%가 구매하기 전에 온라인 리뷰를 확인하며 그 중의 49%는 긍정적인 리뷰가 구매를 일으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즉, 사이트에 일종의 증거를 추가하면 서비스 평판에 도움이 되고 웹 전환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추천사와 리뷰를 작성하는 페이지를 추가할 수도 있고 고객들의 리뷰를 살펴볼 수 있는 SNS 페이지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유저들이 서비스를 즐겁게 사용하고 추천하는 과정이 조작 없이 투명하고 솔직하게 드러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11. A/B 시험


애써 제작한 콘텐츠가 웹사이트에서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은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이럴 때는 A/B 테스트를 통해 어떤 레이아웃, 헤드라인, 색상 또는 CTA가 가장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개선할 수 있는지 알아내면 잠재 고객에게 타겟팅된 콘텐츠를 만들어 전환율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참고 그룹의 규모가 너무 작을 때 부정확한 결과를 바탕으로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참고 그룹이 10명에 지나지 않는다면, 레이아웃의 변화에 따라 전환율이 200% 늘어난다고 해도 실제로 단 한 명의 전환자밖에 더 불러오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즉 결과를 신뢰할 수 있을만큼 충분한 규모의 그룹을 모으는 게 우선이겠죠.


12. 신뢰 구축


신뢰를 쌓지 않으면 방문자를 고객으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신뢰를 높일 수 있을까요? 다음은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입니다.  


    관련 콘텐츠 만들기  

    새 소식 정기적으로 게시하기  

    전문성 구축하기  

    고객과 좋은 관계 맺기  

    환불 보증 정책 제시하기  

    브랜드 톤앤매너 정하기  

    스팸처럼 보이는 링크 피하기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UCG)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기  

    사람들에게 서비스에 대해 알리기  


13. CTA 요소 활용하기


웹사이트나 랜딩 페이지에 CTA 요소를 활용하면 참여를 유도해 전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CTA는 버튼, 링크 또는 때로는 가입 양식 등 여러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TA는 사람들에게 특정 행동을 제안하는데  "지금 구매하기" 같이 직접적인 제안을 던질 수도 있고 “더 많은 정보 받기"와 같이 간접적인 제안을 던질 수도 있습니다. 방문자가 스크롤할 때조차 CTA가 화면에 내내 표시되게 하면 조금 더 사용자들의 행동을 강하고 적극적으로 촉구할 수 있습니다.


14. 기대 충족


사람들이 메타 태그를 읽고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면서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만약 방문자들이 랜딩 페이지에서 원하는 정보와 무관한 정보들을 발견하게 되면, 방문자들에게 우리가 기대하는 행동은 발생하지 않겠죠. 즉 방문자의 기대와 상황을 아주 신중하게 고려해 사용자의 기대에 맞는 경험을 제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15. 구매 프로세스 간소화


모바일 장치와 데스크톱 모두에서 구매 프로세스는 간단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구매에 이르기까지 너무 많은 단계가 없어야 하며, 사용자 친화적인 사이트를 설계해야 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제한을 제거하고 Google Pay, Apple Pay 및 PayPal을 포함한 다양한 결제 방법으로 프로세스를 최대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구매 과정이 쉬울수록, 더 많은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전환율을 자세히 정의하고,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파악해보았습니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유저가 일으킬 수 있는 행동 중 서비스에게 유의미한 행동이 무엇인지를 먼저 정의하고, 그 행동을 일으키는데 장애가 되는 요소를 최소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유저의 여정에 있어 불편 요소를 제거함으로서 전환 행동까지 가는 절차를 최소화해 유저의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요소들 중엔 이해관계자들의 협조가 필요한 영역도 있고, 마케터가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는 영역도 존재합니다. 지금 브랜드가 놓인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쉬운 부분부터 개선해나가보세요. 여러 요소들이 개선되면서 점차 유저들의 전환율 역시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요소라도, 현재 서비스에서 유저가 불편함을 느낄 구간이 어디인지 찾아 가는 과정 역시 필요합니다. 본질적으로 전환율을 높이는 과정은 유저의 경험을 해치는 요소들을 제거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유저의 입장에서 사고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공들여 준비한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싶다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고민하고 지금 바로 적용해보세요.



출처 : 15 key factors that influence your conversion 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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