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개월 영아 놀이
아직 아이들 스스로 구성물을 만들어 놀이하는 시기는 아니지만 벽돌 블록은 아이의 연령과 발달단계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찍 구입해도 좋다.
벽돌 블록 높이 쌓아보기, 무너뜨려보기
벽돌 블록은 가볍기에 쌓은 뒤 무너뜨려도 크게 다치지 않는다. 반면 금방 무너진다는 단점도 있다. 아이가 블록 쌓기에 관심을 보이면 아래쪽 블록은 손으로 잡아 흔들리지 않게 도와주거나, 벽면에 대고 블록을 쌓아 볼 수 있도록 한다.
혹은 벽돌 블록을 눕혀서 위로 쌓으면 길게 세워 쌓는 것보다 잘 무너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쌓아 볼 수 있다.
벽돌 블록 길 위로 자동차 움직이기
벽돌 블록을 길게 연결해 길을 만든다. 블록 길 위로 자동차를 굴리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블록 길은 다양한 모양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길의 생김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직선 길, 지그재그 길, 네모 모양길 등 다양한 도로를 만들어 그 위로 자동차를 움직여보자.
벽돌 블록 길 위로 걸어보기
벽돌 블록 길을 만들어 그 위로 걸어가 본다. 자동차 놀이에 활용한 길처럼 벽돌 블록 길을 만드는 것인데, 이번에는 그 위로 아이가 직접 걸어보는 것이다.
혹은 벽돌 블록을 한 개씩 띄엄띄엄 두고 징검다리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아직 이 시기 아이들은 스스로 징검다리 건너기를 어려워하기 때문에 아이의 손을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벽돌 블록 카드놀이
종이벽돌 블록은 접이식으로 되어 있어 블록의 한 면에 길게 홈이 있다. 이 홈에 카드 또는 사진 등을 끼워 카드놀이해볼 수 있다. 벽돌 블록이 카드 받침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벽돌 블록 홈에 동식물 카드를 끼우고 어떤 동식물들이 있는지 이야기해줄 수 있으며, 엄마(아빠)가 말하는 동식물을 아이가 찾아보도록 한다.
카드를 끼운 벽돌 블록을 길게 연결해 카드 길을 만들고, 그 앞으로 자동차, 기차 등을 움직이며 놀이 한다.
카드 길 앞으로 기차를 움직이며, “다람쥐가 보이네~ 다람쥐 역 지나갑니다”, “우와 여기에는 수박이 있구나” 등으로 상호작용 한다.
벽돌 블록으로 간단한 구성물 만들어주기
인형의 침대, 의자, 기차, 집 울타리 등 간단한 것을 만들어 아이와의 상상놀이에 활용해본다.
인형놀이를 할 때, 아기를 눕힐 수 있는 침대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의자를 만들어 그 위에 앉아 볼 수 있다.
기차를 만들어 타보고, 운전놀이를 해볼 수 있다.
블록 울타리를 만들어 그 안에 들아가 놀이해 볼 수도 있다.
#16개월아기놀이#17개월아기놀이#18개월아기놀이#아기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