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의 정석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스타일링 고민 해결사 오늘 뭐 입지? "이옷"입니다.
오늘 “이옷”에서는 찬바람 불면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아이템, 니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따뜻하고, 멋스럽고, 캐주얼하고.나열하기도 힘들만큼 다양한 매력을 가진 아이템이 바로 니트인데요. 니트의 게이지에 대한 용어 소개부터 다양한 코디법까지 차근차근 알려 드릴게요!
니트의 게이지란?
게이지(Gauge)는 '1인치 안에 들어가는 편직기계 바늘 수'를 말합니다. 1인치는 2.54cm를 말합니다. 아래 사진은 7게이지를 편직하고 있는 기계인데, 7게이지(로우게이지)의 니트는 1인치 골 사이에 튀어나온 바늘이 7개여서 7게이지라는 말을 씁니다. 미들게이지의 12게이지는 12개, 하이게이지의 16게이지는 16개 이런식으로 되는거죠. 굉장히 간단하죠?
로우/미들/하이는 어떻게 나눠질까?
통상적으로 니트에서 사용하는 게이지는 3-5-7-10-12-16-18 정도로 나눌 수 있어요 5까지는 로우게이지, 7~10은 미들게이지, 12이상은 하이게이지인데요. 16이상이면 슈퍼파인게이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숫자가 낮은 로우게이지 일수록 두꺼운 니트라고 볼 수 있고, 숫자가 높은 하이게이지 일수록 굉장히 얇은 니트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두껍다고 무조건 보온성이 높은 건 아니구요, 각자의 취향이나 스타일에 따라 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16게이지 이상이면 기계도 달라지고 공임(만드는 비용)이 올라 아무래도 가격이 올라갑니다. 그러면 로우부터 하이까지 사진을 통해 어떤 느낌인지, 또 어떻게 스타일링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로우게이지(3게이지) 다크네이비 터틀넥
블랙에 가까운 다크 네이비색상의 로우게이지 터틀넥이에요. 포인트가 있는 블랙 와이드팬츠와 매치하면 패셔너블한 느낌을 전달합니다. 시크하면서도 절제된 매력의 컬러감이 튀지 않는 선에서 고급스러워요. 착용한 터틀넥은 3게이지로, 두꺼운 편인데 체형보정이나 보온성 면에서도 아주 좋은 선택지입니다.
미들게이지(7게이지) 앙고라 니트
이번에는 차콜색상의 앙고라오버핏 풀오버입니다. 이건 7게이지로 미들게이지에 속하구요. 러블리하고 포근한 매력의 앙고라 니트를 편안하면서도 광택감이 있는 골드톤의 새틴스커트와 매치했어요. 여기에 단정하고 발랄한 스니커즈를 매치했는데 좀 더 경쾌한 스타일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앙고라니트는 털빠짐이 있을 수도 있고 잘못사면 까슬거릴 수도 있는데 정말 추운 겨울에는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 되기도 해요. 가볍고 포근하기 때문에요!
미들게이지(10게이지) 멜란지 모카 풀오버
같은 미들게이지의 니트지만 방금 소개한 앙고라 니트에 비해 얇은 두께의 멜란지 모카 풀오버입니다. 10게이지로 겨울에 가장 보편적인 니트 두께가 아닐까 싶습니다. 니트만 단품으로 입어도 되지만, 이미지처럼 이너로 화이트셔츠를 매치해도 좋아요. 셔츠를 함께 스타일링하면 매우 단정한 느낌과 더불어 포멀한 느낌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어디든 무난한 스타일링을 위해서는 화이트 셔츠가 가장 적합해보이구요. 특히 추위에 약한 분이라면, 레이어드의 보온성을 다시금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이게이지(16게이지) 캐시미어 카디건
마지막으로 다룰 니트는 16게이지(하이게이지)의 그레이 카디건이에요. 브이존의 파임이 깊지 않으니 그냥 하나만 입어도 충분히 매력적인 아이템이죠. 데님과 매치해서 심플하고 캐주얼한 무드가 가득한데, 스카프를 더해 스타일리시함을 더 어필할 수 있어요. 캐시미어 소재로 인해 가벼운 중량감과 고급스러운 느낌이 많이 묻어나는 스타일입니다. 겨울이라고 무조건 두꺼운 로우게이지류의 니트를 입는 것보다 가볍지만 따뜻한 하이게이지의 니트를 입는 분들도 상당히 많죠. 어차피 아우터 안에 입는 용도이기 때문에!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은 하이게이지 니트는 원사가격이나 공임도 높아, 가격대가 전반적으로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캐시미어 소재를 쓸 경우는 더욱 고가에 속해요.
사실 니트 구매하고 입는데 있어 게이지를 꼭 알아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게이지를 간단하게라도 알면 쇼핑할때도, 스타일링할때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니트는 캐주얼과 포멀을 넘나드는 매력을 가진 아이템이기에 가을엔 탑으로, 겨울엔 이너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각자의 체형이나 취향에 맞게 멋스러운 니트의 매력을 맘껏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