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구균 백신 놓고 9년째 소송 중, SK바사 1심 뒤집고 2심 승소
안녕하세요.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화이자와의 특허 침해 소송 2심에서 승소했습니다. 양사는 폐렴구균 백신을 놓고 9년째 소송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 최초로 폐렴구균 13가 백신 ‘스카이뉴모프리필드시린지’를 개발해 2016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판매허가를 받았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 출시를 위해 출시 바로 전년도인 2015년 화이자의 폐렴구균 백신 ‘프리베나’의 조성물에 대한 특허 무효 소송을 제기했지만 2018년 대법원이 화이자의 손을 들어주며 SK의 폐렴구균 백신은 2027년 4월까지 국내 생산 및 판매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1심 재판부는 화이자의 손을 들었지만, 3일 2심 재판부는 “연구 목적의 원액”이라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장에 좀 더 힘을 실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판결을 기점으로 백신, 바이오 분야에서 국가 경쟁력이 될 기술을 적극 보호할 수 있게 특허심판 제도의 정책적 제도적 보완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전했습니다.
※ 본 포스팅은 아래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지식재산권 확보 및 컨설팅에 이르기까지 체계적 조력 시스템을 갖추고 고객의 권익과 가치 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지식재산권(특허/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관련 문의가 있으면 언제든 문의 바랍니다.
전화문의: 02 556 1028
홈페이지: www.iplexlaw.co.kr
Email: iplex@iplexlaw.co.kr
카톡상담
저자 소개: 김용덕 변리사는 삼성전자, LG전자, 샤오미, 바이두 등 국내외 유명 대기업들의 특허 사건을 처리한 경험에 기초하여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를 설립하였습니다. 국내 특허, 미국 특허, 중국 특허, 유럽 특허, PCT 특허에 대한 높은 이해력을 바탕으로 특허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김용덕 변리사는 『기술특례상장 바이블』,『인공지능 특허 심사실무 가이드』, 『상표 유사 판단 이론 및 판례』의 책의 저자입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최고의 기술력과 최상의 노하우로 고퀄리티 지식재산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내/해외 특허, 국내/해외 상표, 국내/해외 디자인 권리 확보에 강점이 있는 특허법률사무소로, 지하철 2호선 삼성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