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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브 Dec 11. 2024

남다른 취향을 제안하는 패션 커머스 '29CM' 분석

서비스 / UI∙UX 분석 노트 06


서비스 소개

29CM -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

- 출시일 : 
2011.10. 플랫폼 런칭
2014.08.20 풀 버전 모바일 앱 런칭
- 제공자 : 에이플러스비(무신사 인수 합병)
- 카테고리 : 쇼핑
- 다운로드 : 구글 플레이스토어 / 앱스토어
     • 평점 : 구글 플레이(4.5/5) / 앱스토어(4.8/5)
     • 앱 순위(24.11.16 기준)
       구글 플레이 100만+ 다운로드 / 앱스토어 쇼핑 앱 6위
- 이용자수(24.09 기준) : MAU 169만 명
- 홈페이지 : https://www.29cm.co.kr/



산업 분석

1. 산업 현황

종합몰보다 전문몰, 버티컬 플랫폼의 영향력 확대

버티컬 커머스(Vertical Commerce)란?

여러 분야의 제품을 종합적으로 판매하는 대신 패션, 식품, 인테리어 등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방식을 의미. 버터컬의 의미처럼 ‘수직적으로 깊게 파고들어’ 한 분야에 집중해 전문성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 오프라인 시장의 카테고리 킬러

• MZ세대의 소비 특성이 버티컬 커머스의 인기 요인 →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손품(검색)을 팔아가며 본인에게 딱 맞는 전문몰을 찾아 적극적으로 제품을 소비

• 강점 : 세분화, 전문성, 커뮤니티 기능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의 카테고리 확장 → 일반 종합몰 대비 고객층이 명확해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알고 있음.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 충성 고객의 락인 효과 기대 

e.g. 2030 세대 겨냥 패션 플랫폼의 뷰티, 리빙 카테고리 확장


온라인 쇼핑 내 전문몰 거래액 변화(19~23년)
출처: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주요 전문몰 앱 사용자 수 (23년 / 24년 8월)
출처: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주요 전문몰 앱 사용자 성별/연령대 비중 (24년 8월)
출처: 와이즈앱·리테일·굿즈


2. 주요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

출처: 서울신문

• 올리브영 

 ◦ 2023년 매출 3조 8612억 원(전년대비 39% 증가), 영업이익 4660억 원(전년대비 70% 증가) 

 ◦ 중소 화장품 브랜드 발굴 → 상품 기획 차별화

 ◦ 온·오프라인을 연결한 ‘옴니 채널’ 전략 → 온라인 주문, 3시간 내 배송 or 매장 픽업하는 오늘드림 서비스

 ◦ 헬스+ 탭 신설 → 건강기능식품, 여성건강용품, 이너뷰티, 면역, 라인케어, 수면 등 카테고리 운영

• 오아시스

 ◦ 2023년 영업이익 133억 원(전년대비 180% 증가) 

 ◦ 2018년 서비스 시작 이후 흑자 유지

 ◦ 자체 제작 물류 시스템 적용, 온라인상에서 남은 재고를 직영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 → 식품 폐기율 0.18%, 비용 절감  

• 당근 

 ◦ 2023년 영업이익 173억 원, 2015년 창사 이후 첫 연간 흑자 기록

 ◦ 광고매출(1266억 원)로 수익 개선, 광고 노출 범위를 직접 설정하는 기능으로 광고 효과를 극대화, 지역 광고주 대거 유치  

• 에이블리 

 ◦ 2023년 매출 2595억 원(전년대비 45.4% 증가), 영업이익 33억 원, 2023년 첫 흑자 전환

 ◦ AI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취향에 맞는 상품 연결 

 ◦ 뷰티·라이프·푸드 등으로 카테고리 확장, 웹툰, 웹 소설, 운세, 커뮤니티 등 서비스 영역  확장  


3. 시장 규모(출처: 통계청)

