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특례상장 평가지표가 개선되었다. 이와 같은 평가지표 개선 배경에는 기술특례상장을 통한 코스닥 시장 진출 기업의 업종이 다양해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과거에는 기술특례상장을 통해 코스닥 시장으로 진입한 기업이 대부분 바이오 기업이었다면,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다루는 다양한 기업들이 기술특례상장을 받고 코스닥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별 기술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이고 단일한 평가체계는 현 실정과 맞지 않는다는 여러 문제제기가 있었다. 간단히 말하자면, 바이오 의약품의 경우 파이프라인 개발 단계, 라이선스 아웃 실적, CMO/CRO 파트너십 여부 등이 주요한 평가지표인데 비바이오 기업에 이와 같은 평가지표를 동일하게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별 기술별로 정리된 모둘형 평가지표가 개발되었다. 따라서, AI 기술에 대한 평가가 이전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인공지능 기술도 다루는 분야에 따라 평가해야 하는 항목이 달라질 수 있는데 새롭게 개선된 평가지표로 인해 기업의 기술성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는지는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의 김용덕 변리사가 쓴 「인공지능 기업, 평가지표가 개선된 '기술특례상장'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기고문이 인공지능신문에 등재되었다.
- 한쪽에만 치우치지 않고 기술성과 시장성에 대한 부분을 균형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 소개: 김용덕 변리사는 숭실대학교 창업지원단의 스타트업 평가 외부 자문위원, 한국전자기술 연구원 특허품질평가 외부 자문위원, 서울시립대 기술지주회사 투자심의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고, 『기술특례상장 바이블』, 『인공지능 특허 심사실무 가이드』, 『상표 유사 판단 이론 및 판례』의 저자이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기술특례상장 컨설팅을 비롯한 특허 창출 프로젝트, 상표 유사 판단 프로젝트 등 다양한 컨설팅을 진행한다. IPLEX 특허법률사무소의 IPLEX는 ‘Innovation, Passion, Leader, Evolution, eXpertise’를 조합한 단어이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명칭의 의미와 같이, 혁신을 추구하며, 열정을 가진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식재산권 분야의 선두주자이며, 발전을 추구하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업무를 주요 업무 분야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기술 양도, IP 파이낸싱 등을 포함하는 지식재산권이 활용되는 다양한 서비스 영역들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