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덕 변리사 May 17. 2023

인공지능 특허, 어떻게 확보하는 것이 좋은가?

(기고문 등재)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 김용덕 변리사

인공지능 전문, 김용덕 변리사가 말하는 "인공지능 특허, 어떻게 확보하는 것이 좋은가?"


김용덕 변리사가 작성한 기고문이 인공지능신문에 등재되었다. 필자는 본 기고문에 인공지능 기술과 관련된 최근 경향과 인공지능 특허 확보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인공지능 기술 분야에서 어떤 내용이 특허로 보호될 수 있을까?


보통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들은 특정 영역보다 전체적인 영역에 걸친 기술들을 개발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특허 확보 측면에서 전체 영역에 걸친 기술에 대한 하나의 특허권을 확보하는 경우 권리 범위가 지나치게 좁아질 수 있다. 따라서, 특정 영역에 특화된 내용에 대해서 각각 특허권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인공지능 기술을 다뤄보지 않은 몇몇 전문가에게 인공지능 특허 출원을 의뢰하면 단순히 인공지능 기술을 어느 분야에 활용하는지에 대한 특허만 확보해주려고 한다. 그 이유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상세한 개발 내용을 기재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활용 분야에 대한 특허만 확보하게 되면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는 개발자 입장에서 가장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핵심적인 기술들이 제대로 특허로 보호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럼, 인공지능 특허는 어떻게 확보하면 좋을까? 개발자 입장에서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한다고 생각했을 때 수행되는 작업들을 순차적으로 생각해보면 된다.


첫번째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 영역에서 특허 확보가 가능할 것이다. 두번째로, 데이터의 속성을 도출하고, 데이터를 증강시키고, 데이터를 일반화시키고, 노이즈를 필터링하는 등과 같이 학습 데이터의 전처리 영역에서 특허 확보가 가능할 것이다. 세번째로, 학습 환경을 구성하고 학습 모델을 구현하며, 하이퍼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등의 학습 모델 정의 영역 즉, 인공지능 모델의 학습 영역에서 특허 확보가 가능할 것이다. 네번째로 신경망 소자 및 회로 등을 구성하는 물리적 구현 영역과 신경망 네트워크를 설계하는 네트워크 설계 영역에서 특허 확보가 가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이 완료된 모델에서 출력된 데이터를 가공하여 후처리하고 이를 활용하는 인퍼런스 영역에서 특허 확보가 가능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에 대한 인공지능 특허 확보를 수행하는 경우 제대로 된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한 높은 기술력 입증이 가능할 것이다.

                                                                                                                        - 기고문 발췌 中


기고문 전문은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다.



김용덕 변리사는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 대표 변리사로 인공지능(AI), 스마트팩토리, 블록체인 등과 같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국내 유명 기업들(LG 전자, 삼성전자, 바이두, 수아랩, 마키나락스 등)의 지식재산권 업무를 전담한 바 있다. 현재, 조달청에서 인공지능/IoT기술과 관련된 우수 제품 평가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업의 기술특례상장과 관련된 전문 평가 기관의 외부 자문 위원으로 코스닥 상장 심사용 전문 평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다양한 분야의 벤처기업들의 특허, 상표 및 디자인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기업 가치 향상에 도움을 주는 국내 유일무이한 특허법률사무소로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는 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아이피렉스 특허법률사무소는 삼성역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 특허, 해외 특허, 상표, 해외 상표, 마드리드 상표, 디자인, 해외 디자인, 헤이그 디자인 출원 등 다양한 지식재산권 업무를 처리하는데 강점이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디자인 보호법 디자인을 보호하라 E-BOOK 출판 안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