• 패션 분야 연간 온라인 쇼핑 거래액 : 2021년 48조 2129억 원 → 2023년 55조 2178억 원

• 종합몰 vs. 전문몰 패션 상품(옷·신발·가방) 거래액 총합 비교

2021~2023년 종합몰/전문몰 패션 상품 거래액 총합 비교

2022년 기점 전문몰에서의 패션 상품 거래액이 종합몰 추월, 2023년 거래액 차이 2조 3068억 원 → 2022년 대비 130% 확대



유저 분석

• 패션/의류 앱 월간 사용자 순위(24.04 기준)

출처: 모바일인덱스


• 패션 전문몰 앱 월간 사용자 순위(24.03 기준 한국인 Android + iOS 앱 사용자 추청(만 명))

출처: 와이즈앱·리테일·굿즈


• 세대별 사용자 TOP5 패션전문몰 앱

출처: 와이즈앱·리테일·굿즈


• 29CM 앱 월간 사용자 수 변화(24.09 기준)

출처: 와이즈앱·리테일·굿즈

3년 간 MAU 277% 상승

◦ 사용자 성비 : 여성 82.1% / 남성 17.9%

     ◦ 연령대별 이용률 

 20대(33.8%) > 40대 (26.0%) > 30대(23.2%) > 50대(12.4%) > 20세 미만(3.0%) > 60세 이상(1.6%)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고객

◦ 25~39세 여성 고객

선호하는 브랜드와 문화(여행, 공연, 전시 등) 취향이 뚜렷한 사람 → 29CM 고객 검색어 분석: 브랜드 검색 비중 多


• 가치제안

고객의 더 나은 선택(Guide to Better Choice)을 돕는 커머스 X 미디어 플랫폼

 1. 셀렉트샵 

 - 디자이너 브랜드 큐레이션,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 브랜딩 강화 → 중·고가의 고품질 브랜드 판매 

 - 매주 수요입점회를 통해 신규 입점 브랜드를 선별해 소개, 론칭 후 단독 할인 혜택을 제공해 고객의 구매 진입 장벽을 낮춤 

 - 디자이너 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공연, 전시, 숙박, 가전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상품 취급 → 전체 거래액 중 패션 비중은 60%


 2. 스토리텔링 : 매거진 형식의 자체 제작 브랜드 콘텐츠로 입점 브랜드 소개 및 라이프스타일 제안

 ◦ PT

 광고주에게 발표하는 프레젠테이션(PT)처럼 브랜드 철학과 이야기를 전달. 입점 브랜드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컨텐츠로 브랜드의 소구 포인트를 집중 소개. 

 ◦ 29 디자인 뮤지엄 

 프리미엄 리빙 브랜드 특화 콘텐츠. 감각적인 디자이너 브랜드와 완성도 높은 제품을 소개. 층별로 미술관을 거닐듯 둘러보며 브랜드의 역사와 철학을 알 수 있도록 구성.

 ◦ 어라운드쇼룸 

 오프라인 쇼룸이 있는 브랜드를 소개. 브랜드 디렉터가 직접 브랜드와 쇼룸 정보, 쇼룸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달. 근방 추천 핫플레이스, 디렉터 Pick 아이템 소개. 

 ◦ 홈터뷰

 공간과 사람,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이야기를 인터뷰 형식으로 소개하는 홈 콘텐츠. 아티스트 김참새, 공간 디렉터 최고요, 아파트멘터리 윤소연 대표 등 인터뷰 전달.


3. 색다른 쇼핑 경험 구현 : 일상 속 즐거움을 위해 패션, 컬처, 라이프스타일부터 잡지, 단편영화, 전시 공간 등 새로운 경험 제안

 ◦ 이구성수(오프라인 쇼룸) 

 계절별 주제 선정, 주제에 맞는 입점 브랜드 팝업 및 아티스트 작품 큐레이션 공간 구성. 클래스, 이벤트, 크리에이터 토크 세션 등 진행.

