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 UI∙UX 분석 노트 07
- 출시일 :
2019.05. 환전 서비스 시작
2020.04 비자카드 최고 등급 협력 라이선스(Principal license) 확보
2021.02. 해외 결제 서비스 트래블페이 출시
- 제공자 : 트래블월렛
- 카테고리 : 금융
- 다운로드 : 구글 플레이스토어 / 앱스토어
• 평점 : 구글 플레이(4.9/5) / 앱스토어(4.9/5)
• 앱 순위(25.01.05 기준)
구글 플레이 100만+ 다운로드 / 앱스토어 금융 앱 15위
- 이용자수
• 24년 9월 트래블카드 누적 발급 건수 630만 장
• 24.11 기준 고유 방문자 수(MUV) 76.8만 명
- 홈페이지 : https://www.travel-wallet.com/
엔데믹 후 '폭발하는 해외여행 수요'와 '온라인 해외 직구' 니즈 증가
• 한국관광공사 통계 누적 해외 여행객 22년 655만 4,031명 → 23년 2271만 5,841명(전년 대비 246.6% 증가, 19년의 80% 수준 회복)
• 한국은행 통계 거주자 카드(신용+체크) 해외 사용금액 22년 145.4억 달러 → 23년 192.2억 달러(전년 대비 32.2% 증가)
• 23년 국내 9개 카드사 개인신용카드 해외 사용액 16조 8,526억 원
지금 은행은 '무료 환전' 경쟁
• 24년 1월 토스뱅크 외환 매수∙매도(환전∙재환전) 수수료 전면 무료화 상품 출시, 출시 3주 만에 60만 좌 개설 → 글로벌 제휴 은행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연동한 외화조달 방식을 통해 최대한 저렴하게 외화 조달, 이를 바탕으로 ‘평생 무료 환전’ 서비스 개시
• 이후 5대 금융(KB·신한·하나·우리·농협) 모두 해외여행 특화 상품&카드 출시, 환전 수수료, 해외결제∙출금 수수료 면제 혜택 제공
• 24.07 기준 5대 금융 해외여행 특화 체크카드 가입자 수 약 650만 명(하나카드 약 500만 명, 신한은행·카드 약 100만 명)
• 기존 외화 서비스의 수수료 우대율 80~90%가 우세 → 환전을 통한 수수료 이익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수수료를 포기하는 대신 고객을 확보하려는 전략
•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우, 여행에 초점을 두기보다 무료 환전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을 모아 양적 성장을 이룬 후 해외송금, 해외주식 투자, 환테크 등 외화서비스 사업을 확대해 수익구조를 만들어 나가려는 전략
• 환전 우대율 100% 서비스는 카드 기반 → 해외 결제 인프라가 기존의 현금 중심이 아닌 디지털 방식이 주류가 됐음을 시사
(관련 뉴스)
“평생 무료환전은 남과 다른 시스템 개발 덕분”…김승환 토뱅 FX PO[금융人사이드] - 아시아경제
• 트래블카드란?
해외여행에 특화된 충전식 외화 선불카드. 해외여행 전, 현지 통화를 미리 충전한 뒤 현지에서 결제 및 ATM 현금 인출 등에 사용. 하나의 카드에 여러 나라의 통화를 충전할 수 있으며, 현지 통화로 결제하기 때문에 해외 결제 수수료가 없음.
• 24.07 기준 7개 카드사(신한·현대·삼성·KB국민·롯데·우리·하나카드)의 해외 체크카드 이용금액 2조 8,194억 원(전년 동기 대비 78.62% 증가)
• 해외 체크카드 이용금액 순위
하나카드 1조 4,055억 원(49.85%) → 신한카드 7,881억 원(27.95%) → 우리카드 3,434억 원(12.18%) → KB국민카드 2,646억 원(9.39%) 순서로 점유율 경쟁. 현대·롯데·삼성카드 점유율 0% 기록.
• 트래블로그가 출시된 22년 7월 하나카드의 해외 체크 점유율은 23.08%로 신한, 우리카드에 이어 전체 3위였지만, 23년 7월 34.80%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 기록, 24년 약 50%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트래블카드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공통된 혜택으로 해외 이용 수수료 면제와 환율 우대 100% 등을 제공하며, 카드사별로 공항 라운지 이용권 제공 등 차별화된 추가 혜택을 더하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해외여행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확대하며 장롱카드 방지에 노력을 기하고 있음.
