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아람 Jul 24. 2023

4주 만에 몸무게 앞자리 바꿔 준 실곤약 요리법

한 달간 밥빵면떡 안 먹기 4주 차 식단


한 달간 밥빵면떡 안 먹기 도전을 시작한 지 4주가 지났다. 지난 4주간 내가 가장 많이 먹은 건 실곤약이다. 구약감자라는 식물로 만든 곤약은 주성분이 수분과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칼로리는 낮으면서 포만감을 준다. 다이어트는 물론이고 혈관, 당뇨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곤약은 쌀이나 면, 묵 같은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데 나는 면 형태로 길게 만들어진 실곤약을 좋아한다. 내가 먹고 있는 실곤약 200g 한 봉지의 칼로리는 30kcal다.


<밥빵면떡 안 먹기 도전 4주 차 식단>

7월 17일 (월) 50.3kg

점심 : 실곤약, 절인 오인, 상추, 계란에 들기름을 뿌리고 비빔냉면장으로 비벼 먹었다. 딱 비빔냉면 맛이다. 실곤약을 이렇게 익히지 않고 먹을 때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쳤다 헹구는 게 좋다. 보존제에 담겨 유통되기 때문에 나는 특유의 냄새가 사라진다.


간식 : 율무차, 수박

저녁 : 실곤약, 숙주나물, 돼지내장, 마늘을 마라소스와 간장으로 볶았다. 냉동실을 뒤져보니 언젠가 사놓은 삶은 돼지내장이 있어 사용했다. 되도록 냉장고 속 재료들을 이용해 요리를 만들려고 노력 중이다.


7월 18일 (화) 50.0kg

아침 : 원래 아침은 커피 한잔으로 때우는데 오늘 아침에는 배가 고파서 에너지바(집안에 굴러다니던 것) 하나와 커피를 마셨다.

점심 : 미트볼(3분 미트볼)과 토마토소스, 가지, 마늘 그리고 실곤약을 넣은 파스타. 치즈를 갈아 올렸다.

저녁 : 닭백숙, 감자, 총각김치, 오징어김치전 약간


7월 19일 (수) 50.2kg

점심 : 사무실에 출근하는 날. 점심을 먹지 않고 산책로 안 정자에 앉아 새소리를 들으며 글을 썼다. 뱃속도 쉬고 마음도 쉬는 시간이었다.

저녁 : 둘째 딸이 마늘족발을 먹고 싶다고 했다. 나는 불족발이 당겼다. 세 가지 맛 족발 세트를 시켰다. 족발을 상추와 쌈무에 싸서 맛있게 먹었다. 불족발이 너무 매워서 입안이 얼얼해 율무차를 한 잔 마셨다.


7월 20일 (목) 49.9kg

드디어 몸무게 앞자리가 바뀌었다!

점심 : 두부를 들기름에 구웠다. 돼지고기 뒷다리살과 김치를 볶았다. 상추와 함께 먹었다. 간식이 당길 때 먹으려고 곤약젤리를 주문했는데 칼로리는 6kcal로 매우 낮지만, 너무 달고 첨가물이 많이 들어서 별로다. 아이들이 잘 먹는다.

저녁 : 오징어볶음을 만들었다. 매콤한 고추장을 이용해 볶은 오징어와 양배추 그리고 실곤약을 입에 넣는 순간, 와~오징어볶음 소면 먹는 느낌! 많은 듯했는데 싹싹 비웠다.


7월 21일 (금) 49.7kg

점심 : 친구를 만나기 위해 친구가 다니는 회사 앞으로 갔다. 덮밥과 초밥을 파는 곳이었는데 나는 샐러드를 시켰다. 왜 밥을 안 먹느냐는 친구의 말에 아침밥을 너무 많이 먹어서 밥 생각이 없다고 둘러댔다. 나 보다 체격이 훨씬 큰 친구 앞에서 다이어트한다는 말을 차마 할 수 없었다.

저녁 : 삼겹살, 두부, 김치, 상추, 옥수수. 점심을 가볍게 먹어서 저녁을 든든하게 먹으려고 했는데 딸이 외출에서 돌아와 삼겹살을 거의 다 뺏어먹었다.

