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아람 Feb 14. 2023

꽉 붙잡아 정신줄


아무도 묻지 않았다. 첫째가 초등학교 1학년때부터 6년 가까이 모임을 했던 열명 남짓의 단톡방에서 말없이 나갔는데, 아무도 내게 왜 나갔는지 묻지 않았다. 그들은 나와 내 아들은 원래 없었다는 듯 졸업식장에서 그들끼리 사진을 찍어 카톡 프로필 사진으로 올렸다.


첫째가 초등학교 1학년때, 엄마들이 교실 청소를 했다. 몇 명이 입학 초부터 청소를 시작했고 난 뒤늦게 합류했다. 그 동네로 이사한 지 얼마 안돼 입학했기에 아는 친구가 없었는데, 그들은 이미 유치원부터 시작해서 친분이 있었다. 그다지 사교적인 성격도 아니었던 나는 약간 겉도는 느낌으로 그 모임에 껴 있었다. 그나마도 얼마 안 가 막내를 임신하게 되면서 청소를 하러 나가지 않아 더 친해지기 힘들었다. 


모임은 학년이 바뀌고도 계속 됐다. 엄마들 모두 좋은 분들이었다. 그런데 나는 언제나 벽이 느껴졌다. 나중에 어떤 오해가 있었다는 걸 알게 됐지만 그걸 변명하기엔 시간이 너무 늦은 뒤였다. 그 엄마들 모두 내 앞에서만 웃고 뒤에서는 나를 무시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실제로 단톡방에서 누군가 내 말에 대꾸를 하거나 맞장구를 쳐주는 일은 거의 없었다. 이제 모임에서 빠져줘야겠다 생각하면서도 말을 꺼낼 용기가 나지 않았다. 그 용기를 내는데 거의 6년이 걸렸고, 아이의 졸업을 앞두고 떨리는 마음으로 나가기 버튼을 눌렀다.


누구 한 명쯤은 물어봐 주길 바랐다. 그래도 따로 만나서 몇 번 밥을 먹었던 그분은 물어봐 줄거라 믿었다. 아무도 연락이 없었다. 아이 졸업식 전날 그분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묻고 졸업식날 얼굴이나 보자 했는데 보지 못했다. 다음 날 모임 멤버들끼리 모여서 단체사진을 찍은 걸 카톡 프로필 사진으로 보게 됐다. 마음에 찬바람이 불었다. 아이가 고등학생이 된 지금까지도 그 생각을 하면 찬바람이 분다. 그들이 모두 좋은 분들이라서 더 그렇다.


요즘 또 그 찬바람을 느낀다. 브런치 초반에 가까웠던 작가님들이 속도를 내 저만치 멀어졌다는 느낌이 들어 속상했다. 거기에 나보다 늦게 브런치를 시작했는데도 감탄을 자아내는 글을 써내는 분들에 대한 부러움, 나의 계속되는 러브콜(좋아요)에도 묵묵부답인 작가님들을 보면서도 생각했다. 나 지금 걸러지고 있는 건가. 믿고 거르는 작가, 써니.


마음속 찬바람이 입 밖으로 계속 새어 나왔다. 한두 분이 아닌 분들이 나를 외면할 때는 내가 그만큼 부족하다는 뜻이겠지. 어정쩡하게 껴 있던 단톡방에서 슬그머니 나왔던 그때처럼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나가기 버튼을 눌러야 하는 건가 싶었다. 내가 사라져도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겠지... 난 정말 소심하다.


그리고 나는 매우 단순하다. 글을 쓰는 중에 내 글이 재밌다는 댓글이 달렸다. 정신이 번쩍 들었다. 내 글을 좋아하는 단 한 분을 위해 글을 쓴다더니, 얼마나 됐다고 이렇게 정신을 못 차리냐. 글을 꾸준히 쓰는데 내게 가장 필요한 건, 필력이고 나발이고 다 떠나서 정신줄 꽉 붙잡고 버티는 연습부터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잠시 착각했었다. 브런치를 하기 위해 쓰는 글이 아니다. 글을 쓰기 위해 브런치를 하는 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받은 크리스마스 선물 자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