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 UI∙UX 분석 노트 08
- 출시일 : 2018.11.
- 제공자 : 화이트큐브
- 카테고리 : 건강 및 피트니스
- 다운로드 : 구글 플레이스토어 / 앱스토어
• 평점 : 구글 플레이(4.7/5) / 앱스토어(4.7/5)
• 앱 순위(25.12.21 기준)
구글 플레이 100만+ 다운로드 / 앱스토어 건강 및 피트니스 앱 39위
- 이용자수
• 24.03 기준 사용자 수 171만 명
• 24.10 기준 고유 방문자 수(MAU) 5.8만 명
- 홈페이지 : https://biz-challengers.com/
2018|챌린저스 ver1.0 습관앱
2022|여러가지 크고 작은 실패
2023|챌린저스 ver2.0 뷰티득템 앱 리브랜딩
2024|상반기 YoY 100% 성장
2025|챌린저스, 글로벌 뷰티/건기식/경험 득템앱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소소한 루틴, 리추얼 라이프
• 리추얼 라이프(Ritual Life)란?
규칙적으로 행하는 의식을 뜻하는 리추얼(Ritual)과 일상을 뜻하는 라이프(Life)의 합성어로 일상에 에너지를 불어넣는 규칙적인 습관을 만들어 행동하는 것을 의미. 무의식적인 습관과 달리,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추고자 본인의 의지로 직접 리추얼 라이프를 형성. 루틴을 통해 일상 속 자신을 위한 좋은 습관을 꾸준히 유지함으로써 삶의 변화를 이끎.
e.g. 미라클 모닝, 아침에 일어나 10분 스트레칭하기, 눈 뜨자마자 이불 개기, 물 2L 마시기, 비타민 챙겨 먹기
• 코로나 이후로 리추얼 및 습관 관리 플랫폼 이용률 증가, 리추얼 플랫폼 이용자 중 2030 세대가 약 90% 차지
(출처) https://www.shinhancard.com/pconts/html/benefit/trendis/MOBFM501/1200620_3818.html
건강도 즐겁게 관리하는 새로운 건강 관리 트렌드, 헬시 플레저
•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란?
건강을 의미하는 ‘헬시(healthy)’와 즐거움을 뜻하는 ‘레저(pleasure)’의 합성어로, 즐겁고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를 추구한다는 의미, 건강을 통해 누리는 기쁨과 행복한 삶이 궁극적 목표 → MZ세대에게 건강 관리란 단순한 신체 건강 유지가 아닌 자기 계발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음. 따라서 식단, 멘탈, 휴식, 피로 관리, 숙면 등 건강 관련 키워드도 같이 성장.
• 오픈서베이에서 전국 만 20~59세를 대상으로 2022년에 실시한 취미 생활·자기 계발 트렌드 리포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취미 활동을 선택할 때 ‘재미·즐거움’, ‘지속 가능성’, ‘정신적 건강’, ‘육체적 건강’ 등을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갓생을 공유하는 갓생살기 프로젝트
• 갓생이란?
GOD(신) + 人生(인생)을 합친 신조어, 자아실현이 중요한 MZ 세대에게 ‘갓생’이란 자신에게 집중하는 삶을 사는 것으로, 빠른 일상 속에서도 부지런하게 규칙적인 성취를 이루는 좋은 삶을 의미.
• 혼자보다는 성취 내용을 SNS나 메신저 단체 톡방을 활용해 인증, 기록하는 공유 문화 → 동기부여 및 격려 e.g. 기상 인증방, 네이버 블로그 블챌(주간 일기 챌린지)
• 갓생을 활용한 마케팅 → 갓생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자사 제품을 통한 갓생 살기 경험을 공유하도록 유도
24.11 기준(출처: https://www.innoforest.co.kr/company/CP00000447/화이트큐브)
• 소비자 성별 및 연령 - 2040 여성 중심, 특히 30대 여성 비율이 약 40% 차지
• 소비자 거래건수 및 평균 거래단가 - 고유 방문자 수 대비 50% 이상이 거래, 평균 거래 단가 10만 원 대
• 소비자 거래 패턴 - 1개월 이내 재구매율 44.9%, 1년 이내 재구매율 71.7%
• 고객
◦ B2C - 자기 관리에 적극적인 2040 여성
◦ B2B - 브랜드 제품을 광고하고자 하는 고객사
• 가치제안
◦ B2C
1) 습관 형성 플랫폼: 일상에서 건강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자기 계발 서비스
2) 뷰티 제품 할인 플랫폼: 할인된 가격으로 뷰티 제품을 구매하는 서비스
◦ B2B
1) 기존의 노출, 클릭 기반 광고 모델이 아닌 사용자 행동, 구매를 기반으로 하는 CPA(Cost Per Action)/CPS(Cost Per Sale) 광고 서비스 제공 → 광고 효과 측정에 효과적, 마케팅 효과 보장 ⇒ 고객사 재계약률 62% 기록
**CPA 마케팅이란? 광고주가 특정 행동(예: 판매, 가입, 양식 제출, 오프라인 매장 방문, 상담 신청 등)이 완료될 때만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모델. 이 모델은 광고의 성과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광고주가 광고 지출에 대한 구체적인 ROI(투자 대비 수익)를 얻기 쉬움.