 ◦ 이구갤러리(브랜드 큐레이션 매장) 

 온라인 기반 브랜드가 오프라인 소비자 접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시즌별 브랜드를 선정해 큐레이션 전시 및 판매

      ◦ 29선물하기

      ◦ 이구라이브(라이브 커머스)


• 채널

 ◦ 온라인 - 웹사이트 / 모바일 앱

 ◦ 오프라인 - 이구갤러리 / 이구성수


• 고객관계

 ◦ 당신2 9하던 삶, 취향도 참 가지가지 등 고객 참여형 브랜드 캠페인 진행


• 수익원

 ◦ 2024년 상반기 거래액 지난해 대비 56% 상승, 연내 거래액 1조 원 돌파 예정

 ◦ 월평균 객단가(1인당 평균 구매 금액) 18만 3000원

 ◦ 입점수수료 30~35%

 ◦ 자체 PB 브랜드(이구에디션) 판매수익



기능/서비스 분석

✔️ 주요 서비스

셀렉션 → 누군가의 취향을 보고 제품을 탐색-구매하는 고객 여정 설계 

- 패션, 홈, 뷰티, 테크 등 카테고리별 / 브랜드별 제품 제안 셀렉션 제공

- 브랜드 디렉터 추천, 유튜버·인플루언서 추천/협업, 브랜드 쇼케이스 컬렉션, 포커스 브랜드 등을 ‘연말의 따스함을 전해요’, ‘사랑스러운 12월 되세요’, ‘포근함을 입어요’ 등 친근한 UX 라이팅과 함께 소개

- 새로 입점한 신규 브랜드, 카테고리별 베스트 제품 소개 및 추가 혜택 제공

브랜드 쇼케이스 (출처: 29CM)
유튜버 추천 셀렉션 (출처: 29CM)
인플루언서 셀렉션 (출처: 29CM)


• 29선물하기 → 강점인 고감도 브랜드 큐레이션으로 감각적인 선물 제안

- 21년 서비스 론칭, 24년 1분기 거래액 전년 대비 약 2배 상승, 재구매 이용자 비중 50% 이상 기록(24년 1월 기준)

- 편집샵 디자인 소품, 디자이너 브랜드 패션잡화, 인테리어 조명, 접시, 수건 등 상품 라인업

- 선물 테마, 상대방과의 관계, 취향 등에 따라 추천 선물을 모아보는 ‘선물 큐레이션’ 기능 제공 → 상품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관심사와 맥락을 담은 선물 큐레이션으로 상품 아카이빙을 유도

- 2030 세대에게 선물로 인기 있는 상품을 선정해 신규 컬러, 선물 전용 패키지로 기획·발매

- ‘릴레이 29선물하기’, ‘취향으로 말해요' 등 인플루언서 제안 선물 큐레이션, 테마별 선물 추천 기획전, 선물하기 전용할인 등 캠페인 진행

-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선물은?’ 선물 취향 테스트 온라인 콘텐츠 기획 → 기획전 유입 CTR 42% 기록

29선물하기 '취향으로 말해요' 캠페인 (출처: 29CM)
29선물하기 선물 취향 테스트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선물은?’ 결과 화면 (출처: 29CM)


• 리미티드오더 → 한정판, 콜라보 제품부터 콘서트 티켓까지 화제성 높은 상품으로 소비자의 소장 욕구 자극

- 24년 2월 서비스 론칭, 콜라보 스니커즈 래플 500:1 경쟁률 기록

- 매주 패션·라이프스타일·컬처·테크 브랜드의 한정판, 협업 에디션, 티켓 등 유무형의 상품 판매, 래플(추첨) or 선착순 형태로 한정 판매

- 취향이 뚜렷하고 소장 가치가 높은 상품을 선호하는 고객 니즈 공략

- 리미티드오더 전용 특별 이벤트, 프로모션 진행

GLGK 리미티드오더 (출처: 29CM)


