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상표판례

해외상표 전문가의 상표 유사 판단 [상품 유사 판단]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 판례 분석

by 김용덕 변리사

2008허4165


[지정 상품 유사 판단 방법의 일반론]

지정상품의 유사 여부는 대비되는 상품에 동일 또는 유사한 상표를 사용할 경우 동일 업체에 의하여 제조 또는 판매되는 상품으로 오인될 우려가 있는가 여부를 기준으로 하여 판단하되, 상품 자체의 속성인 품질, 형상, 용도와 생산 부문, 판매 부문, 수요자의 범위 등 거래의 실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일반 거래의 통념에 따라 판단하여야 한다.


선등록 상표의 지정 상품

혁대

belt-gbc3e244fe_1280.jpg

등록 상표의 지정 상품

양말, 티셔츠, 신사복

sock-g3e43a7517_1920.jpg
blank-gbbdb858de_1920.png
suit-g7a2fba9fd_1920.jpg

[판례 태도]

양 상표의 지정상품들은 모두 상표법 시행규칙상 상품류 구분 제25류(의류, 신발)에 속하나, 상품군에 있어서 이 사건 등록상표의 지정상품 중 양말은 제8군(기타 피복류)에, 티셔츠는 제7군(스웨터류․와이셔츠류․내의 및 잠옷류)에, 신사복 등 나머지 지정상품들은 제5군(양복)에 각각 속함에 비하여, 선등록상품의 혁대는 제11군(혁대류)에 속하여 그 상품군이 다르다.


그리고 선등록상표의 지정상품인 혁대는 ‘가죽으로 만든 허리띠’로서 주로 구두, 지갑, 핸드백 등 피혁제품을 생산․판매하는 기업․매장에서 생산․판매가 이루어짐에 비하여, 이 사건 등록상표의 지정상품들인 의류나 기타 피복류는 주로 직물 제품을 제조․판매하는 기업․매장에서 생산․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이므로 양 상품의 생산․판매 부문은 대체로 구분된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등록 상표와 선등록 상표의 지정상품은 비유사하다.


프로필.jpg


저자 소개: 김용덕 변리사는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의 대표 변리사이다. 김용덕 변리사는 상표 유사 판단 이론 및 판례 책의 저자이며,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특허 심사 실무 가이드 책을 출판한 바 있다. 김용덕 변리사는 삼성 전자, LG 전자, 샤오미, 바이두 등 국내외 유수의 대기업들의 지식재산권 업무를 처리한 경험에 기초하여 지식재산권을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기업의 가치 향상에 도움이 되는 특허, 상표, 디자인 확보에 도움을 드립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최상의 기술력의 최고의 노하우를 더하여 고퀄리티의 지식재산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치▽▼▽▼▽▼▽▼▽▼▽▼

▽▼▽▼▽▼▽▼▽▼전화▽▼▽▼▽▼▽▼▽▼▽▼

smartphone-vector-g45ffd4d91_1920.jpg

tel: 02- 556-1028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해외 상표 전문가의 상표 유사 판단 판례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