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에 쪽파 씨앗을 심어도 되는가? 흙을 만드는 작업도 없이...
하지감자 란? 여름에 캔다고 해서 '하지감자'다. 3월 말에 재배하여 하지(6월 21일경)에 캔다. 보통 장마가 오기 전에 캐면 된다고 한다. 오늘이 6월 29일이니까, 캐면 된다.
6월에 심어도 되는 식물이 있나?
이웃 농부들은 대파, 쪽파, 시금치, 상추, 고수 등 텃밭을 놀리지 않고 5-6월에도 밭을 일구고 작물을 심는다. 부지런하다. 그런 농사 기술이 신기하다. 이웃집 권씨 할머니가 대파를 심는 것을 보았다. 내 친구는 쪽파를 사다가 반쯤 이파리를 잘라먹고 뿌리 쪽을 심으라고 권한다. 먹기도 하고 심기도 하는 일석이조인데, 잎을잘라야 뿌리를 내리는데 힘을 쓸 수가 있다고 원리를 말해준다.
오늘 우연히 이 씨 할머니가 쪽파 씨앗, 마늘 같은 것을 주었다. 아무런 조언도 구하지 않고, 감자를 캐는 동시에 쪽파를 심었다. 윤씨 아저씨가 가르쳐 준 방식대로 심었는데 한 150개 정도 심은 것 같다. 쪽파 씨앗을 주면서 이씨 할머니가 "씨앗여 별로 좋지 않아"라고 말씀하신다. 나는 씨앗이 좋은지 나쁜지 모르겠다.
쪽파 심는 방법. 10센티 간격으로 일자로 심는다. 싹이 위로 올라오도록 심는다는데, 그래야 싹이 잘 난다는데, 나는 그냥 간격만 맞추어서 심고 흙으로 덮었다. 너무 깊지 않게 심도록 주의해야 한다.
쪽파는 봄 재배와 가을 재배가 있는데, 6월에 씨앗을 심어도 되는지 모르겠다. 주위에 보면 대파, 쪽파 등 모두 모종을 심는데, 나처럼 씨앗을 심은 것은 이례적이다.
게다가 심기 2주 전에 밭에 퇴비와 석회를 뿌려고 1주 전에 밑거름을 뿌려서 받을 갈아서 준비한다고 하는데, 나처럼 감자 캐고 바로 쪽파 씨앗을 뿌리다니 결과가 좋지 않을 것 같다.
파종 30일 잘 부숙된 퇴비와 원예용 복합비료를 넣어 토양에 섞는다. 쪽파는 다비성 작물이므로 비료를 충분히 주도록 한다.
오늘 감자 캐고 바로 쪽파 씨앗을 심었는데 쪽파가 날 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줘서 얼떨결에 심었습니다. 복합비료를 가지고 있는데 언제 어떻게 뿌려주면 될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