2) 사용자가 습관 형성 챌린지 미션을 통해 제품/서비스 체험, 리뷰 작성 등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동안 브랜드 제품과 서비스를 반복 노출 → 바이럴과 리텐션 제고
⇒ "챌린저스 사용자가 건강 습관 관련 상품 혹은 서비스를 이용하며 비용 등 다양한 혜택을 받도록 하는 동시에, 뷰티, F&B, 교육 등 자기관리 관련 브랜드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광고 상품을 고도화해, 사용자와 브랜드 모두가 만족스러운 차별화된 습관 형성 서비스 제공"
• 채널
◦ 모바일 앱
• 수익원
◦ B2C - 챌린지 보증료(사용자의 챌린지 목표 실패 시 참가비 차감금)
◦ B2B - 광고 사업(마케팅 솔루션)
◦ 24년 4월 누적 거래액 5,015억 원 달성(전년 대비 453% 증가), 연매출 150억 억 원(전년 대비 2.5배 증가)
◦ 주간 제휴 참가 건수 약 1만 건(전년 대비 8배 증가)
• 챌린지 서비스 → 운동∙루틴∙식습관 등 원하는 습관에 돈을 걸고 도전하는 챌린지를 통해 목표 달성률 향상
- 사용자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예치금 배팅해 챌린지 참가, 챌린지 기간 동안 목표 달성 인증, 달성률에 따라 예치금 차감(벌금)/환급/상금 지급: 과제 수행률 85% 미만 시 성공률에 따라 예치금 차감, 85% 이상 시 성공 예치금 환급, 100% 성공 시 환급+상금 지급 → 다른 참가자의 벌금을 상금으로 배분
- 챌린지 종류: 공식 챌린지/사용자가 직접 새로운 주제로 만드는 개설 챌린지
- 미션 달성 여부 확인은 특정 시간대 촬영, 장소 인증 등 사진을 앱 내에서 촬영, 업로드해 인증
- 챌린지별 총 참가자 정보 및 평균 달성률, 100% 달성자 명단 공개
- 챌린지 미션 플로우
1) 챌린지 상세페이지 진입
2) 예치금 배팅
3) 과제에 따른 사진 인증
4) 유저 피드백 작성
(출처) 더 나은 삶을 위한 서비스, 챌린저스 - 매일경제
• 페이백 서비스 → 사용자에게는 할인된 가격 혜택을, 고객사에게는 광고 효과를!
- 기존 챌린지와 동일한 형식으로, 올리브영, 네이버 쇼핑라이브, 카카오톡 선물하기, 쿠팡 등 정해진 쇼핑 플랫폼에서 정해진 시간에 제품 구매, 정해진 인증하면 구매 금액의 상당 부분~최대 100%를 돌려받는 제휴 챌린지
- 챌린지별 오프라인 구매, 좋아요 인증, 인스타그램 릴스 업로드, 리뷰 작성 등 다양한 인증 방법 사용 → 랭킹 진입, 리뷰 확보, SNS 바이럴 등 고객사 마케팅 목표에 따라 맞춤 미션 설정
e.g. 스탠리 퀜처 텀블러로 물 마시는 ‘워터풀’ 챌린지, 풀무원 아이파크몰 ‘지구식단 캠퍼스’ 방문 챌린지, 삼성화재 다이렉트 앱 가입 및 6천보 이상 걷는 ‘착!한걷기 챌린지’ 등
- 챌린지 미션 플로우
1) 챌린지 상세페이지 진입
2) 예치금 배팅
3) 챌린지 참가
4) 제품 구매(쇼핑 플랫폼으로 연결)
5) 채널 리뷰 작성 등 챌린지 인증
6) 페이백
(관련 뉴스) http://tnnews.co.kr/archives/138274
• 브랜드 랜선대회 → 기념팩을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 고객에게 제품 체험 경험 제공,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형성 공략
- 브랜드와 협업해 걷기, 꿀잠, 꿀피부, 운동 등 다양한 주제로 챌린저스 유저와 함께 경쟁하는 온라인 대회 프로그램
- 대회 기념팩 형태의 브랜드 제품을 최대 혜택가로 제공 → 기념품 구매 후 대회 참여는 자유
- 실시간 랭킹 시스템으로 다른 참가자의 기록 및 순위 변동 확인 가능
- 고객사는 추가 광고비 없이 브랜드 제품 협찬을 통해 랜선 대회 개최 → 실제 제품 체험을 바탕으로 한 체험 마케팅 및 바이럴, 고객 VOC 확보
✔️ 홈 화면 - 뷰티 브랜드 제휴 페이백 챌린지를 메인에서 강조
• 홈 화면 구성 → 광고 배너 / 첫 참가 혜택 챌린지(페이백) / 뷰티 제휴 챌린지(페이백) / 제품 카테고리 / 이벤트
• 상단 광고 배너 >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
• 첫 참가 혜택, 뷰티 제휴 챌린지 가로 스와이프 방식
• 페이백 화면 - 모집 인원 및 참여 인원 표시, 페이백 금액 및 실 구매가 포인트 컬러로 강조, 선착순 마감 시 사진에 마감 표시 및 딤 처리, 실 구매가 컬러 전환
• 페이백 상세 화면 - 쇼핑 플랫폼 바로가기 / 참가하기 버튼
• 탭바 구성 → 홈 / 챌린지 / 인증 / 만보기 / 마이페이지
✔️ 챌린지 화면 - 카테고리별∙주제별 챌린지 구분 / 브랜드와 함께하는 랜선대회 구분 배치
• 상단에 챌린지 카테고리, 챌린지 사용법 배치
• 챌린저스 랜선대회 - 걷기, 꿀잠, 꿀피부 등 주제별 카테고리 구분
• 스크롤 방식으로 인기 챌린지∙신규 챌린지∙Before&After 챌린지, 집에서 운동하세요 등 주제별로 챌린지 구분
• 공식챌린지는 뱃지 표시, 개설 챌린지는 챌린지 리더 닉네임 표시로 챌린지 형식 구분
✔️ 마이페이지 화면 - 챌린지 참여에 필요한 예치금∙상금 내역, 챌린지 현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챌린지 리포트로 나의 챌린지 분석 데이터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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