(출처) 해외여행 필수템 ‘트래블카드’ 열풍…하나카드, 점유율 50% 근접
24년 3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최근 1년 이내 해외여행을 다녀온 전국 만 19~6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트래블카드) 이용 관련 조사’ 바탕
환전 시 온/오프라인 이용 비중
• 온/오프라인 채널 이용 비중이 비슷하나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온라인 환전 이용 비율이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임.
• 저연령층의 경우 모바일 앱을 통해 환전하는 경우가 많았고, 연령층이 높을수록 은행 영업점 방문을 이용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임 → 환전 서비스 이용 시 연령별로 중요하게 여기는 사항에 차이가 있는 것과 관련
• 저연령층은 환전 시 고려하는 사항으로 환전 수령 편의성(20대 47.2%, 30대 41.5%, 40대 37.4%, 50대 39.5%, 60대 33.3%)과 온라인 환전 신청 가능 여부(20대 31.0%, 30대 23.3%, 40대 23.6%, 50대 25.1%, 60대 19.0%)를 응답한 비율이 타 연령대보다 높은 결과를 보임.
고연령층의 경우 환전 안전성(20대 19.8%, 30대 18.7%, 40대 17.9%, 50대 24.1%, 60대 28.7%)을 고려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의 환전을 선호하고 있음.
환전 서비스 혜택 관심도 및 인기 체감도
• 전체 응답자 중 10명 중 8명이 평소 해외여행을 갈 때 가장 혜택이 좋은 환전 서비스를 찾아보는 편이라고 응답
트래블카드 발급 계기
• 가장 많은 발급 이유로 모바일 앱의 편리한 이용성, 간편한 카드 발급 과정, 차별화된 환전 혜택을 응답
• 카드별 이용 경험에 대해서는 만족도를 대체로 높게 평가 → 토스 69.8%, 트래블월렛 82.3%, 트래블로그 82.1%, SOL트래블 72.2%
(출처) 해외여행 필수품 된 ‘트래블카드’ 현금 사용량 뛰어넘을까?
• 고객
◦ B2C - 합리적인 수수료로 환전, 송금, 해외결제 등 외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여행객, 직구 고객, 유학생
◦ B2B - 외화 관련 상품개발, 결제, 정산 등 지급 결제 분야의 금융 특화 IT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카드사, 은행, 여행사, 항공사
• 가치제안
◦ B2C - 앱 기반 간편하고 자유로운 외화 환전‧보관‧사용, 편리한 외환 자산 관리
1) 기존 외환 결제 및 정산 구조의 비효율성을 해결해 수수료 없는 해외 결제‧환전‧출금 서비스 제공 → 7단계로 이루어져 있던 프로세스를 4단계로 단순화
2) 환율에 따라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언제든지 외화를 충전(환전)·이용(결제)할 수 있음
3) 오픈뱅킹 시스템으로 별도의 계좌를 개설하지 않고 기존 보유 계좌와 연결해 사용이 가능함
4) 현금으로 출금하지 않아도 충전된 외화로 전 세계 비자(VISA) 가맹점에서 수수료 없이 결제 가능
◦ B2B
1) 100% 클라우드 기반의 지불 결제 분야 IT 인프라 및 시스템 구축 → 보안이 중요한 복잡한 금융 인프라를 전산 시스템 대신 클라우드에서 운영·구축해 서버 구축 및 관리에 드는 비용과 시간 절약, 빠른 피드백 반영
2) 1위 해외결제 플랫폼 데이터 기반의 외화결제, 해외정산,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서비스 등 외환 관련 다양한 서비스 제공
