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피아노쌤 2시간전

84살의 후배님에게 배운 '현역 정신'


스치는 한마디가 가슴에 부딪혀 꼼짝 못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그날이다.


무사히 강의를 마치고 강사와 함께하는 저녁 시간이 마련되었다. 난 붕~ 떠있는 심장을 부여안고 흥분을 좀 가라앉히며 자리에 앉았다. 동문들 후배님들과의 식사 자리는 한결 편안하고 자유롭다. 유난히 나이가 들어 보이는 분에게 눈이 갔다. 우리 모란답사회 때 뵙던 분이다. 친한 척 말을 건네지도 못하고 그냥 인사와 웃음으로 아는 척했다. 그러다 오늘이 그날이다 싶어 같이 사진을 찍으며 한 발 가까이 다가갔다. 식사 중 그분의 한마디가 가슴을 울렸다.







"내가 왜? 노인대학을 가? 방송통신대학교를 가지."

밥을 먹다 귀에 들리는 음성에 잠시 멈칫한다. 와~ 맞다. 그분의 한마디에 숟가락에 힘이 들어갔다. 그래! 바로 저 정신이다. 난 이를 '현역정신'이라 부르겠다.


인생은 순간이다. 순간의 선택과 결정이 어느 길로 가야 할지, 어느 길로 가게 될지 모른다. 한마디의 말을 가슴에 담았다. 내가 84살이 되었을 때 하고 싶은 말이다. 언제나 현역이고 싶은 60세의 강력한 도전이다. 그래! 난 아직 어린 거네. 김형석 교수님도 지금 현역 아니던가! 나의 인생도 언제나 현역 인생을 추구한다. 맘이 늙으면 몸도 따라 나이 들어간다. 신체 나이는 어쩔 수 없지만 마음의 나이는 내가 관리하기 나름이다. 104세의 존경하는 김 형석교수님처럼 살아야지. 아니 가까이 2달에 한 번 답사 때마다 만나는 우리 84세 후배님처럼 그렇게 살아야지. 마음을 다져본다.


84세 후배님의 '현역정신' 따끔하게 내 몸에 주사 놓았다. 혈관에 새겨야지.


#현역정신 #방송대 #문화교양학과 #글쓰는피아노쌤




매거진의 이전글 후기로 더 행복합니다(첫걸음 내딛은 강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