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슬 Jun 23. 2023

과거와 미래는 어떻게 다른가

「미싱타는 여자들」, 2022


너무나도 우연히 만나게 되었다. 그저 평소처럼 SNS를 여유롭게 보고 있었고, 팔로우하고 있던 극장에서 이 영화의 포스터와 함께 무대인사를 오신다는 소식을 전했다. 들어가게 된 예매창에는 맨 앞 줄 한 자리가 비어있었고, 더 생각할 틈도 없이 예매를 마쳤다. 무의식 중 선택하게 된 영화였다.


운이 좋게도 A3 포스터를 함께 받았다. 영화 속에서 이 포스터의 의미를 알 수 있었는데, 선생님들이 선호하는 색들을 골라 그려낸 포스터였다. 집에 오는 가깝지 않은 여정 동안 쉽게 다룰 수 없었다. 포스터 하나까지도 의미가 담겨 있었다.


1970년대, 평화시장에서 미싱 타는 일을 할 수밖에 없었던 소녀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노동이라는 말로도 담아낼 수 없는 혹독한 일이었다. 기본적인 여건조차 갖춰졌다고 보기 어려웠을 정도로, 차마 현재에 와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그런 곳에서 일을 하고 있었다.


평화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은 분다. 잊을 수 없는, 잊어서는 안 되는 이름 '전태일'. 전태일이 평화시장에 태풍을 일으키고 난 후, 세상에 남은 전태일 열사의 어머니는 평화시장에 남은 노동자들을 위해 '노동교실'을 연다. 이 노동교실에서 많은 노동자들은 처음으로 배우고, 노래 부르고, 사회에 더 나아갈 수 있었다.


물론 이 모든 과정이 쉽지 않았다. 거센 저항에 맞서기도 했으며, 그 과정에서 잃은 사람들도 있다. 그리고 남아있는 사람들 마저 온전치 않았다. 이들은 왜 감옥에 가야만 했으며,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이 왜 이렇게 저항되어야 하는지. 사회에서 한 사람으로 살아가는 일이 왜 이렇게 어려워야만 했는지, 아직도 이해할 수 없다.


영화가 마무리될 때 즈음, '흔들리지 않게'라는 노래를 노조원들이 다 함께 합창한다. 물론 전부터 계속해서 마음을 울리고, 울리는 마음을 온전히 느끼고 있었음에도, 노래가 시작되니 어떤 말로도 형용할 수 없었다. 노래에 세상이 담겨있다. 그들이 얻고자 했던 그 과정 속에서 느껴진 바가 노래를 통해 나에게 흘러왔다. 쉽게 눈물을 멈출 수 없었다. 내가 과거보다 안정된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는 데에는 이러한 노력들이 있었는데, 왜 나는 알아차리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는가. 후회와 감사의 눈물이었다.


그렇지만, 과연 현재에서 모든 노동자들이 배우고, 권리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나는 부정의 대답을 한다. 아직도 사회 속 문제는 여전하다. 그저, 발전된 사회에 맞게 감추는 능력들이 더 향상되었을 뿐이다. 이 영화를 만난 후, 사회의 노동 여건에 대한 문제를 주의 깊게 보려 노력한다. 사회는 변한다. 그렇지만 변화에 익숙해져서는 안 된다. 변화 속에서 모두가 함께 변화하고 있는지, 평화시장을 생각하며 늘 의식해야만 한다.


모든 이들의 배울 권리와, 마땅히 살아갈 권리가 지켜지길 바라며.


2022.1.20


작가의 이전글 출발 신호를 기다리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