• 채널
◦ 모바일 앱을 통한 오픈뱅킹 시스템
◦ 트래블페이 카드
◦ GS25 스마트 ATM
• 고객관계
◦ 해외송금, 분할 결제 등 완료 시 여행 지원금, 상품권 지급 프로모션
◦ 협력사 상품 이용 시 온라인 쇼핑 쿠폰, 커피 쿠폰 지급 프로모션
• 수익원
◦ 가맹점 결제 수수료(기존 카드사: 소비자, 가맹점 각각 2.5% 수수료 부과)
◦ 24년 1~7월 트래블월렛 카드 이용금액 1조 8,500억 원(전년 동기 대비 103.2% 증가), 같은 기간 해외 직불·체크카드 이용금액이 가장 많은 하나카드(1조 4055억 원)보다 4,000억 원 이상의 차액 기록
◦ 솔루션 제공 B2B 고객사 거래당 수수료(0.5% 내외) → 23년 전체 매출의 약 10%, 24년 약 20% 차지
◦ 2023년 매출액 230.6억 원, 최근 3개년 매출 연평균 성장률 726%
• 핵심자원
◦ 비자 카드 직접 발급 라이선스
◦ 금융감독원 해외송금업 라이선스
◦ 기획재정부 외국환 및 자본 거래 사업자 라이선스
◦ 더치페이 관련 분할 결제 관련 특허(자체 프로세싱)
• 핵심 파트너
◦ 비자(VISA) 카드
◦ 동남아 국가 리딩뱅크(직접 송금망 보유)
◦ 카카오뱅크, GS리테일, KB금융그룹, 우리은행, 신한은행, 롯데카드 등 국내 금융 기관
◦ 산업은행, 한화투자증권, 키움인베스트먼트, SK증권, 신한벤처투자, 신한캐피탈 등 투자사(누적 투자액 약 700억 원)
◦ 아마존(Amazon),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24S 등 해외 온라인 이커머스
• 외화 충전 서비스 → 다양한 여행 국가의 외화를 앱 내 지갑에 자유롭게 충전∙관리
- 고객이 환율 추이를 따라 원화는 시점에 외화 충전(환전), 충전금으로 여행 국가에서 결제∙ATM 출금, 여러 종류의 외화 동시 보유 가능, 여러 외화를 보유하고 있어도 결제 통화에 따라 결제
- 전 세계 46종 통화 지원, 보유 외화 합산 최대 원화 300만 원까지 보유 가능, 충전 횟수는 제한 X
- 보유 외화는 환불(재환전) / 외화 간 환전 / 친구 간 송금 가능
- 이용내역에서 충전∙환불∙결제 금액 확인 가능. 충전 시 적용 환율과 원화 금액 확인 가능
• 실물/모바일 카드 활성화 기능 → 카드 사용 ON/OFF 설정으로 부정 사용 차단
- PC 웹∙앱을 통한 실물/모바일 카드 활성화 설정을 통해 카드를 일시정지/해지함으로써 카드 분실/도난/정보 탈취 등에 따른 부정사용 피해 대비
- 실물/모바일 카드 각각 따로 활성화∙비활성화 가능, OFF 설정 시 모든 결제 차단
- 모바일 폰에서 카드 활성화 위젯 설치 가능
- 이상 거래 탐지 시스템(FDS) 운영: 의심스러운 거래 감지 시 결제를 자동으로 차단, 알림 및 필요 조치 안내
• N빵 결제 → 대표자가 결제하면 각자 보유한 카드로 자동으로 나눠서 결제되는 더치페이 서비스
- 트레블월렛 사용자들 간의 지갑 연동 기반 분할 결제 서비스, 사용자/가맹점의 추가 장치 없이 트레블월렛의 프로세싱이 결제의 뒷단에서 분할 결제를 처리하는 방식
1) 결제 그룹을 만들고 대표 카드를 통해 결제할 멤버 수만큼 1/N로 결제
2) 각 멤버가 사용한 금액을 직접 입력해 결제
기존 매장에서 여러 번 결제 / 대표자가 결제 후 일행에게 계좌나 현금을 받는 방식
→ N빵 결제 참여인원별로 결제해야 할 금액을 “사전에” 설정, 대표자가 결제하면 각자 보유한 트래블월렛 카드에서 지불 금액이 결제되는 방식
- 별도의 정산 과정이 필요 없고, 사용내역이 공유되는 것이 장점
- 활성화 기능이 있어 대표자가 개인결제가 필요한 경우에는 비활성화해 개인 결제가 가능
- 모든 사용자가 트래블월렛 사용자여야 함 → 네트워크 효과
• 소셜페이 → 정산부터 동행까지, 결제를 여행 친구를 찾거나 새로운 모임을 결성하는 소셜 커뮤니티 기능 강화
