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의 정석
안녕하세요. 오늘 뭐 입지? “이옷”입니다. 오늘 “이옷”에서는 다시 돌아온 90년대 패션, 그런지에 대한 이야기를 써 내려가고자 해요. 그런지 룩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가을에도 패션 트렌드로 이어질 전망인데요. 그런지 패선을 아직 시도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다양한 정보들을 가지고 찾아왔습니다! 그런지의 90년대 패션 스타일부터 체형별 스타일링 방법까지 콕콕 집어서 소개해드릴게요!
그런지 룩(Grunge Look)이 뭘까?
그런지 룩은 1980년대 미국에서 엘리트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시작되었으며, 근원은 도시적인 보헤미아니즘에 있습니다. 따라서 불안과 분노를 가진 젊은이들이 현실에 대한 냉소적인 가치관을 옷으로 표현했는데요. 60년대의 히피 문화의 영향을 받은 그런지 룩은 대담한 레이어링과 의도적인 지저분함을 연출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하류층의 의복 요소를 많이 차용하여 낡고 헤진 듯한 의상으로 많이 나타나고 있어요. 누구에게도 구속받지 않고,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싶은 현대인들의 욕구를 잘 반영한 옷이기 때문에 현재의 젊은이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지 패션을 대표하는 아이템들
그런지 패션을 대표하는 아이템들을 몇가지 나열해보자면 플란넬 체크 셔츠, 가죽 자켓, 오버사이즈의 스웨터, 호피무늬 스커트, 찢어진 청바지, 패치워크, 컨버스 운동화, 닥터 마틴 워커, 반다나와 털모자 등 인위적으로 흐트러진 모습을 연출하며 자유분방한 스타일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 시절 패션의 아이콘
드류 베리모어
‘첫 키스만 50번째’ 영화를 보셨나요? 극 중 상큼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로 인기를 거머진 드류 베리모어가 90년대에는 터프한 그런지 룩을 소화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90년대 그녀의 의상을 살펴보면 쿨한 아웃핏의 가죽 재킷과 세팅되지 않은 와이드한 머리, 헤드밴드에 링 귀걸이까지! 자유분방하면서 털털한 그녀의 모습을 통해서 그런지 룩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커트 코베인
커트 코베인은 밴드 ‘너바나’의 싱어송라이터로, X세대의 대변자로서 그런지 룩을 가장 잘 소화한 인물로 손꼽히고 있어요. 패션뿐만 아니라 음악인으로서도 많은 사랑을 받은 인물인데요. 그의 의상을 살펴보면 찢어진 청바지에 덕지덕지 붙어있는 패치워크, 헐렁한 셔츠와 길게 늘어트린 헤어로 그런지 스타일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커트 코베인의 스타일은 조명을 받고 있는데요, 유명 패션 브랜드 디자이너들이 커트 코베인의 음악성과 패션에 영감을 받아 현재까지 많은 컬렉션에서 그의 스타일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90년대의 그런지 패션은 펑크, 힙합 등 음악에서 탄생되는 스타일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어요. 커다란 로고를 드러내고 긴 가디건과 체크 셔츠를 이용하여 레이어드하는 스타일들이 등장했는데요. 우리도 그때의 음악과 패션에 함께 즐겨볼까요?
그런지 룩 체형별 추천 스타일
추천 스타일 : 체크 셔츠 + 청바지
추천 체형 : 모래시계형 체형
오버핏 체크 셔츠를 아우터로 착용한다면 이너는 슬림한 티셔츠 또는 크롭 탑으로 매치하여 밸런스를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바지를 함께 착용한다면 걸크러시한 룩을 보여줄 수 있어요. 이번 룩은 상의와 하의에 집중되기보다 가는 허리선을 강조하기 때문에 모래시계형 체형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여기에 볼캡 또는 벙거지 모자를 함께 착용해 준다면 한층 더 힙한 스트릿 패션을 연출할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찢어진 트임으로 무릎을 노출시킨 청바지를 활용하여 빈티지한 스타일을 완성시켜보세요!
추천 스타일 : 오버사이즈 스웨터 + 프린팅 롱 치마
추천 체형 : 키가 큰 체형, 상반신이 짧은 체형
오버사이즈의 긴 스웨터는 허리선이 보이지 않으며, 스커트까지 길이감이 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리가 짧아 보일 수 있어요. 따라서 상반신이 짧거나 키가 큰 체형에게 추천드립니다. 또한 그런지스러운 요소가 첨가된 호피무늬 또는 플로럴 패턴의 스커트를 선택한다면 밋밋함을 없애면서 트렌디한 무드를 연출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동그란 쉐입을 가진 워커로 포인트를 주어 귀여우면서 유니크한 스타일을 완성시켜보세요!
추천 스타일 : 긴 가디건 + 와이드 팬츠
추천 체형 : 골반이 넓은 체형
골반이 넓은 사람일 경우에는 감추기보다는 이를 활용하여 스타일을 연출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요즘의 와이드 팬츠는 하이웨이스트로 허리선이 높은 스타일이 많습니다. 허리라인을 살짝 드러내주며 내려갈수록 전체가 넓고 곧게 떨어지는 게 특징이에요. 따라서 허리와 하체의 곡선이 다리까지 이어지는 와이드 팬츠를 착용한다면 여성적인 곡선을 연출할 수 있어요. 그럼에도 부담스럽게 느껴지신다면 긴 기장의 재킷 또는 가디건을 함께 착용하여 은근히 골반이 보이는 실루엣을 연출해보세요!
전해드릴 이야기는 여기까지..! 오늘은 90년대 그런지 패션 스타일부터 체형별 추천 스타일까지 소개해 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자신의 체형에 맞는 아이템들을 선택하여 올가을에도 멋스러운 스타일을 연출해보세요! 다음에는 더 알찬 소재로 찾아올 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