• 29매거진 → 스타일 레시피, 테크 트렌드 리포트, 29컬처 등 잡지 형태의 테마별 콘텐츠로 상품 큐레이션 제공

- 브랜드 비하인드, 쇼룸 소개, 공간별 추천템, 전시 소개 등 테마별 콘텐츠 포스팅과 함께 제품 큐레이션

-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스토리라인을 제공해 고객이 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

- 데이터 바탕의 콘텐츠 제작 → 감도 측정 지표 ‘콘텐츠 밸류 포인트(CVP)’ 개발, 콘텐츠 뷰수, 반응, 브랜드 호감도 등을 통한 결과치를 바탕으로 감도 측정

2024.11 발행 29매거진 (출처: 29CM)
29매거진 '남다른 구석' 콘텐츠 (출처: 29CM)



UI/UX 분석

✔️ 홈 화면 - 카테고리별 셀렉션을 중심으로 큐레이션을 통한 상품 탐색-구매 유도

• 상단 버튼 - 검색, 알림, 장바구니 → 장바구니에 제품이 있을 시 뱃지 표시

• 상단 버블 버튼 - 우먼 / 홈 / 라이프 / 맨 / 베스트 → 카테고리로 분류

• 셀렉션 - 홈 메인에 위치(가중치 大), 다양한 주제의 테마·브랜드별 큐레이션 페이지 제공 좌우 스크롤 방식, 셀렉션별 색다른 UX 라이팅, 콘텐츠 위주의 상품 추천, 추천 제품 목록 하단 배치 → 브랜드 중심으로 소비하는 고객 특성을 반영해 브랜드별 큐레이션을 통해 자연스러운 상품 탐색 유도 및 개별 상품 클릭률을 높임

• 컬렉션별 기간 및 적용 쿠폰을 직관적으로 표시해 탐색과 동시에 혜택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 탭바 구성 → 홈 / 카테고리 / 검색 / LIKE / MY


Good Point 좋은 점

• 큰 대분류를 기준으로 카테고리를 나눠 패션(우먼, 맨) / 리빙 / 컬처 제품 등 명확한 분류로 상품을 탐색할 수 있음.

• 개별 상품을 큐레이션하는 것보다 브랜드별 필터링을 통해 콘텐츠를 중심의 큐레이션을 진행하는 것이 좀 더 엄선된 추천의 느낌을 줌. 또한 후킹되는 UX 카피를 보고 고객의 선호에 따라 테마·브랜드를 골라볼 수 있고, 주제나 시즌, 인플루언서별 추천을 해주어 추천의 유효성과 신뢰도를 높임.


Bad Point 아쉬운 점

• ‘탭바의 홈’과 ‘카테고리 홈’이 헷갈리고, 홈과 라이프 상품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음. → Idea 카테고리에서 홈은 리빙, 라이프는 컬처로 변화를 준다면 의미가 더 명확해질 것 같음.

• 셀렉션이 좌우 스크롤 방식으로만 탐색이 가능하고, 추천 카테고리가 다양해서 한 번에 많은 정보를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 Idea 셀렉션 모아보기 페이지를 구성해 전체 셀렉션을 좀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게 하고, 패딩, 목도리 등 카테고리별로 셀렉션을 구분해 구매를 원하는 카테고리 상품 탐색을 더 쉽게 하면 좋을 것 같음.


✔️ 검색 / 추천(FOR YOU) 화면 - 입점 브랜드가 강점인 만큼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 순위 노출, 관심 상품 기반의 개인별 추천

• 의류, 홈, 잡화 등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인기 검색 브랜드 노출 → 인기 브랜드 확인 용이, 개별 상품보다 브랜드별 상품 탐색에 도움

• 카테고리별 FOR YOU 제공, 개인별 LIKE 등록 상품 기반 추천


Good Point 좋은 점

• 카테고리별 인기 검색 브랜드를 구분, 카테고리별 개인화 추천을 통해 원하는 카테고리의 브랜드와 상품을 탐색하기 쉬움.


