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르 Ohr Nov 30. 2021

맥베스(MacBeth): '야망'의 비극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이해하기

주요인물


맥베스 Macbeth : 던컨의 군대 대장. 글라미스(Glamis)와 가우도르(Cawdow)의 주인(the Thane)에 오름. 어느 날, 자신이 왕위에 오른다는 마녀의 예언을 듣고 왕을 죽여 왕이 되지만 또 다른 예언대로 왕위를 잃고 결국 맥더프의 칼에 찔려 비참한 최후를 맞음.


맥베스의 아내 Lady Macbeth : 악마같다. 자신의 야망으로 남편이 던컨 왕을 살해하게 한다. 남편을 왕위에 앉히지만 결국 죄책감으로 밤마다 몽유병자처럼 떠돌며 괴로워하다가 자살한다.


던컨 Duncan : 스코틀랜드의 왕으로 승전 축하를 맥베스의 영지에서 하다가 맥베스 부부에게 죽임을 당함. 그는 아들 말콤(Malcolm)에게 왕위를 물려주려다가 멕베스에게 살해당함.


맥더프 Macduff : 어머니의 배를 갈라(제왕절개) 태어난 자식으로 나중에 맥베스와 싸워 이김. 스코틀랜드의 귀족으로 던컨 왕이 죽은 것을 발견함. 맥베스를 의심하다가 그에게서 돌아서서 잉글랜드로 도망쳐서 말콤과 연합함. 맥베스가 그의 처자식을 죽이려 했음.



1막


스코틀랜드 장군 맥베스는 동료 뱅코와 개선하다가 황야에서 세 마녀를 만난다. 마녀들은 맥베스와 뱅코의 자손이 앞으로 왕이 된다는 예언한다. 맥베스 이상으로 권력욕 있는 부인은 이 소식을 듣고, 망설이는 맥베스를 부추기며 성으로 마중 나온 왕 덩컨을 살해하기로 한다.  


1장. 세 마녀가 폭풍 가운데 나타난다. 그들은 멕베스를 직면하기 위해 전투 후에 만나기로 한다.


2장. 맥베스와 뱅코가 전투에서 용기있게 싸운다. 배반한 카우도르(Dawdor)의 영주가 패했고 그 지위를 맥베스에게 물려준다는 소식을 스코틀랜드 던컨 왕이 받는다.


3장. 세 마녀가, 맥베스가 카우도르의 영주이자 스코틀랜드 왕이 된다는 예언을 한다. 그리고 뱅코의 아들들이 왕이 된다는 예언을 한다. 실제로 맥베스가 카우도르의 영주(Thane)의 칭호를 얻는다.

맥베스와 친구 뱅코, 그리고 세 마녀

4장. 던컨 왕이 맥베스와 뱅코를 환영하면서 자신의 아들 말콤을 영주의 상속자로 세울 계획을 말한다. 말콤이 살아 있는 한 맥베스는 자신이 왕이 될 수 없음을 깨닫는다.


5장. 맥베스 부인이 세 마녀의 예언을 알게 된다. 남편 맥베스가 왕이 되는 절차를 밟지 않을 것을 우려한다. 던컨왕이 하룻밤을 묵으려고 맥베스의 성에 올 예정이어서 맥베스 부인이 던컨왕을 죽일 계획을 꾸민다.


6장. 맥베스 부인이 던컨 왕을 자신의 성으로 영접한다.


7장. 맥베스는 던컨 왕을 살해하는 것에 대하여 다른 생각을 가졌다. 맥베스의 아내는 그런 남편을 겁쟁이라고 비난하고 던컨 왕을 죽이도록 설득한다. 던컨 왕의 호위병들(chamberlains)들이 죽인 것으로 모함하려는 계획이다.



2막


맥베스 성에서 하룻밤을 자게 된 덩컨 왕을 살해하고 맥베스는 왕이 된다. 던컨 왕의 아들 말컴과 도날베인은 잉글랜드와 아일랜드로 도망친다.


1장. 뱅코와 플리언스가 맥베스의 성 안의 홀을 밤에 걸어간다. 맥베스는 공중에 단검이 돌아다니는 환상을 본다. 맥베스가 던컨 왕의 침실로 향한다.


2장. 맥베스가 던컨 왕을 죽이고 아내에게로 돌아간다. 맥베스 부인은 덩컨 왕의 시종이 살해한 것으로 누명을 씌우려고 호위병의 방에 살해 무기를 놓는다.

맥베스가 던컨 왕의 침실에 들어가 왕을 살해한다.

던컨 왕을 시해하고 피묻은 단검을 든 맥베스가 비틀거리며 계단을 내려와서 초조하게 기다리는 맥베스 부인에게 말한다.