야식 : "치맥 콜?" 밤 아홉 시쯤 남편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한 건, 오늘 하루 종일 먹은 양이 적었고 날씨가 너무너무 더웠기 때문인 것 같다. 치킨과 함께 500ml 캔맥주를 세 캔정도 마셨다. 맥주가 쫙쫙 들어갔다.


7월 22일 (토) 50.2kg

앗, 치맥을 먹고 다시 올라간 몸무게... 너는 참 솔직하구나!

점심 : 아버님 생신이라 시댁 근처에서 돼지갈비를 먹었다. 이 집의 하이라이트는 윤기가 좔좔 흐르는 돌솥밥과 김치찌개다. 내가 돌솥밥을 먹지 않겠다고 하자 시부모님이 정말 맛있다며 자꾸만 권하신다. 남편도 (유난 떨지 말고) 조금만 먹어보라며 밥을 퍼서 내 앞에 놓는다. 분위기상 먹을 수밖에 없었고 한 숟가락만 먹으려다 세 숟가락을 먹었다. 한 달간 밥빵면떡 안 먹기 도전의 성공을 사흘 앞두고 실패다.

저녁 : 저녁을 안 먹으려고 했는데 남편이 오꼬나미야끼를 만들어 어제 남은 맥주 한 캔을 마저 마시자고 나를 꼬였다. 먹기 싫은 마음과 달리 꿀맛이었다.


7월 23일 (일) 50.5kg

몸이 붓고 몸무게가 더 올라갔다! 음주 여파다. 어제 밥을 세 숟가락 먹었으니 한 달간 밥빵면떡 안 먹기 도전은 실패지만 원래 한 달이 되는 날인 25일에서 5일 더해 30일까지 며칠 더 하는 것을 벌칙(?)으로 이 도전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점심 : 토마토, 계란, 명태회무침, 무 초절임, 냉면육수로 만든 실곤약냉면

저녁 : 몸무게가 지난주보다 늘어난 게 마음에 걸려서 방울토마토로 저녁을 때웠다. 그러고는 남편과 <미션 임파서블>을 보러 극장에 가서 팝콘 큰 사이즈를 사서 와구와구 씹어 먹었다. 으이그, 이럴 거면 저녁을 먹지!




이렇게 일주일을 보내고 월요일 아침에 잰 몸무게는 49.9kg이다. 와, 다행이다. 지난주에 50.3kg에서 0.4kg이 빠지고 몸무게 앞자리가 달라졌다! 4주간 총 2.2kg이 빠졌다. 몸무게가 중간에 49.7kg까지 내려갔다가 치맥을 먹고는 다시 올라갔다. 치맥을 먹은 금요일 이후로 몸이 붓고 변비에 걸렸는데 아직까지 몸에 부기가 다 빠지지 않은 느낌이다. 체중 감량을 결심했다면 술부터 멀리해야 한다. 나는 술을 많이 마시면 잠을 설치는 편인데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도 몸을 붓게 만드는 원인이다.


누구나 다 먹는 밥빵면떡을 안 먹는다는 건 내 의지만 가지고 되는 일이 아니다. 직장에서, 친구나 가족들과의 모임에서 함께 식사를 할 때 누구나 먹는 음식을 거부하는 행위에 대해 사람들은 그리 호의적이지 않다. 한 달간 밥빵면떡을 먹지 않겠다는 건 인간관계를 어느 정도 접을 결심을 해야 하는 일이다.

 


2,30대의 나는 급했다. 소개팅이 잡혀서, 결혼식이 한 달 남아서, 오랜만에 동창 모임이라서 급하게 다이어트를 했다. 급격하게 먹는 양을 줄여 다이어트에 성공했으나 곧 요요가 왔다.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해 사라졌던 살은 그 목적이 사라지면 다시 돌아왔다.


지금은 건강을 위해서 천천히 식단을 바꾸고 살을 뺀다. 내가 지금 먹고 있는 것에서 안 좋은 것들을 계속 줄여 나가고 그 자리를 건강한 음식으로 채운다면 굳이 다이어트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살은 빠진다. 이 도전이 끝나고 나서도 밀가루 면을 실곤약으로 대체한 요리를 해 먹으면서 즐겁게 체중을 유지할 생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식욕 줄어들고 건강도 챙기는 손쉬운 다이어트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