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ul Sep 10. 2021

플렛폼(Platform)이란

플렛폼의 효과

"플렛폼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플렛폼 경쟁에서 뒤진 기업.....  플렛폼 혁신의 주역이 되는 기업"이란 말을 TV에서 많이 듣는다.
플렛폼이란 말 그대로 정류장이란 개념으로 출발한다면 이해가 쉽다.
플렛폼은 교통수단으로 승객이 타고 내리는 터미널이며 출발과 목적을 연결하는 장소이므로 이용하기 위해 돈이 거래되고 상거래가 형성되며 많은 광고가 눈에 띄는 곳이다. 

필요에 의해 사람이 모이는 공간이므로 

홍보와 마케팅 효과가 원활하게 일어나고  다양한 비즈니스의 활동과 부가가치가 창출되며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는 환경이 구축된 공간을 말한다.
기업에서 말하는 플렛폼이란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을 이르는 구조라 할 수 있고 모든 시스템을 수행하고 새로운 특정 프로세서의 모델과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운영체제를 말한다.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개념이며  다양한 상품을 제조, 반복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 및 정치, 사회, 문화, 예술의 합의나 모든 규칙을 총칭할 수 있다.
플랫폼은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이 될 수 있고 다른 서비스와 연결이 되기도 하며 기반 서비스와 소프트웨어와 같은 기능을 통합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플렛폼의 효과로는
첫째  서비스 기반 경제의 중심이 되며 광범위한 서비스의 제공으로 맞춤형 비즈니스를  활성화 시킬 수 있고 
둘째  짧은 기간 내에 투자대비 높은 성과를 낼수 있으며 고객이 쓰는 돈으로 기업의  이익을 높이는 레버리지 효과를 낳는 지렛대의 역할을 한다.
세째  변화무쌍한 비즈니스가 가능하며 많은 고객이 원하는 출발지와 목적지에 맞게 설계된 이용 구간과 같은 맥락으로 비즈니스의 강력한 중추로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개발의 가속화와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소량생산이 가능한 다양한 분야의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넷째 기업간의 서열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경제를 구성하는 시장이므로 플랫폼의 기능에 만족하는 고객은 확대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기업의 서열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을 할 수 있다.
Gang of four 라고 불리는 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과 같은 인터넷을 주도하는 세계 최고 기업의 CEO는 자사의 플렛폼을 통해 성공할 수 있었다고 자부한다.

플렛폼이란 인터넷을 통한 경영시스템을 총괄하는 의미이다.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입하고 결제하는 것 외에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찜하는 것, 반품과 교환, 환불이 하나의 쇼핑몰에서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고객의 취향을 자동으로 기억하고 분석한다.
회원님께 드리는 추천 상품, 맞춤 상품, 폭탄 세일, 타임 딜, 마일리지에 따른 쿠폰 등  다양한 쇼핑몰의 활동은 몇 백만 명의 회원을 한정된 직원이 컨트롤하기는 불가능하다.
고객을 위한 홍보, 판매, 결제 등 백화점에서 여러 매장마다 많은 직원들이 하는 일을 컴퓨터 자동화로 처리할 수 있는 하나의 시스템이 한마디로 플랫폼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볼 때 앞으로 플랫폼의 가속적인 발전은 예견된 것이며 플랫폼의   진화에 맞춘 기업의 마케팅은 이제 모든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과학의 발전은 언제나 상상을 초월하듯 플렛폼의 진화와 발전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변모할지 예측할 수 없다.

작가의 이전글 그리움은 애착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