"이런 외침을 들은 것 같았소. '더 이상 잠을 못 잔다! 맥베스는 잠을 죽였다'라고. 죄 없는 잠, 근심으로 엉클어진 마음의 실타래를 풀어 곱게 짜주는 잠, 그날그날의 삶의 죽음, 노동의 피로를 풀어주는 목욕, 상처 입은 마음에 바르는 향, 대자연의 주요리, 생명의 향연에서 가장 중요한 음식인 잠을."


3장. 맥더프가 던컨 왕이 두 명의 호위병과 함께 살해된 것을 발견한다. 맥베스는 두 명의 호위병이 던컨 왕을 살해해서 그들을 죽였다고 주장한다. 호위병들이 결백을 주장할 기회가 없도록 제거한 것이다. 그리고는 이 역모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자고 다른 신하들과 함께 결의한다. 그러나 던컨 왕의 두 아들 말컴과 도널베인은 신하들의 음모가 틀림없다고 생각하고 각기 잉글랜드와 아일랜드로 피신한다. 왕자들은 호위병을 사주한 혐의를 받고, 왕의 가장 가까운 친척인 맥베스가 새로운 왕으로 추대된다. 맥더프는 뭔가 석연치 않음을 느낀 채 자신의 영지 파이프 Fife로 돌아간다.


4장. 맥베스가 다음 왕으로 즉위할 것이라고 맥더프가 조카 로스에게 말하고, 두 왕자가 도망가는 바람에 왕을 시해했다는 누명을 쓴 것이라고 말한다.



3막


왕이 된 후 맥베스는 마녀들이 뱅코에게 미래 국왕의 조상이라고 만세를 불렀던 일을 떠올리며 뱅코를 암살한다. 하지만 맥베스는 뱅코의 망령에 시달리고, 부인은 양심의 가책을 받아 몽유병자가 된다.
뱅코의 유령과 두려웠어는 맥베스 왕 부부. 하얀 형체가 뱅코의 유령이고(가운데), 서로 붙어 있는 한 커플이 맥베스 부부이다(오른쪽).

1장. 뱅코와 플리언스가 맥베스의 성 안의 홀을 밤에 걸어간다. 맥베스는 공중에 단검이 돌아다니는 환상을 본다. 맥베스가 던컨 왕의 침실로 향한다. 마치 실성한 것 같이 떠돌아다니며 혼잣말을 한다. 불안에 시달리는 맥베스는 세 마녀를 찾아간다.


"겨우 뱅코의 자손에게 왕위를 주기 위해 내 영혼을 악마에게 팔고 던컨 왕을 살해했단 말인가? 그럴 수는 없다. … 아무것도 아니고 허망하구나. 욕망은 이루었지만 만족은 얻지 못했다. 살해를 하고 난 뒤의 불안한 기쁨 속에 있기보다는 차라리 살해당하는 쪽이 낫지 않을까."


2장. 멕베스는 부인에게 저녁 만찬에서 뱅코에게 친절하게 대해주어서 그를 방심하게 하라고 조언한다.


3장. 자격이 잠복해 있다가 밤에 뱅코와 그의 아들 플리언스를 공격하지만, 뱅코만 죽이고 플리언스는 놓치고 만다.


4장. 왕의 만찬장에서, 맥베스는 뱅코의 유령을 보고 공포에 떨면서 방안의 모든 사람을 나가게 하라고 부인에게 말한다. 맥베스는 불안에 시달려 다시 세 마녀를 만나 그의 미래를 알아보고자 한다.


5장. 세 마녀는 마녀의 여신 헤카테(Hecate)를 만나서 조언을 구한다. 헤카테는 마녀들에게 조언한다. '영과 환상들을 불러내어 맥베스에게 헛된 안도감을 불어넣도록 하라.'


6장. 맥더프가 던컨 왕의 아들 말콤을 만나러 잉글랜드로 떠난 것을 알게 된 레녹스(Lennox)는 잉글랜드 왕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4막


마녀의 두 번째 예언은 버넘의 숲이 움직이지 않는 한 패하지 않는다고 한다. 환영이 나타나 파이프의 영주 맥더프를 조심하라며, 여자가 낳은 자는 맥베스를 이길 수 없다고 말한다. 맥베스는 맥더프가 잉글랜드로 도망친 것을 알고 그의 아내와 아들을 죽인다. 맥더프는 던컨 왕의 아들 말컴과 함께 욕심으로 왕이 된 맥베스를 치러갈 계획을 세운다.


세 마녀를 찾아가 예언을 받는 맥베스


1장. 맥베스가 세 마녀를 만나서 마음에 위로가 되는 예언을 해달라고 한다. 여자에게서 태어난 자는 누구도 맥베스를 죽일 수 없다고 한 마녀가 말해주고, 버남의 숲(Birnam Wood)이 던시네인 언덕(Dunsinane Hill)까지 움직이지 않는 한 안전할 것이라고 말한다. 불안한 맥베스가 또다시 세 마녀를 찾아가 예언을 받는다.