Bad Point 아쉬운 점

• FOR YOU의 경우, LIKE에 등록된 카테고리 상품이 없을 경우 해당 카테고리는 추천을 하지 않고 빈 화면으로 노출됨. → Idea ‘ㅇㅇㅇ님의 취향을 알려주세요’ 등 친근한 라이팅을 통해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 LIKE를 유도 or 예시 상품을 선택하게 해 선택 기반 추천 유도. e.g. 악세서리의 경우, 반지/목걸이/팔찌 + 골드/실버/진주 등 선택지 제공.


✔️ 상품 상세 화면 - 구매 시 고려하는 가장 필요한 정보를 간단하고 한눈에 보이게

• 기본 제품 가격과 쿠폰 등 개인별 혜택을 자동 적용한 가격 안내 → 상세 내역은 아코디언으로 배치해 깔끔하게 구성, 고객이 구매할 때 가장 필요한 정보인 ‘최종 구매 가격’만 안내함으로써 간단하게 정보 확인 가능

• 최하단에 ‘추천 상품’과 ‘함께 구매한 상품’을 배치해 비슷한 종류의 다양한 제품 탐색 기회 제공 / 장바구니 담기 후에도 추천 상품을 제시해 최하단으로 내려가지 않아도 비슷한 상품 탐색 가능

• 브랜드 컬러를 중심으로 시각적 계층 구조를 두어 핵심 버튼을 찾기 용이


Good Point 좋은 점

• 최상단에 개인 구매가격, 평점, 리뷰 정보를 배치해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때 필요한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고 세부적인 내용 확인을 위한 이동 또한 쉬움.


Bad Point 아쉬운 점

• LIKE의 등록은 쉬우나, 장바구니에 담기 위해서는 구매하기를 클릭한 후 depth를 1단계 더 거쳐야 함. 또한 장바구니에 담은 후에도 ‘장바구니에 상품이 담겼습니다.’ 안내와 함께 추천이 함께 모달로 떠 장바구니에 담는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짐.

• 메인 사진 이외에 다른 상세 사진도 스와이프로 확인할 수 있었으면 좋겠음. 제품을 상세하게 탐색하고 싶지 않아도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항상 전체 페이지를 봐야 하는 점이 부담스럽게 느껴져 이탈 가능성이 높아 보임.

• ‘추천 상품’과 ‘함께 구매한 상품’의 차이를 인지하기 어려움. 특히, 진주 목걸이와 함께 구매한 상품이 진주 목걸이라는 점에서 추천의 신뢰도가 떨어짐.


✔️ 장바구니 / 결제 화면 - 할인 자동 적용, 정보별 폰트 크기·색 변화로 번거로움을 줄이고 빠르고 효과적인 정보 전달

• 장바구니에 담긴 제품 정보 기반 자동으로 최대 할인 적용, 다운로드할 수 있는 쿠폰이 있을 시 장바구니에서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게 안내(눈에 띌 수 있게 파란색 컬러 적용)

• 선택상품을 괄호 안에 숫자 표시해 선택한 제품 개수 쉽게 확인 가능

• 브랜드별 쿠폰 적용 가격, 배송비 등을 합산해 개별 가격 안내 및 바로 구매하기 버튼 배치

• 전반적으로 색상과 텍스트 크기 등으로 시각적 계층 구조를 명확히 해 고객이 꼭 확인해야 하는 정보를 빠르게 확인 가능


Good Point 좋은 점

• 계층 구조가 명확하고 꼭 필요한 정보만 브랜드 컬러로 강조해 시각적으로 피로도가 낮고 정보 탐색이 쉬움.

• 쿠폰 등을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장바구니에서 다운로드∙최대 사용이 가능해 사용자의 정보 비대칭성을 낮춰 고객 중심으로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느껴짐.


Bad Point 아쉬운 점

• 상품 이외에도 브랜드 명을 클릭했을 때 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음.



같이 읽어보면 좋을 아티클

감도 높은 콘텐츠로 브랜드 팬덤을 만드는 사람들 - 29CM 크리에이티브실 인터뷰 https://heypop.kr/n/55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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