- 트래블월렛 가입자만 사용할 수 있는 여행 모임/꿀팁 소셜 커뮤니티 서비스, 여행 일정에 맞는 모임을 만들거나 그룹에 참여할 수 있음
- 신규 모임 생성 시, 맛집, 액티비티, 택시 등 모임 종류, 여행지, 모임 날짜/시간, 멤버 인원, 성별, 연령 등 설정 가능
- 앱 내 채팅방을 통해 별도의 연락처 교환 없이 모임원들과 소통, 모임 후 비용은 N빵 결제로 결제
- 리뷰는 결제 내역으로만 작성할 수 있어 광고 없는 리뷰와 트레블월렛 결제 가능 여부 확인 가능
(관련 뉴스) 트래블월렛, '소셜페이'로 정산부터 동행까지...결제 넘어 소셜커머스로
• ATM 카드 즉시 발급 서비스 → 가까운 편의점에서 2분 만에 간편한 카드 발급
- 긴 시간이 소요되는 배송 방식 대신 GS25의 스마트 ATM을 이용한 카드 즉시 발급 서비스
- 접근성이 높은 편의점을 활용해 카드 발급의 편의성을 높이고 배송 비용 절감
- ATM 카드 발급 플로우
카드 발급 신청 시 카드 수령 방식 ‘GS25 편의점’ 선택 → 발급 가능 매장 리스트 확인 → 편의점 매장 ATM을 통해 카드 발급 → 앱에서 제작된 카드 등록
(관련 뉴스) GS25서 트래블월렛카드 발급받는다…편의점 금융 플랫폼 기능 강화
✔️ 홈 화면 - 보유 외환을 확인할 수 있는 내 지갑을 메인으로
• 내 지갑 - 보유 통화가 한눈에 들어오게 메인에 큰 부분을 차지, 통화별 구분이 쉽게 나라별 국기 아이콘 배치
• 주요 기능 - 결제부터 N빵하기 / 친구에게 송금하기 / 외화 간 환전하기 / 트래블페이 카드관리 / 내 지갑 한도 확인하기 가로 스와이프 방식
• 각 충전 통화 클릭 시 > 이용내역으로 이동, 각 통화별로 충전 / 환불 / 외화 간환전 / 친구간송금 등 버튼 배치
• 탭바 구성 → 홈 / 해외송금 / 소셜페이 / 혜택 / 더 보기
✔️ 외화 충전하기 화면 - 국가명 검색으로 간편하게 환전 통화 선택하고, 수수료 계산 없이 환율과 원화 금액 안내
• 검색창 → 국가명 / 통화로 충전 통화 검색
• 충전 외화 금액에 따른 원화 금액 안내
• 오픈뱅킹 시스템으로 출금계좌에 출금액이 부족할 때 실시간 출금 가능 금액 안내, 빨간 색상 변화로 오류 정보 안내
• 더 보기 > 환율정보에서 통화별 환율 정보(사실 때, 파실 때, 등락 퍼센트) 확인 가능, 각 통화 클릭 시 충전하기 화면으로 연결
✔️ 이용내역 화면 - 통화별 이용내역 분류로 각 통화별 정보를 한눈에 확인, 메모 기능을 통해 결제/정산 내역 정리
• 이용내역 구분 → 홈 이용내역 클릭 시 > 전체 통화 이용내역 / 각 충전 통화 클릭 시 > 통화별 이용내역
• 통화별 이용내역 - 충전 잔액 가중치를 둬 배치, 주요 기능 버튼 배치
• 필터 - 기간, 정렬, 거래(결제/충전/환불) 구분 필터 / 통화별 구분 구분 필터
• 각 이용내역별 거래처, 항목, 충전/사용금액, 충전 잔액 표시
• 상세 내역에서 메모를 남기면 이용내역에 표시
✔️ 소셜페이 화면 - 모임 생성/참여, 결제 내역 기반 리뷰로 신뢰성 있는 사용자발 컨텐츠 생성
• 소셜페이 구분 → 모임/꿀팁과 리뷰 분리
• 모임/꿀팁 - 전체 여행지/참여가능/날짜 설정 필터, 참여 가능 모임은 모임 뱃지와 키 컬러 표시, 모임 참여 멤버 프로필(연령/성별), 모임 참여 횟수 확인 가능, 댓글(공개/비공개) 남기기 가능
• 모임 만들기 설정 시, 모임 종류 / 여행지 / 날짜∙시간(협의 가능 여부) / 인원수 / 성별 / 연령 세부 설정 가능, 모임 대표는 앱 내 채팅방을 통해 멤버와 소통 및 N빵 결제를 통해 비용 정산
• 리뷰 - 식당/쇼핑/교통 등 분류 카테고리, 사진리뷰만 보기 필터, 결제 내역으로만 리뷰 작성이 가능해 실제 이용객의 솔직한 후기를 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