"맥더프를 경계하라." (첫째 환영)

"담대하라. 여자가 낳은 자는 아무도 맥베스를 해칠 수 없다."(둘째 망령)

"맥베스는 결코 정복되지 않을 것이다. 버넘의 큰 숲이 던시네인 언덕까지 움직이지 않는 한."(세번째 환영)

"누가 나무에게 명령하여 땅 속 깊이 박힌 그 뿌리를 움직이게 할 수 있단 말인가? 유쾌한 예언이다."(맥베스)


2장. 맥더프가 그 나라를 떠난 것에 대하여 그의 부인이 낙망한다. 자객들이 도착해서 집에 남아 있는 맥더프의 아들을 죽이고 맥더프 부인을 추격한다.


자객들이 맥더프의 아내와 아들을 죽인다.

3장. 한편 맥더프는 잉글랜드로 와서 말컴 왕자를 만나는데, 말컴 왕자는 스코틀랜드에 대한 그의 충성심을 시험해본다. 맥더프의 조카 로스가 도착해서 상황이 좋지 않다고 전하며, 맥더프 일기가 살해당했다는 소식을 전한다.



5막


양심의 가책으로 몽유병자가 된 맥베스 부인은 결국 죽는다. 던컨왕의 아들 말컴은 버넘 숲의 나뭇가지를 들고 쳐들어오고, 맥더프도 제왕절개로 태어났다는 말을 하며 맥베스와 싸워 끝내 맥베스를 죽인다. 맥더프는 던컨의 아들 말컴에게 왕위를 돌려준다.


몽유병에 걸린 맥베스 부인. 손에서 피가 씻겨지지 않는다고 지껄이며 다닌다. 처음에는 악마의 화신으로 왕의 시해를 남편에게 부추기는 결단력과 추진력이 있었으나, 그 뒤에 일어난 일



1장. 맥베스 부인이 몽유병 환자가 되어 돌아다니며 맥더프 부인과 뱅코를 살해한 것을 슬퍼하며, 자신의 손에서 피가 씻겨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맥베스 부인은 미쳐서 몽유병 환자가 되었고 이후에 횡설수설하다가 자살로 생을 마친다. 다음은 횡설수설하는 맥베스 부인의 대사이다.


없어져라, 이 망할 얼룩아! 없어지라니까! 지옥은 컴컴하구나! 아니, 여보, 뭐라고요? 무인이 겁을 내 다니오? 누가 알까 봐 두려울 게 뭐 있어요? 우리의 권력을 시비할 자는 아무도 없어요. 하지만 그 늙은이한테 이렇게 피가 많은 줄은 누가 알았겠어요. 파이프의 영주(맥더프)에겐 아내가 있었는데, 지금은 어디 있지? 어쩌지, 이 손은 영원히 깨끗해질 수 없단 말인가?             


2장. 스코틀랜드 귀족이 맥베스의 성으로 향해서 온다. 맥베스는 군사를 준비한다.


3장. 맥베스의 성안에서, 맥베스는 잉글랜드 군대가 쳐들어오는 것이 두렵지 않다고 장담한다. 왜냐하면 세 마녀가 한 예언을 믿고 있기 때문이었다.


4장. 버남의 숲에서, 잉글랜드 군대가 나뭇가지를 잘라서 군인 한 사람 한 사람이 나뭇가지로 위장을 하고 성으로 쳐들어온다.


5장. 맥베스 부인이 죽은 것을 맥베스가 알게 된다. '버남의 숲의 나무들'이 움직여서 던시네인 언덕 쪽으로 오고 있는 것을 알고, 그 예언이 실제가 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맥베스는 결코 정복되지 않을 것이다. 버넘의 큰 숲이 던시네인 언덕까지 움직이지 않는 한."


6장. 성 밖에서, 전쟁이 벌어진다. 말컴 왕자가 잉글랜드 병사들에게 칼을 뽑으라고 명령한다.


7장. 맥베스가 갑옷을 걸치고 직접 출전한다. 잉글랜드의 장군 시워드의 아들과 결투해서 승리한다. 시워드의 아들을 죽이고 상처 입은 야수처럼 싸움터로 뛰어든다.


8장. "왜 내가 로마의 바보들처럼 내 칼로 자살을 해? 살아 있는 놈은 눈에 띄는 대로 베어버리겠다!" 이때 복수심에 불타는 맥더프가 나타나 결투한다. 맥더프와 싸우면서 맥베스가 예언을 떠올리며 깨닫게 된다. "여자에게서 태어난 자는 맥베스를 죽일 수 없다!" 그러나 맥더프는 제왕절개(cesarean section)해서 나왔다는 것을. 맥더프는 맥베스를 죽이고 말컴을 스코틀랜드 왕으로 세운다.


매거진의 이전글 철학을 하는 두 가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